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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유럽] 게임IP 바탕으로 한 장난감 IP 증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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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게임 | 등록일 | 11.04.07 |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조회수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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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IP 바탕으로 한 장난감 IP 증대
출처 : SCREEN DIGEST(2011/3)
주요내용
▶ 장난감을 지적 소유권에 등록하는 현상의 증가 - 과거에는 장난감 제조업자들이 바비인형, 웹킨즈, 브랏츠 등과 같은 실제 장난감과 연관되게 가상세계를 만듦으로써 인터넷 에 익숙한 요즘 아이들에게 장난감 체험을 많이 하게 하는 것이 일반적인 전략이었음 - 가상 세상에서 실제 세상으로 이어지는 지적소유권(IP) 등록의 변화, 특히 장난감 제조업체에 제공되는 등록들, 사실상 온라 인과 모바일 게임 IP의 소유자를 위해 확대되고 있는 유행임. - 최근의 시장 움직임들이 이것을 말해주고 있음. 세계에서 가장 큰 장난감 회사중 하나인 Mattel는 전통적인 방법의 콘솔게 임 프렌차이즈의 방법이 아닌 주류 게임 IP 등록 인수에 공격적으로 자세를 취함. - 이것은 장난감에 대한 아이들의 접촉의 중요성, 감정적인 애착, 가상 캐릭터들 또한 인터넷 상이나 모바일을 통한 게임 IP의 성장 가치들을 반영함 - 결과적으로, 장난감 제조업체들은 2011년에 더욱 적극적으로 Mattel의 뒤를 따를 것으로 예상됨
▶ 영국 회사인 Mind Candy 성공 사례 - 영국 회사인 Mind Candy는 그들의 장난감인 Moshi Monster 소유권을 위해 재빠르게 넓은 범위의 등록된 제품을 출시했음. - 우리는 디즈니에서 소유한 펭귄을 모델로 한 비슷한 제품들을 봐왔으나 모기업의 작업 방식을 보면 약간은 놀라울 것. 아마도 더 Mind Cindy에 동등하게 프랑스 애니메이션 MMOG 회사인 Ankama는 제품등록에 대한 개척자로 인정받아야 함. - ‘Dofus와 Wakfu‘ 자산들은 옷, 음악, 책, 플러시장난감 등 많은 다양한 수집품들을 낳았음 - Mind Cindy의 등록 전략은 Ankama의 전력과 많은 부분에서 비슷함. Mind Cindy는 제품이 유명세를 탈 때 오직 온라인 게임만을 이용했고 제품의 범위는 적당했음. 이러한 등록은 책, 잡지, 플러쉬 장난감 등으로 확장함 - 최근에 또한 Moshi Monstes 이용자들을 위해 Moshi TV와 온라인 비디오 플랫폼을 이용할 수 있게 함
▶ 등록제를 통해 여러 가지 이익을 얻을 수 있음 - 이러한 광범위한 전략의 이로운 점들은 분명히 명확함. - 등록제는 상당한 대체 수익을 제공할 뿐 아니라 Moshi 이용자들에게 컴퓨터 스크린으로부터 멀리 떨어지게 하는 이로운 점들이 있음 - 이러한 연관성은 아이들의 가상 세상의 공간에서 일반적인 고객의 생활 주기를 능가하는 IP에 대한 흥미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함 - 상품은 새로운 온라인 플랫폼을 위해 새로운 고객들을 획득하는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함. ▶ 어린 아이들은 또한 인터넷이나 가상 세계에 노출이 많이 됨 - Moshi Monsters 는 6세에서 12세 아이들이 타겟, 6세 전후의 많은 아이들이 인터넷이나 가상 세계에 노출이 되어 있고 온라인 활동에 관심을 가지고 있음 - Mind Cindy는 아이들이 경쟁인 온라인에 가까이 하기 전에 아이들과 그들의 부모가 슈퍼마켓 선반에 올려져있는 장난감에 관심을 갖게 하려고 함 - ‘오프라인‘의 상태와 그 브랜드를 갖는 것은 당신의 온라인 상태에 대한 신뢰를 개선시키고, 부모들이 더 Moshi Monsters 이름에 노출이 될수록, 그들은 가상 세계를 이용하는데 비용을 더 지불 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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