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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중국 콘텐츠 산업동향 (11호)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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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기타 | 등록일 | 11.04.18 |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조회수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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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년 11호 ‘주간 심층이슈’』
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전략수립에 참고자료로 활용하고자 함
1. 중국 현대교육 개요
1908년에 이르러 과거제는 정식으로 폐지되었고, 서방교육 방식으로 대체됨
(1903년), 흥녕현립중학교 (1906년), 석말량등초등학교 (1904년)등 신식학교를 창립함과 동시에 중국 현대교육의 서막을 염. 그 후 신해혁명 등을 거치면서 우수인재 양성
교육영역에 진입하기 시작하면서 또 하나의 새로운 발전을 맞이함
을 의무 교육기간으로 규정하고 있으며 정부의 엄격한 관리를 받고 있음. 중국의 교육 콘텐츠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잠재력이 매우 큼
입학시험이 없으나, 지명도 높은 학교 진학을 희망하고 있음. 성적이 좋은 학생이 향후 명문학교 진학 가능성이 높아, 외자기업의 경우에는 진입장벽이 비교적 낮고 시장의 지속 성장 가능성이 높은 영‧유아 및 영어, 수학 등 사교육 잠재 시장에 대한 진입연구가 필요함
황금돼지해로 출산 붐이 일었으며, 2008년은 ‘올림픽 베이비’ 출산이 늘었음
ㅇ 80후 세대는 치열한 경쟁 속에서 성장했기 때문에 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잘 알고 있음. 자녀에 대한 기대치 또한 높아 자녀 교육에 물질적, 정신적 투자를 집중하고 있음. “우리 아이가 출발선부터 뒤쳐지게 할 순 없어”는 80후 세대인 신세대 부모의 교육 관념을 대표하는 말이 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일부 유치원 역시 입학시험을 치러야 하는 곳도 있어, 영, 유아의 교육 투자에 대한 열기는 더욱 뜨거워지고 있음
강해지는 상황을 고려한다면 중국은 취학 전 교육에 대한 투자 잠재력이 매우 크며 투자자들 또한 이 기회를 놓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됨
영‧유아 인구는 7,000만 명으로 이 가운데 1,090만명이 도시지역에 분포하며, 매년 출생인구는 약 1,500만 명 수준임. 2007년 이후 출생연도의 속설과 올림픽 같은 글로벌 이벤트로 일시적인 출생 열기가 나타남
알렸으며, 당시 태어난 아동은 학업, 취업, 결혼, 주택마련 등 모든 부분에서 상당한 어려움과 도전에 직면하게 될 것으로 전망
붐을 맞이하였고, 연평균 신생아 수는 약 1500만명, 2010년 신생아 수는 약2000만 명으로 추정됨
마음이 더욱 강해지면서 교육을 중요하게 생각하게 됨. 교육투자에 대한 인식뿐만 아니라 투자 능력도 갖추게 된 부모들이 조기교육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함. 상당수의 부모들이 단순 탁아에 만족하지 않고 자신의 자녀가 양질의 조기교육을 받을 수 있기를 희망함
□ 중국 영‧유아 교육콘텐츠 산업 현황
구분하며 연령별로 서로 다른 특징과 수요가 있음. 반드시 단계를 나누어 연령에 적합한 교육 콘텐츠를 개발하여 접근해야 함
의 중요한 시기로서 다양한 능력과 개성을 형성할 수 있음. 사회적 수요에 따라 학습하고 발전을 추구하는 과도기로 중국의 학부형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시기
영향을 주는 교육을 의미함. 어린이는 어른의 인도 하에 TV를 보고, 집안일을 하고, 사회활동에 참여할 수 있음. 중국의 유치원 교육은 취학 전 학교 교육 시스템에 속함
중국은 유치원 교사 수요인력 대비 공급인력이 크게 부족한 상황이며 특히, 문화적 소질을 갖춘 유아교사들의 부족은 시급한 개선이 요구됨
나라의 교육기구가 유아시장에 진출한 상태이며, 교학형식이 더욱 다양화되고 활성화됨
확대를 가져오고 있음. 특히 유치원 입학 전(0~만4세) 교육 시장에 대한 투자가 우후죽순으로 번지고 있음
비해 상당히 고가임. 그러나 조기교육에 참가하는 아이는 갈수록 늘고 있는 추세임
인지도를 바탕으로 전국 체인점을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음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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