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nowledge/abroad/indu/__icsFiles/artimage/2011/03/21/Issue.jpg)
『2011년 9호 ‘주간 심층이슈’』
『미국의 Digital Music Service 현황』
○ 작성 취지
- 미국의 전반적인 음반산업 및 시장 등을 살펴봄으로써 디지털 음원 서비스 등 최신 현황을 이해하는 동시에 이를 기반으로
한국 디지털 음원 서비스 개발을 위한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고자 함
※ 출처 : Forrest Research, eMarketer, Business Insider 등
○ 작성 순서 1. 「미국 음악산업 현황」 2. 「디지털 음원시장 현황」 3. 「전망 및 시사점」
1.『미국 음악산업 현황』
□ 전체 음악시장 규모의 지속적 감소 예상
ㅇ CD 소비 급감과 디지털 음원 성장률 둔화
- 2000년대 중반 디지털 형태의 음반(음원) 소비가 시작되면서, CD의 소비는 급감하기 시작했으나 디지털 음원의 소비액은
소폭의 증가에 그치고 있음
- 2012년경부터 디지털 음원의 매출이 CD의 매출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되나, 디지털 음원의 매출성장률이 CD의 매출감소
율보다 낮아 전체 시장규모의 감소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됨
- 경기침체로 인해 Napster 나 Rhapsody와 같은 Subscription (정액제) 모델의 성장은 제한적임
- 다운로드 모델의 성장은 iPod와 같은 휴대용 음악재생기기 보급률에 달려있으나, 해당 시장은 이미 성장이 둔화되어 있어
다운로드 모델의 성장 역시 큰폭의 성장을 기대하기 어려움
ㅇ 음원 소비 수요 지속 및 무료 모델을 통한 감상
- 그러나, 음악을 감상하고자 하는 수요는 꾸준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무료 인터넷 라디오 서비스나 상대적으로 ARPU
(Average Revenue Per User, 사용자당 평균 매출액)가 낮은 정액제 모델 등을 통해 소비자의 소비량(시간)은 유지될 것임
【그림 1】1 인당 음반 (음원) 소비액 추이 (단위: 달러)
![](/knowledge/abroad/indu/__icsFiles/artimage/2011/03/21/3_1.jpg)
출처:Business Insider (2011.2.18)
【그림 2】미국 음반시장 예측 (2009~14)
![](/knowledge/abroad/indu/__icsFiles/artimage/2011/03/21/noname01.jpg)
출처:Forrester Research
2.『디지털 음원 서비스 현황』
□ 다양화된 디지털 음원 서비스
ㅇ 유료 서비스
- 다운로드 모델은 애플의 iTunes store와 아마존의 MP3 store가 시장을 주도하고 있음
- Subscription (정액제) 모델은 Napster, Rhapsody, Pandora, Grooveshark, Last.fm, Maestro.fm 등이 인기를 얻고 있음
- Napster와 Rhapsody는 클라우딩 서비스를 적용하여 PC와 모바일뿐만 아니라, Home networking music player 와
MP3 player 등 다양한 기기를 통해 이용 가능함
ㅇ 무료 서비스
- Last.fm, Grooveshark 그리고 Maestro.fm은 개인별 library에 좋아하는 음악리스트를 저장하면 유사한 음악을 추천해
주고, 비슷한 취향을 가진 사용자와 소셜네트워킹을 할 수 있음
- 또한, Amazon과 iTunes store 등을 통해서 구매를 할 수 있는 링크를 제공하고 있음 (Last.fm와 Grooveshark는 온라인
검색을하여 library를 생성하는 반면, Maestro.fm는 사용자가 보유한 mp3 파일을 기반으로 함)
- Pandora등의 일부 서비스는 로그인 없이 무료로 radio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기간별 정액의 사용료를 낼 경우
부가적인 서비스를 제공함
- Pandora는 일종의 인터넷 라디오 서비스로서 원하는 노래만 골라서 들을 수 없으나, 사용자 취향에 맞춘 playlist를 제공함
【표 1】디지털 음원 서비스별 비교
![](/knowledge/abroad/indu/__icsFiles/artimage/2011/03/21/5_3.jpg)
출처:각 서비스 홈페이지 참고
【그림 3】미국 음반시장 예측 (2009~14)
![](/knowledge/abroad/indu/__icsFiles/artimage/2011/03/21/6.jpg)
출처:Forrester Research
□ 디지털 음원 서비스 이용형태
ㅇ 온디맨드(On-Demand) 형태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 급증 예상
- MP3 플레이어와 PC에서 mp3나 CD 재생을 통한 음원 소비는 여전히 대세가 될 것이나, 온디맨드 형태의 온라인 스트리
밍 서비스의 사용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
- 2009년 조사에서 62.5%의 조사 대상자는 정기적으로 온라인 음원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으로 응답했으며, 이는 소셜네트
워크 서비스를 이용한다는 답변이 76.1%인 점을 고려하면 매우 높은 비율로 분석됨
- 2011년 미국의 온라인 및 모바일 음원 소비시간은 2010년 대비 22% 성장하여 여전히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2009년 9%, 2010년 15%)
- 2010년 북미지역 소비자 조사에서 41%의 응답자는 온디맨드 형태의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를 이전보다 더 많이 사용했
다고 답했으며, 단 19%의 응답자만 더 적게 사용했다고 응답했음
- 2009년 유럽과 미국의 음악업계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한 음원서비스채널 중요도 조사에 의하면, 90%의 응답자가 현재는
디지털 음원서비스가 더 중요하다고 답하였으며, 26%만이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가 더 중요하다고 응답
- 그러나 응답자의 61%가 2015년에는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가 더 중요해질 것으로 응답하였으며, 52%만이 여전히 디지
털 음원 서비스가 중요할 것이라 예상
- 즉, 음악업계 전문가들은 향후 스트리밍 음원 서비스의 중요도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음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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