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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년 1월 NPD(Behind the Numbers)
매트 매튜스(Matt Matthews) 가마수트라 등록일(2011. 02. 21)
http://www.gamasutra.com/view/feature/6292/npd_behind_the_numbers_january_.php
[가마수트라 애널리스트 매트 매튜스(Matt Matthews)가 키넥트의 인기 상승과 Wii 및 DS 하드웨어/소프트웨어 판매량의 “계속되는 감소”를 포함해, 지난 1 월 미국 비디오 게임 소매업체에 대한 NPD 결과를 조사하였다.]
최근 NPD Group 의 판매량 예상에 따르면, 미국 소매 비디오 게임 판매량은 여전히 위축되어 있다. 목요일에는 전체 판매량이 4% 감소했다는 발표가 있었는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부문에서 모두 감소했다.
유일하게 액세서리 부분만 수익의 YOY 가 증가했는데 이는 거의 Microsoft 의 키넥트와 Sony 의 Move 로 인한 것이다.
아래 수치들은 Microsoft 의 새로운 모션 컨트롤 시스템의 지속적인 성장과 Sony 의 소프트웨어 수익 증대를 포함해 몇 가지 흥미로운 동향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Wii 와 DS 모두 하드웨어/소프트웨어 판매량의 계속되는 감소를 경험함에 따라 Nintendo 의 절망적인 상황에 대해서도 살펴보았다.
이와 더불어 Dance Central 의 판매량이 새로운 이정표를 세우고 역사적인 맥락에서 LittleBigPlanet 2 를 출시함에 따라 이 게임의 판매량에 대해서도 비평해 보기로 하겠다.
1 월 - 간단히 살펴보기
지금까지 1 년 중 단 한 달만이 매출 수치에 대한 월간 평가가 보통 때보다 약간 단순하다. 아래 차트에 나와 있듯이,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수익은 각각 약 3 천만 달러 감소했다.
액세서리 부문은 천 2 백만 달러(5.5%)의 수익을 거둬들였는데 Sony 와 Microsoft 의 새로운 모션 컨트롤 시스템과 함께, Xbox Live 및 PlayStation 네트워크에 대한 포인트/머니카드가 지속적으로 이 부문 성장에 기여하고 있는 것이다.
업계 애널리스트인 Wedbush Securities 의 마이클 파쳐(Michael Pachter) 씨에 따르면 전체적인 소프트웨어 단위 판매량은 단 1% 감소했는데, 여기서 대부분의 소프트웨어 수익이 감소한 것은 평균 소프트웨어 가격이 4% 떨어졌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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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식적으로, NPD Group 은 이제 소매 판매량만을 수치에 포함시킴을 분명히 하기 위해 보도자료를 명확하게 분류하기로 했다. 보도자료에서는 모바일 게임, 다운로드가능한 콘텐츠, 캐주얼 게임 및 기타 부문을 포함해 추가 소매 판매량의 분기별 예상치를 제공할 예정인데, 단 이러한 수치들은 상기 수치에는 포함되지 않으면 본 분석에서 직접적으로 고려되지 않을 것이다.
Xbox 의 강세를 이끌어가는 키넥트
Microsoft 의 키넥트가 프로젝트 나탈(Project Natal)로 알려졌던 1 년 전, 우리는 Xbox 360 시장에 대해 그 시스템이 갖는 가치를 의심하지 않을 수 없었다. 그 당시 우리는 “Microsoft 의 프로젝트 나탈로 인해 플랫폼이 크게 지원을 얻게 될 것이다”라는 말에 회의적이라는 글을 쓴 바 있다.
3 개월이라는 기간이 게임에 있어서는 아직 이른 시기이지만, Microsoft 가 소비자들에게 Xbox 360 키넥트 플랫폼의 가치를 아주 잘 납득시켰다는 점에 대해서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고 생각한다.
2007 년과 2008 년 Wii 에 대한 열광적인 인기에 미치지는 못하지만, 작년 1 월 Xbox 360 이 333,000 대 팔린 것에 비해 올 1 월 14.4%가 증가한 381,000 대가 팔렸다는 것은 아주 인상적이었다.
2008 년 9 월 이후 적절한 가격 삭감을 하지 않았고 평균 가격이 300 달러를 넘지 않은 시스템이 시장에 출시된 지 6 년 만에 이러한 수준의 1 월 판매량을 달성한다는 것은 극히 드문 일이다.
우리는 예전에 Xbox 360 S Model 의 2010 년 6 월 출시와 PlayStation 3 Slim 의 2009 년 8 월 재출시를 비교한 적이 있다.
그러나 이제 연휴와 1 월 판매량을 감안하여 다시 비교해 보는 것이 생산적일 것으로 판단된다.
각 시스템의 재출시 년도를 9 월로 시작했을 때의 월간 판매율이 아래에 나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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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에는 몇 가지 중요한 사항이 있다. 첫 번째, Xbox 360 S Model 은 2010 년 6 월에 출시되었기 때문에 이 비교에서는 폭발적이었던 초반 구매 수요를 어느 정도 배제하기로 한다. 반대로 PS3 의 9 월 수치에는 할인된 구형 모델이 포함될 수 있다.
두 번째, 문제와 가격이 있다. 우리가 2010 년 10 월의 하드웨어 가격을 살펴보았을 때 Xbox 360 의 평균 가격은 256 달러였다. 여기서 소비자들은 200 달러짜리 모델보다는 300 달러짜리 Xbox 360 모델을 선호한다고 가정한다.
11 월 키넥트가 출시되면서, 가격은 약 25 달러 상승한 281 달러가 되었다. NPD Group 공식 자료에 따르면, 1 월 현재 Xbox 360 은 평균 약 306 달러에 판매되고 있다.
이것은 가격 차이의 의미가 최근 몇 달 간 거의 사라졌다는 것을 뜻하는데, 이 몇 달 동안 Xbox 360 이 PS3 Slim 을 능가했다.
하드웨어 판매량의 증가는 또한 소프트웨어 판매량의 증가와 관련이 있다. 이를 살펴보기 위해 우리는 Xbox 360 하드웨어 단위 판매량과 소매업체 소프트웨어 수익(아래 수치 참조)의 연간 판매량 그래프를 종합적으로 검토하였다(Nintendo 의 Wii 와 Sony 의 PlayStation3 에 대해서도 이와 유사한 그래프를 본 아티클에 포함시켰다.)
다시 말해, 하드웨어 곡선의 경우, 12 개월 간의 총 하드웨어 단위 판매량을 측정하고 이와 마찬가지로 소프트웨어 곡선의 경우 12 개월 간의 소매업체 소프트웨어 수익을 측정한다(이 관점의 한 가지 부작용은 계절적인 영향이 다소 무시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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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하드웨어(파랑색) 곡선을 보면 알 수 있듯이, 하드웨어 판매량의 연간 비율은 2010 년 6 월 Xbox 360 S Model 이 출시되기 1 년 전 약 5 백만대에서 2011 년 1 월 현재 연간 7 백만대로 증가했다. 또한, 2010 년 9 월과 12 월은 하드웨어 판매량이 증가한 중요한 달이었다.
분명한 것은 그 당시 Xbox 360 이 주목을 받은 것은 거의 키넥트 때문이었다. Wedbush Securities 의 마이클 파쳐(Michael Pachter) 씨에 따르면 Xbox 360 키넥트 시스템 하드웨어 번들은 출시 후 약 천 7 백만대가 팔려나간 것으로 집계되었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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