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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년 11호 ‘주간 심층이슈’』
『미국 박스오피스 현황』
○ 작성 취지
- 지난 10년 미국의 전반적인 영화산업 및 시장의 변화를 살펴보고 할리우드 영화산업의 전망, 수익모델, 그리고 관객들의
다양한 영화 접근 채널을 알아봄으로써 한국 영화산업 개발의 참고자료로 활용하고자 함
※ 출처 : Motion Picture Association of America, Consumer Electronic Association 등
○ 작성 순서 1. 「들어가기」 2. 「미국 관객들의 구매현황」 3. 「시사점」
1.『들어가기』
□ 미국내 박스오피스 행보 (2000-2010)
○ 미국 박스오피스 현황
- 미국 문화산업의 자존심이며 막대한 시장을 가지고 있는 미국 박스오피스는 2010년을 기준으로 지난 10년 동안 평균성
장률 3.8%를 기록하며 상승세를 보이고 있음
- 이러한 성장률은 매년 평균 500개 정도의 크고 작은 영화를 개봉하는 미국의 방대한 영화시장을 바탕으로 대규모 제작예
산과 광고를 통해 많은 관객층을 겨냥해서 1억만 달러 이상 수익을 창조할 수 있는 일명 major tent-pole 영화작품들이
이루어낸 결과라고 볼 수 있음
【그림 1】미국내 박스오피스 (2000-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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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Motion Picture Association of America
○ 극장사업자의 위상
- 미국영화관사업자연합회 NATO(National Association of Theatre Owners)에 따르면 미국 관객들은 현재 미국 전역의
6천개 영화관에 있는 3만 9천개 정도의 스크린에서 영화를 접할 수 있다고 함
- 박스오피스 집계는 천문학적인 숫자로 보여지지만 여기서 숨은 승자는 극장사업자임
- 관객들이 지불하는 관람비용의 절반은 제작과 배급을 담당하는 할리우드 스튜디오가 아닌 소비자와 스튜디오를 연결해주
는 매체인 영화 극장 측에 돌아가고 있음
- 제작예산이 늘어갈수록 더욱 위험부담이 커지고 게다가 극장수익(입장권 판매수익)의 50%만을 분배받는 영화사 입장에서
는 관객의 취향/정서에 맞는 작품을 내놓아서 위험성을 줄이려고 함
□ 관객들에게 선택받아야하는 할리우드
○ 할리우드 영화산업의 일반적 특생
- 다른 물류업이나 서비스산업과는 달리 소비자의 즉흥적인 관심과 흥미 그리고 결정이 이익과 직결되는 영화산업은 빠른
시간 안에 다수의 고객에게 강한 인상을 남기는 것이 중요함
- 영화계의 특성상 새로 개봉된 영화는 12주에서 15주의 짧은 상영기간이 지나면 다시 관객들에게 다가갈 기회를 잃게 됨
(홈 엔터테인먼트 시장 제외)
- 이러한 이유로 짧은 시간에 많은 소비자에게 쉽게 접근하기 위해서 영화사들은 이미 성공을 이룬 영화와 흡사한 유형,
혹은 스타파워가 있는 배우를 선택해서 제작되는 영화가 많음
○ 할리우드 영화의 성공전략
- 영화사들은 제작을 시작하기 전 일명“Green Light”이라 불리는 과정을 통해 순익을 예상하는데 시나리오, 감독 그리고
배우들을 어떤 식으로 조합하였을 때 최대의 이익을 올릴 수 있는지 계산함
- 이러한 계산을 바탕으로 할리우드 제작사들은 전편의 성공을 등에 업은 속편을 제작하게 되었으며 하나의 시리즈가 2-3편
을 넘어가는 경우가 많아지고 그만큼 브랜드 가치로도 수익을 낼 수 있는 영화들이 매년 개봉되고 있음
【그림 2】연도별 최고 박스오피스 기록 (2000-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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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Motion Picture Association of America
- 지난 10년간 매년 최고 수익을 올린 영화 10편 중 7편은 검증된 전편의 성공과 이미 알려져 있는 내용 및 등장인물을 이용해
관객들에게 다가가는 방식으로 위험성을 최소한으로 줄이며 최대의 이익을 창출하는 영화들임
2.『미국 관객들의 구매 현황』
□ 할리우드를 향한 관객들의 발길
○ 할리우드 영화산업의 환경 변화
- 영화 입장권 판매액이라는 척도를 통해 영화산업 전반을 진단하기에 앞서 다음의 고려사항이 있음
- 영화산업의 이익은 영화입장료 판매액과 직결되어 있지만 지난 10년간 미국 영화계는 자체적 또는 외적 환경에 따른 많은
변화를 겪어왔음
- 인터넷 발달로 인한 불법 복제, 다운로드, 전자기기들의 성능향상으로 인한 소비자의 여가활동 선호도 변화, 그리고 영화입
장료의 인상과 그에 반비례하는 관객수의 관계가 그 실례임
- 만약 영화입장료의 인상만이 관객들의 영화관람 수요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다면 지난 2000년부터 지금까지의 미국
전국 평균입장료의 변화와 정확하게 반비례해야 하지만 위의 그림을 통해 볼 수 있듯이 그렇지 않은 것으로 밝혀짐
- 그러므로 영화입장료의 인상을 영화관객 감소현상의 유일한 혹은 관계성이 가장 큰 요소라고 진단을 내릴 수는 없음
【그림 3】미국내 영화 관람객 (2000-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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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Motion Picture Association of America
- 2008년에서 2009년으로 넘어가면서 예외적으로 평균 영화 관람비가 5%상승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2009년의 상승세는
단순히 영화 업계만이 관련된 현상이 아니라 2008년 후반기부터 시작된 글로벌 금융위기와 관련되었다는 분석이 많음
- 2008년 후반부터 2009년 초반까지의 전체적인 경제 위기로 인해 소비심리가 수축되었고 이러한 변화에 가장 먼저 영향받는
레저, 엔터테인먼트 부분의 지출이 줄어들었다가 다시 소비자들이 지갑을 열면서 지출 규모가 큰 여행에 비해 상대적으로
지출이 적은 영화 관람을 선택한 결과임
- 평균 영화입장료는 지난 10년간 연평균 3.9%의 인상률을 유지하고 있으며 앞으로 3D 작품들은 더욱더 높은 영화입장료
(3D프리미엄)를 고수할 계획임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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