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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년 9호 ‘주간 심층이슈’』
『 중국 동만산업 분석』
○ 작성 취지
- 11.5 기간 중국 동만산업의 성과를 정리하고, 12.5기간 중국의 동만산업의 발전 방향과 전략을 분석하고자 함.
- 중국 동만산업의 발전방향과 전략을 파악하여 중국에 진출하고자 하는 한국기업의 중국진출 전략수립에 참고자료로 활용
하고자 함.
※ 출처 : 국가동만산업망(国家动漫产业网), 중국문화산업망(中国文化产业网), 중국문화부 부부장 (副部长) 오양지엔(欧阳剑)
인터뷰 등
○ 작성 순서 1. 「11.5 기간(11차 5개년 계획: 2005~2010) 중국 동만산업 성과」 2. 「12.5 기간(12차 5개년 계획: 2011~2015) 중국 동만산업 전략」 3. 「12.5 기간(12차 5개년 계획: 2011~2015) 중점 육성 분야」 4. 「중국 동만산업 진출방향」 참고: 「중국 내 파생상품 성공사례」
1. 11.5 기간(11차 5개년 계획: 2005~2010) 중국 동만산업 성과
ㅇ 동만게임산업(动漫游戏产业)은 중국의 문화산업 발전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어 줄 수 있는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음
ㅇ 동만게임산업의 발전은 대중의 정신문화, 특히 청소년의 성장 환경 개선과 정신건강에 막대한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문화
내수시장을 진작시키고, 새로운 경제성장점으로 도약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음
ㅇ "11.5"기간 동안 만화, 영상 애니메이션, 동만 무대극, 뉴미디어 동만, 동만 파생상품, 게임상품 등 동만게임산업은 다방면으
로 빠르게 성장함
ㅇ 중국산 동만게임상품은 질적성장과 양적성장을 동시에 이루고 있으며, 균형있는 산업체인망을 형성하고 있음. 해외진출을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음
ㅇ 동만은 사회각지에서 광범위하게 응용되고 있음. 중국 내에서 동만산업은 문화산업 전체구조를 업그레이드 시켜주는 역할
을 하는 동시에 국가경제발전의 중요한 산업 중 하나로 간주됨
□ 중국 동만산업의 발전과정
ㅇ 동만산업의 규모 변화
동만산업의 핵심상품 생산액은 10차 5개년 계획에 해당하는 2004년 말 20억 위안 미만에서 2009년 64.3억 위안으로 성장.
수출액 4억 위안 돌파
ㅇ 동만상품 수량 증가
- 중국산 TV애니메이션 생산량: 8만분(分)/년 → 22만분(分)/년 - 애니메이션 영화 비준안 수량: 12부 → 46부 - 정기간행물 발행량: 4000만 권 → 1억 권 이상 - 뉴미디어 동만상품: 2만 건 미만 → 10만 건 이상
ㅇ 동만기업의 역량 강화 11.5기간 초 중소기업 위주였던 동만기업의 규모는 2009년 연생산액 3000만 위안 이상 기업이 24개, 연생산액이 1억 위안을
넘어서는 대기업이 13개로 증가함. 그 가운데 후난투어웨이(湖南拓维), 광동아오페이(广东奥飞)는 성공적으로 상장한 대기
업이며, 중난카통(中南卡通), 후베이쟝통(湖北江通), 즈인그룹(知音集团), 쉬엔동카통(炫动卡通)등 기업이 현재 상장을 준비
하고 있음
ㅇ 생산방식의 변화 중국에서 애니메이션 산업이 처음 시작되었을 때 해외작품의 대리생산이 3만분(分)을 초과하였으나, “11.5”기간 창작 애니
메이션 제작을 시도,《4대명작(四大名著)》, 《삼국연의(三国演义)》, 《시양양과회태랑(喜羊羊与灰太狼)》, 《태시명월
(秦时明月)》등 우수한 중국산 애니메이션이 등장함
ㅇ 창작 동만기업의 파생상품 개발 《홍마오란투(虹猫蓝兔)》시리즈와《시양양(喜羊羊)》시리즈는 중국산 애니메이션 산업모델의 모범적인 성공사례로 손꼽히
고 있으며 완벽한 산업체인망을 구성, 운영하여 이익을 내고 있음
2. 12.5 기간(12차 5개년 계획: 2011~2015) 중국 동만산업 전략
ㅇ 문화부와 국가광전총국, 신문출판총서는 동만산업발전부연합회의(动漫产业发展部际联席会议)의 구성기관으로 “12.5”기간
동안 문화부가 주축이 되어 동만산업의 발전을 위해 적극적인 지원을 하겠다고 밝힘
□ 3가지 전략
ㅇ 동만산업 공공정책 플랫폼 구축
- 곧 발표될 예정인 “12.5문화발전강요”에서 제시하는 동만산업의 발전과 관련된 원칙을 바탕으로 12.5기간 동만산업발전
규획을 작성하고 동만기지구역 조성, 전시회 및 교역시장 구축, 동만 기업의 납세관련 법률의 완비등의 정책을 제정함
- 현재 문화부와 천진시 정부가 합작으로 천진중심생태성(天津中心生态城)에 건설한 동만산업종합시범기지(动漫产业综合
示范基地)가 곧 개방될 예정임. 총 100여 개의 동만기업이 입주할 것으로 예상됨
- 문화부는 북경시 정부와 합작하여 스징산(石景山)지역에 동만게임성(动漫游戏城)을 건설할 계획임
ㅇ 창작동만지원 및 마케팅 플랫폼 구축
- 중화전통문화의 풍부한 콘텐츠를 활용하여 동만상품을 개발하도록 유도. 사회주의 핵심가치관, 중화문화의 정신, 민족문화
를 동만 상품에 반영하도록 함
- 국가적으로 동만 프로젝트를 실시하여 브랜드화, 시장화, 산업화를 실현. 창작에서 생산, 개발, 마케팅, 판매, 출판, 발행,
수출에 이르기까지 모든 과정을 지원함
ㅇ 동만산업의 공공 육성 플랫폼 구축
- 각 기구 간 적극적인 협조를 통하여 서비스 개선, 구조조정, 총 생산량 통제를 실현, 가장 효율적으로 상품을 연구 개발할
수 있는 산업기지를 형성하도록 함
- 전국에 분포하고 있는 모든 동만기업들이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개방형 정보시스템을 마련하여 상품의 생산에서 합작,
기술연구개발, 인력 서비스, 국제교류 등의 서비스 제공
3. 12.5 기간(12차 5개년 계획: 2011~2015) 중점 육성 분야
ㅇ 중국 동만산업은 창작력 부족, 낮은 제작 수준, 기업의 산발적 분포라는 세가지 큰 문제점을 안고 있음. 이는 곧 중국정부가
12.5기간 동안 중점적으로 육성해야 할 분야이기도 함
ㅇ 문화부는 국제 동만산업 발전의 동향과 추세를 연구하여 우수한 산업발전 환경을 조성하고 중국 동만기업이 발전할 수 있도
록 인도함
- 동만작품의 지적재산권 보호 강화 - 동만 생산핵심기술의 연구개발을 지원 - 산업기준 제정 - 동만작품 및 정보를 제공하는 공공 소재고(公共素材库) 구축 - 고등 교육기관에 동만학과 개설
ㅇ 현재 동만산업은 대부분 과거의 미술대학에 의존하고 있음. 만화가 동만의 기초이기는 하나 새로운 기술과 사고방식, 정보
화 등이 결합되어 형성된 동만산업에 적용하는데 한계가 있음
ㅇ 때문에 정부는 동만시장의 관리 및 감독을 통해 거시경제의 균형을 유지하는 동시에 동만산업의 발전을 유도해야 함
ㅇ 동만산업은 창의력과 지적재산권을 기반으로 한 산업으로 뉴하이테크의 결합체로 볼 수 있음. 지적재산권의 보호와 인재육
성, 기술개발, 해외진출에 용이한 보장정책 등은 동만산업이 발전하는 데 필수불가결한 요소임
ㅇ “12.5”기간 동안 문화부는 유관부서와의 협력을 통해 동만산업의 발전을 촉진할 예정임
- 공상총국(工商总局), 광전총국(广电总局), 신문출판총서(新闻出版总署) 등 유관부서와 함께 동만상품의 지적재산권 보호에
주력을 다할 것임
- 과기부(科技部), 공신부(工信部) 등과 함께 동만상품의 핵심기술을 개발하고 공공 소재고(公共素材库)를 구축하여 동만 정
보와 작품의 소재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임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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