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nowledge/abroad/indu/__icsFiles/artimage/2011/04/15/issue.jpg)
『2011년 11호 ‘주간 심층이슈’』
『유럽 음반 시장 』
○ 작성 취지
- 유럽의 음반 산업 및 시장 분석을 통해 유럽 음악 산업의 현황 및 환경을 이해하고자함. - 2010년 발간된 IFPI (International Federation of the Phonographic Industry)의 <Recording Industry in Numbers 2010>
통계를 토대로 분석.
※ 작성자 : 유지연 (워릭대학 문화산업 박사과정)
○ 작성 순서 1. 「유럽 음반 시장 현황」 2. 「유럽 음반 시장 분석」 3. 「제안/시사점」
○ 용어 정의 - 피지컬(Physical) 음악 판매: 오프라인 매장과 인터넷 음반 매장에서 구매된 CD 판매를 일컬음. - 디지털(Digital) 음악 판매: 온라인, 모바일, 서브스크립션을 통한 판매를 일컬음. 휴대폰 통화음 수입과 번들 서브스크립도
포함됨.
1.『유럽 음반 시장 현황』
□ 전 세계 음반 시장 현황
ㅇ 전체 음반 시장 판매 감소, 반면 디지털 음악 시장은 성장
- 전 세계 음반시장은 1999년 이래 매년 판매가 감소하고 있음.
- 2009년 전 세계 음반 시장 수입은 총 170억 달러로 2008년도에 비해 7.2% 하락하였고, 2009년 음반 판매는 전년도에
비해 12.7% 하락 했으나, 2007년도와 비교했을 때 2008년도의 하락률이었던 15%에 비해서는 적은 감소세를 보임.
- 2009년 디지털 음악 수입은 총 43억 달러로 2008년 대비 9.2% 증가를 보임.
- 이 수치는 2004년의 디지털 음악 시장 가치의 10배 이상의 성장세를 보이는 것으로 이제 디지털 음악은 전체 음악 판매의
25.3%를 차지하고 있음. 이는 디지털 음악의 수요 증대와 음악시장의 중심이 기존의 음반 포맷의 소비에서 디지털 음원
포맷으로 소비자 구매 패턴이 옮겨가고 있음을 보여줌.
【그림 1】전 세계 2008년-2009년 음악시장 규모 (단위: US $million)
![](/knowledge/abroad/indu/__icsFiles/artimage/2011/04/15/1_1.jpg)
출처: IFPI-Recording Industry in Numbers 2010 자료 편집
【그림 2】전 세계 1997년-2009년 음반 판매량 변화 (단위: US$billion)
![](/knowledge/abroad/indu/__icsFiles/artimage/2011/04/15/2.jpg)
출처: IFPI-Recording Industry in Numbers 2010
□ 유럽 음반 시장 현황
ㅇ 전체적으로 시장 감소, 그러나 디지털 음악 시장은 성장
- 유럽 시장은 2001년 이후로 전체적으로 시장 가치가 감소되어 오고 있음.
- 시장 감소의 주요 요인으로는 불법 CD 버닝과 불법 다운로드, 대형 소매상의 감소로 요약됨.
- 2009년 유럽은 전 세계에서 디지털 음악 수입이 두 번째로 빠르게 증가한 지역으로 전년도에 비해 29.7%가 성장하였으나,
여전히 전 세계 평균인 13%를 밑도는 수준이며, 유럽의 음반사들은 미국 시장에 비해 여전히 피지컬 음반에 의존하는
경향이 큼.
- 디지털 음악 시장 성장이 피지컬 음악 시장의 손실을 상쇄하는 현상이 나타나기도함. 특히 영국의 경우, 디지털 음악 성장이
피지컬 음악 시장의 감소를 상쇄시켜 전년도 대비 2009년에는 전체적으로 음악시장 성장을 보여줌.
- 유료 서브스크립션 기반의 디지털 음악 서비스 업체의 성장이 두드러짐. Spotify는 노르웨이와 스웨덴에서 가장 큰 디지털
음원 서비스 업체가 되었고, 유럽 전체 시장에서는 iTunes 다음으로 두 번째로 큰 업체로 성장. Deezer는 프랑스에서
특히 강세를 보임.
- 2009년 전 세계 음악 시장 규모 중 Top 20 시장 중, 아래 표기된 듯이 12개의 유럽 국가가 차지하고 있음. 영국, 독일,
프랑스가 상위 음악 시장으로 랭크됨.
【표 1】2009년 세계 음반 시장 순위 (단위:US$million)
![](/knowledge/abroad/indu/__icsFiles/artimage/2011/04/15/3_1.jpg)
출처: IFPI-Recording Industry in Numbers 2010 편집
* 피지컬/디지털 이외에 기타 수입 항목이 있으나 편의상 목록에서는 삽입하지 않았음.
□ 유럽 주요 시장 분석
ㅇ 영국 음악 시장 현황
- 전 세계 세 번째로 큰 음악시장으로 2009년 전 세계 음악시장의 9.2%를 차지하고 있으며, 전 세계에서 미국 다음으로 다양
한 음악 레퍼토리를 가진 음악시장.
- 유럽에서 가장 큰 시장인 영국은 2009년 디지털 음악 판매에서 전년 대비 47.6%의 상승으로 큰 성장을 보임. 반면 CD 판매
는 전년 대비 6.1% 감소함.
- CD 판매 감소에도 불구하고 다운로드를 통한 디지털 음악 판매가 증가하고 있으며, 2009년에 디지털 포맷으로 1천6백만
장의 앨범이 판매됨. 이것은 전년 대비 56% 증가를 보이고 있으며, 전체 앨범 판매의 12.5%를 차지할 정도로 디지털 음악
시장의 영향력이 증대되고 있음.
- 전체적으로 디지털 음악 시장 판매 증가로 인해 2008년 대비 2009년에 1.9% 판매 성장을 보임.
- iTunes, Amazon과 같은 온라인 서비스 이용 증가는 디지털 앨범 판매의 강세를 보여주는 증거이며, 또한 모바일 서브스
크립션을 기반으로 한 유료 음악 시장도 크게 성장.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인쇄](/images/common/btn/btn_print.gif)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