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방송과 뉴미디어 동향
□ 전반 방송 및 뉴미디어 현황
☞ 온라인
◦ 미국 시청가구 50% 이상이 HDTV 소유하고 있으며 이는 2008년도 1분기에서 189% 상승
◦ 90% 이상의 미국 방송 프로그램이 온라인으로 서비스되고 있으며 이중 50%이상이 방송된 후 24시간이내에 해당 방송사의
온라인 서비스 사이트에 업로드 되고 있음
◦ 2010년도 6월자 조사에 의하면 17,700만명 이상의 인터넷 사용자들이 온라인으로 영상물을 시청하고 있으며 미국 최대 온라
인 VOD (Video On Demand) 사이트 Hulu는 14,450만 시청자(unique viewers)가 방문
◦ 지난 1년간 온라인 뉴스 비디오 시청이 2배 이상 증가하여 34.2%의 인터넷 사용자가 온라인으로 뉴스를 시청
◦ 2009년도에는 Youtube 등의 짧은 영상보다 long-form (장시간 상영되는 드라마, 영화 등)의 영상물 시청자가 2배 이상 증가
하였으며 이는 넷플릭스, 훌루 등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의 성공 및 인터넷 TV 이용률이 증가하였기 때문임
☞ 방송
◦ 위성/케이블사들은 이제 OTT (over the top: 인터넷을 통해 웹사이트에 접속하여 비디오 콘텐츠를 다운로드 하거나 스트리
밍 하는것), 온라인 스트리밍, 스마트 TV 그리고 Telco(통신회사)와 경쟁하고 있음
◦ 실제, 뉴욕과 LA 대도시에 그들의 케이블망을 가지고 있는 Time Warner케이블 SO는 현재 가장 위협적인 경쟁사를 위성 방
송인 디렉TV와 Telco(통신사)인 Verizon으로 여기고 있음
◦ 이들은 뉴욕시장에서 Verizon이 새롭게 선보이고 있는 인터넷, 디지털 TV, 전화 패키지 서비스인 Verizon FiOS 때문에 케이
블 가입자 유치에 큰 타격을 입고 있음
◦ Verizon FiOS는 IPTV 서비스는 아니나, 점점 IP를 이용한 쌍방향 기능을 확장하고 있음
◦ AT & T U-verse (Verizon과 마찬가지로 인터넷, TV, 전화를 페키지로 제공하는 서비스)는 IPTV로서 Verizon보다 늦게 TV
사업을 시작하여 가입자가 200만명을 넘어서고 있으며, 적극적인 IPTV 기능 강화로 Verizon과 적극 경쟁하고 있음
◦ 2010년도 9월에는 미국 역사상 처음으로 유료 TV 가입이 216,000명이나 하락했는데, 이중 케이블 유료 TV 서비스가 가장 큰
타격을 입었음
◦ 전통적인 채널 배급망인 위성과 케이블은 기존 주파수의 제한문제가 있는 것에 더해 SD 채널에 비해 2배 이상의 주파수를 차
지하는 HD 채널수의 증가로 채널확장에 더 어려움을 겪고 있음
◦ 전통 플랫폼 사업자들은 2011/2012년도까지 이러한 주파수 한계의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Cable Digital Switched Video와
Docsys3.0 를 사용해 채널 주파수를 늘리려는 목표를 가지고 있음
◦ 위성/케이블/Telco/Broadband/Mobile 사업자 중 주파수나 용량이 문제가 아니며, IP기능이 있고, 멀티케스트 및 타깃 광
고를 할 수 있는 다중통신망(broadband) 방송이 가장 성장률이 높을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음
□ Connected TV
※ Connected TV는 인터넷 기능이 있는 TV 세트로서 사용자가 인터넷을 통해서 다양한 콘텐츠 공급자가 제공하는 24시간 TV
채널, VOD, social networking 등을 즐길수 있음
☞ 현황
◦ 2010년도에 판매된 TV 세트의 21%가 인터넷이 가능한 Connected TV 세트이며 다음 2년간 Connected TV 세트수는 50%
이상이 증가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음
◦ 2014년도까지 전세계 Connected TV 보급수는 14,830만 세트, 즉 전체 flat panel TV시장에서 54%이상을 차지할 것으로 내
다보고 있음
☞ Connected TV 사용자 경험 (NPD 조사 결과)
◦ 인터넷 TV 소유자의 50% 이상이 인터넷 TV를 통해서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으며 57% 이상이 사용 경험 후 만족을 표시
◦ 인터넷 TV 소유자의 50% 이상이 Netflix 사용하고 있으며, 47%가 YouTube를 사용, 50% 이상이 비디오, 음악, 사진 등을 인
터넷을 통해서 사용하고 있음
☞ 주요 Connected TV 서비스 업체 비교
◦ Google TV는 TV를 사용한 조사기능을 강화해서 광고수익을 극대화하고자 함
◦ Apple TV는 Apple Store를 시청자가 집에서 편리하게 사용하게 하여 수익을 극대화 하고자 함
◦ Roku는 최초로 셋톱박스에 embedded application을 넣어서 Netflix를 스트리밍 함
◦ Boxee는 현재 무료 온라인 비디오를 TV에 전송하는 선두 업체임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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