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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중국] 문화부: 중국 온라인게임 창작기술 지도프로젝트 성과 발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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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게임 | 등록일 | 11.04.08 |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조회수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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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부: 중국 온라인게임 창작기술 지도프로젝트 성과 발표
출처: 중국문화전매망 (2011/03/17)
주요내용
ㅇ 3월 16일 문화부는 중국 온라인게임 창작 기술 지도 프로젝트 성과를 발표하였다. 온라인게임은 창작을 표출해 낼 수 있는 일종의 도구로써 창의력을 가시화시킬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즉 온라인게임회사의 성장 가능성은 개발하고 있는 게임이 얼마나 창의적인가로 결정지어질 수 있다.
ㅇ 중국 온라인게임의 종류는 단일화된 현상을 띄고 있다. 특히 콘텐츠의 중복률이 높다. 몇몇 온라인게임회사들은 콘텐츠보다 이익을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게임을 개발할 때 창의력을 중시하지 않는다. 또 기술의 연구개발하기 위해서는 막대한 자금이 필요하기 때문에 중소기업들이 선뜻 기술개발에 뛰어들지 못하고 있다.
ㅇ 2009년 11월 재정부의 지원 하에 문화부는 “중국온라인게임 창의기술 지도 연구개발 프로젝트(中国网络游戏原创技术引导 研发项目)”를 진행하였다. 프로젝트의 목적은 창작단계에서 게임콘텐츠의 동질화 문제를 해결하여 중국 온라인게임의 창작 능력을 강화하고 중소기업의 연구개발 원가를 절감하는 것이었다.
ㅇ 문화부는 몇몇 동만게임기지, 대학교, 중소기업에게 프로젝트의 결과물을 제공하였다. 창작을 기반으로 하는 기업들은 대부분 규모가 작고 리스크 대처 능력이 미흡하기 때문에 게임과 같은 복합적인 창작품을 생산해 낼 때 콘텐츠의 창작에 집중할 수 있는 능력에 한계가 있다. 이에 문화부는 게임을 제작하는 중소기업이 안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연구 개발과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발표하였다.
ㅇ 문화부가 발표한 《2010온라인게임연도보고(2010网络游戏年度报告)》에 따르면 2010년 중국 온라인게임 시장 안정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온라인과 모바일 게임시장의 규모는 349억 위안, 전년대비 26.2%의 성장률을 보였으며, 그 중 온라인게임의 규모는 전년대비 25.2% 성장한 323억 위안, 모바일게임은 40.7%성장한 26억 위안의 규모를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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