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1-07호 주간 심층이슈 』
중국의 방송산업 동향
□ 중국 방송영상 정책환경
ㅇ 중국은 방송영상산업을 포함한 문화산업을 ‘경제발전방식 전환’의 핵심으로 인식함. 문화산업을 통해 경제구조와 산업구조
를 최적화하고, 국민생활을 개선할 수 있다고 판단함. 문화산업을 국가의 핵심 산업으로 발전시키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음
ㅇ 2010년 2월 후진타오 국가주석은 경제성장방식 전환의 중요성을 강조. 문화산업의 조속한 발전을 위한 정책의 필요성을
언급함
ㅇ 2010년 3월 원자바오총리는 정무보고에서 문화산업을 2010년 중점사업에 편입시키고 문화체제개혁을 추진하도록 지시함.
또한 문화공익사업 지원, 창작활동 장려, 핵심기업 육성 등 문화산업발전을 위한 조치를 당부함
ㅇ 2010년 3월 19일 중국인민은행과 광전총국을 포함한 중앙 9개 부처가 공동으로 <문화산업진흥과 번영발전을 위한 금융지
원관련 지도의견(关于金融支持文化产业振兴和发展繁荣的指导意见)>을 발표, 금융기관의 문화산업 지원을 장려함
ㅇ 2009년 한 해 콘텐츠 제작사의 대출, 벤처캐피털, 정부기금 등을 통한 자금조달 비중이 증가했으며, 콘텐츠 제작 투자규모는
36억 위안에 육박함. 2008년 동기대비 28.6% 증가
ㅇ 2009년 베이징은행(北京银行)은 콘텐츠 판권을 담보로 광시엔미디어(光线媒体)에 여신 2억 위안을 제공. 영상판권을 이용
한 금융자본유치의 길을 개척함
ㅇ 2009년 10월 화이형제(华谊兄弟)가 정식으로 상장했고, 상장 첫 날 주가가 147.76% 상승하면서 중국 영상제작기업 상장
역사상 최고 상승률을 기록함
□ 콘텐츠 제작사 외자도입 정책변화
ㅇ <중외 합자 및 합작 방송프로그램 제작사 관리 임시 규정(中外合資,合作廣播電視節目制作經營企業管理暫行規定)>(이하‘
44호령’)은 2004년 10월에 발표되었으며, 외국자본의 중국 방송프로그램 제작 참여에 관한 내용을 가장 명확하게 밝힘
ㅇ 문건에 따르면“외국기업은 독자 방송프로그램 제작사를 설립할 수 없다”고 규정. “외국자본이 중외 합자 및 합작 방송프로
그램 제작사를 설립하거나 경영에 참여할 경우, 중국 측 지분이 51%이상이어야 함”이라고 규정함
ㅇ 2005년 2월 광전총국은 <중외 합자 및 합작 방송프로그램 제작사 관리 임시 규정> 관련 업무 실시에 관한 통지를 발표. 이미
설립된 합자경영기업의 해외 협력파트너는 원칙적으로 제2의 합자경영기업 설립을 신청할 수 없다고 규정함
ㅇ 2009년 2월 6일, 중국 국가 광전총국와 상무부는 <중외 합자 및 합작 방송프로그램 제작사 관리 임시 규정(中外合資,合作
廣播電視節目制作經營企業管理暫行規定)>(이하‘44호령’)의 폐지를 공동 발표함
ㅇ 2005년 7월 16일 발표된 <광전총국의 방송의‘제작-송출 분리’개혁추진 (수정본) (廣電總局關與推進廣播電視‘制播分離’改革
(修改稿)>에 따르면 외국 자본 혹은 외국 자본의 배경을 가진 기업이 주도하는 합작 프로그램은 국가의 관련 규정에 따라 엄
격하게 집행되어야 한다고 밝히고 있음. 외국자본의 진입금지로 해석되지 않을 수 있는 여지를 남김
ㅇ 기본 원칙인 ‘44호령’은 이미 폐지된 상태이며, 새로운 세칙규정은 아직 발표되지 않은 상황이기 때문에 외국자본에 대한
입장이 매우 모호함
ㅇ 향후 발표될 세칙 규정에서는 외국자본의 중국시장 진입과 더욱 많은 협력기회 창출을 위해 개방의 수준을 대폭 확대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됨
□ 중국 방송영상 산업구조
ㅇ 중국의 방송 송출기관은 총 2638개로 라디오방송국 227개, TV방송국 247개, 교육TV방송국 44개, 라디오TV방송국 2120개
가 있음 (2010년 말 통계)
ㅇ 방송채널은 총 3985개로 라디오채널 2675개, 위성 및 지상파 TV채널 1310개,유료방송채널 178개가 있음
ㅇ 영상콘텐츠 제작업체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드라마 제작허가증(갑종)(电视剧制作许可证(甲种)>을 소유하고 있
는 업체는 132개, 각 종 <콘텐츠제작경영허가증(廣播电视节目制作经营许可证)>을 소지하고 있는 업체는 4057개임
ㅇ 유선TV네트워크는 약 400만 킬로미터, 유선TV사용가구는 17400만 가구. <촌촌통(村村通)>공정에 힘입어 20가구 이상의
농촌은 위성을 통해 TV를 시청할 수 있음. 커버리지도 점차 확대되어 2010년에는 97.62%의 커버리지 실현,유선망 가입
자도 확대되고 있는 추세임 (표-1, 표-2)
<표-1> 중국 라디오∙TV 피복추이
<표-2> 중국 유선TV 발전추이
ㅇ 방송영화계 종사자는 총 62.46만 명(일부 지방의 영화 배급/상영 종사자 포함)
ㅇ 2003년부터 TV드라마를 10000회 이상 제작, 드라마 생산량은 해마다 1000여 회 이상 증가하여 2008년에는 15000회에 달함.
그러나 TV방송국에서 방송되는 TV드라마는 1년에 3000여회가 채 되지 않으며, 수익을 내고 있는 TV드라마는 1000여회에
불과함
ㅇ 2009년 TV드라마 제작투자총액은 50억 위안을 넘어섰으나, 3000여개 제작기구 중 100개미만의 회사만 수익을 냄
ㅇ 2012년까지 CCTV와 성급 위성채널의 황금시간대에 방송될 TV드라마는 이미 편성된 상태임 (표-3, 표-4)
<표-3>중국 라디오프로그램 제작, 방송 상황
<표-4> 중국 TV프로그램 제작, 방송 상황
□ 중국 방송영상 경영현황
1) 방송산업 성장률
ㅇ 2009년 전국 방송영화 연간총매출(정부재정 보조매출 포함)은 1959.50억 위안으로 전년 동기대비 17.53% 성장
ㅇ 매출 성장폭은 2008년의 20.49%에 비해 조금 하락하였으나, 전반적으로 빠른 성장세를 보임. 2008년부터 시작된 금융위
기에 큰 영향을 받지 않았음을 의미. 방송산업 매출은 1582.02억 위안으로 전년 동기대비 17.18% 증가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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