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유럽 콘텐츠 산업동향 (8호)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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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방송 | 등록일 | 11.03.03 |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조회수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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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층 이슈』
신장세를 보였다. 그 가운데 telecoms 서비스 분야 매출액이 전년 대비 1% 상승한 8천 780억파운드로 가장 규모가 크고 (전체 커뮤니케이션 시장의 78.8%), 18.6%의 비중을 차지하는 TV 시장의 매출액은 1% 하락한 2080억 파운드, 라디오 시장 수익 규모는 무려 9% 감소로 2008년에 비해 가장 하락세가 가팔라 280억 파운드를 기록했다.
드를 기록했다. 전체 매출액 중에서 38%를 차지, 가장 규모가 큰 TV 광고는 9.0%가 감소해 970억 파운드에 한했다.
파운드, 590억 파운드의 시장 규모를 나타내었다.
의 경우 국내 광고시장에서 인터넷 광고가 차지하는 규모가 전체의 27%로 성장해 신문광고 규모를 넘어섰고, 전체 광고 시 장의 28%를 차지하는 TV 광고를 바싹 뒤쫓고 있다. TV 광고는 그러나 아직도 조사 대상국 17개 국가에서 전체 광고 시장 규 모의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고, 폴란드, 브라질, 러시아 3개국 광고 시장에선 50% 이상을 지키고 있다.
내 분석 Ofcom 은 이 자료 분석 시, 2009 IMF 평균 환율인 영국 1 파운드 당 $1.5643 을 적용함. 러시아의 경우 TV 선전 소득 을 계산할 때 에이전시 비용과 제작비를 TV 선전비용에서 15 퍼센트 제외하여 계산하였음.
mobile connections)는 5억 건이 증가, 전 세계 인구 10명 당 평균 6건의 접촉 횟수를 기록했다. 이와 같은 급증하는 모바 일 기기 보급률과 함께 스마트폰, DVRs, HD TV(고화질 TV), 각종 헤아릴 수 없는 초고속 온라인 서비스 등 새로운 형태의 뉴미디어의 등장, 디지털 컨버전스 글로벌 트렌드 가속화와 방송 통신 융합 서비스의 출현으로 소비자들의 미디어 이용 행 태가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다.
공화국 월드컵 이후 크게 증가하고 있다. 세계 3D TV 판매량이 2010년 420만대에 이어 2015년까지 780만대에 이를 것으로 추산된다. HD TV 보급률도 상승세가 급등하여 영국의 경우 2009년 4분기에만 3300만 대가 팔려 영국내 보급률이 70%에 이르렀다.
고가의 smartphone(ie. iPhone)을 포함한 신종 미디어 기기를 앞장서서 사용하는 'early technology adopter'로서 비교 적 선두를 지키고 있다는 점에서 영국의 커뮤니케이션 산업 사업자 및 미디어 상품 생산자와 소비자가 세계 커뮤니케이션 변화의 흐름을 주도하고 있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두에 있고, smartphone 소유 증가 추세 및 보급률은 이탈리아, 스페인에 이어 3위(이탈리아의 경우 인구 100명 당 평균 26 명 가입으로 스마트폰 수용률은 국민 전체의 26%로 1위, 스페인 21%, 영국은 18%임)이다.
역시 조사 대상국 소비자들 가운데 그 이용자 수가 가장 많다. 가장 인기 있는 모바일 인터넷 사이트는 Facebook으로 전체 모바일 인터넷 이용 시간의 45%를 사용하며, 16~24세 젊은 세대들은 전체 소셜 네트워크 사용 시간 중 20%를 모바일을 통 해 행함. 또 영국 젊은 세대들(18~24세)의 구매추세에 따라 데스크탑 보다 랩탑 컴퓨터 이용 보급률이 가장 앞섰다.
롭게 진행되고 있다는 자체 평가이다. 영국의 목표는 2015년까지 전체 가구의 66%가 40Mbt, 또는 그 이상 속도의 차세대 초고속 광대역 통신에 접속하는것이다.(그러나 한국의 경우 2012년까지 가입자에게 100Mbps 이상 최대 1Gbps 속도의 인 터넷 서비스 제공 사업 추진과 함께 향후 2-3년 내 전체 가구의 90% 이상이 1Gbps 속도의 브로드밴드 접속을 추진하고 있 어 영국 경제 전문잡지 이코노미스트가 올해 실시한 차세대 브로드밴드 확충 계획 세계 경쟁력 평가에서 정부 브로드밴드 지수 세계 1위를 기록함. 이에 비해 영국은 13위를 기록함.)
넷 서비스(super-fast broadband connection)를 이용하고 있는 것 이다. 일본 34%, 스웨덴 12%, 미국 7%, 네덜란드 5% 에 비해 프랑스, 이탈리아, 독일, 스페인은 모두 2% 이하의 초고속 광대역망 접속률을 나타내고 있는데, 0.2%의 영국은 현 재로선 상대적으로 낮은 초고속 광대역 사용 국가인 것이다.
의 경우 HSPA+와 LTE 기술을 통해 이론적으로 최대 100Mbps 속도에 LTE망 구축률이 100%에 이른다. 이 3.9 또는 4세대 모바일 브로드밴드 표준기술 LTE는 글로벌 표준의 지위를 굳혀 가면서 영국 통신 사업자 'Vodafone' 등 모바일 네트워크 서비스 운영자가 수 년 내에 도입할 것으로 영국 커뮤니케이션 관계자들은 낙관하고 있다.
아 있다. 대부분의 조사대상 국가 국민들이 새로이 등장한 모바일 전화(mobile phones)사용을 늘리면서 기존의 유선 음성 전화 서비스(fixed-line voice services)가 현저하게 감소하고 있지만, 영국의 경우만이 전반적으로 회선 접속 (connections) 및 통화량(call volumes)에서 아직도 유선 전화 사용 추세가 뚜렷하게 감소하지는 않고 있다.
Ⅱ. TV와 오디오 비쥬얼 마켓
나라마다 그 발전과 변화의 성격과 정도가 상이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아래 도표1은 영국을 포함한 17개 조사 대상 국가 들의TV 산업 현황을 10개 항목에 걸쳐 수치로 지표화해 집대성한 것임.)
에 의거 영국 파운드화로 환산한 것임. 일본의 TV 수신료는 지상파 수신 세대는 102 파운드, 위성수신 다채널 세대는 175파 운드 임. 도표 내 TV Viewing 은 한 사람의 하루 평균 TV 시청을 나타냄)>
채널로 지역 방송국 보유 선두를 달리고 있다. 이에 비해 영국은 6개 채널의 비교적 적은 지방 방송 규모를 나타내고 있다. 영국을 포함한 독일, 네덜란드, 스웨덴, 미국, 캐나다, 호주의 경우, 상업 방송 사업자들은 전국 방송 서비스 시간 내에 지역 및 지방 관련 콘텐츠를 선택적(opt-outs) 또는 네트워크 제휴(network-affiliate) 형식으로 반영해서 방영한다.
매출 하락세는 금융위기 이후 세계경제 침체에 기인한 것이지만, 2005년 대비 아직도 18.2%의 증가 규모이다. 시장 사업자 들 가운데 Pay-TV 사업자들이 전년도에 비해5.8% 증가한 1020억 파운드 매출을 올렸지만, 2009년도에 매출 하락세를 나 타낸 TV 광고 수익 감소액을 보전치 못해 전반적으로 국제 TV시장의 2009년도 매출영업 실적은 소폭 하락세를 보였다. 특히 이 전체 매출액 가운데 TV광고의 순 매출액 규모는 2009년도에 전년 대비 8.9%나 하락한 860억 파운드에 달했다.
(from p113)
분석 Ofcom 은 이 자료분석 시, 2009 IMF 평균 환율인 영국 1 파운드 당 $1.5643 을 적용함. 러시아의 경우 TV 선전 소득을 계산할 때 에이젼시 비용과 제작비를 TV 선전비용에서 15 퍼센트 제외하여 계산하였음.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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