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PD: 2010년 12월 분석
매트 매튜스(Matt Matthews) 가마수트라 등록일(2011. 1. 17)
http://www.gamasutra.com/view/feature/6258/npd_behind_the_numbers_december_.php
목요일에 NPD Group 은 2010 년 12 월 비디오 게임 판매에 관한 측정데이터를 발표했다. 또한 소셜 게임, 디지털 판매 및 중고 게임을 포함한 모든 비디오 게임 콘텐츠에 대한 소비자 소비에 대한 측정치도 발표했다.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판매 실적이 저조했을 뿐 아니라 부가 수익 마저도 하락해서, 2010 년은 2009 년과 비교하여 시장 규모가 전체적으로 위축되었다.
아래에서 우리는 2010 년을 뒤돌아 볼 것이며, 동향을 파악해서 2011 년을 예상해 보고자 한다. 새해에, 산업계는 몇 가지 큰 문제에 직면할 것이다 :
● Xbox Kinect 의 론칭이 콘솔 시장의 균형을 변화시키고 있다. 무엇이 우리가 새로운 현재의 상황이 이런 상태로 계속될 것
이라고 생각하게 만드는가? Nintendo 가 Wii 의 판매 속도를 어디서 늦출것인가?
● 소매 소프트웨어 판매는 유의미하게 저하되고 있다. 축소와 성장은 어디쯤 있는가? 감소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NPD Group 은 전체 소비자가 2010 년 소비한 비용이 2009 년 비해 감소했다고 발표했다. 디지털 판매와 소셜 게임과 같은
다른 형태의 소매도 마찬가지이다. 이 새로운 특징은 우리에게 무엇을 말하고 있는가?
세부적인 사항을 알기 위해서 이 글을 끝까지 읽기 바란다.
2010 년의 숫자, 표 및 그래프
10 월과 11 월의 좋은 판매 이후, 12 월의 판매는 기대 이하로 머물렀다.
12 월에는 거의 새로운 게임이 론칭되지 않았지만, Wii 의 Disney's Epic Mickey, PC 버전의 Activision Blizzard 의 World of
Warcraft: Cataclysm 과 같은 일부의 유명한 타이틀이 선전 했다.
더구나, Activision Blizzard 의 Call of Duty: Black Ops 와 Ubisoft 의 Assassin's Creed: Brotherhood 와 Just Dance 2 는 론칭 이후에도 강한 판매고를 지속했다. 이것에도 불구하고, 소프트웨어 판매는 판매량과 수익 면에서 모두 감소했다.
Microsoft 의 Kinect 와 Sony 의 무브의 액세서리 부문만 12 월에 성장을 보여주었다. 기대되었던 바 대로, Xbox Live 와 PlayStation Network 와 같은 서비스의 포인트와 머니 카드는 유의미한 성장세를 보였다.
NPD Group 애널리스트 Anita Frazier 에 따르면, 이러한 카드가 2009 년의 판매와 비교해서 “판매량에서 최대의 성장을 보여주었다”고 한다. 그녀는 이러한 상황을 추가 소매 판매 채널의 성장을 반영한 “소매 영향”이라고 부른다.
아래의 표는 2009 년 12 월과 2010 년 12 월의 판매고와 전체 해의 판매고를 비교한 것이다.
NPD Group 은 게임 콘텐츠에 대한 전체 소비자 소비에 대한 추정치도 발표했다. 비디오게임 콘텐츠 시장은 154 억-156 억 규모의 가치를 가지고 있다고 보았다.
지난 달에 액서서리에서 10 억 달러를 이동시키고 소프트웨어 부분의 성장을 보임으로써 산업계가 190 억 달러에 도달했을지 모를 방법에 대하여 논의했다. 이 둘다 모두 성공에 이르지 못했고, 결국 산업 총량은 185 억 달러에 머물렀다. 아래의 표는 12 월의 판매량을 더한 전체 12 달의 판매량을 지난 몇 년간의 데이터와 함께 보여준다.
지난 몇 년간의 결과를 설명하기 위해, 우리는 1997 년부터 현재까지의 소매 판매량을 아래의 그림으로 나타내었다. 스케일이 다르긴 하지만, 전체 판매가 2002 년에서 2004 년에 축소의 형태가 2008 년에서 2010 년의 축소와는 다른 방식인 것을 알 수 있다.
소매 비디어 게임 시장의 위축이 2011 년에 더 심해 진다면, 지난 20 년 동안의 위축 중에서 가장 긴 위축이 될 것이다. 게다가 산업계는 2006 년과 2007 년 사이의 굉장한 성장세 이전의 시작 단계 보다 더 규모가 줄어들 것이다.
Xbox 와 Kinect 가 거의 Wii 를 넘어뜨리다
올해 최고의 하드웨어 스토리는 거의 Microsoft 의 2 단계의 Xbox 360 플랫폼의 재론칭이다.
2010 년 6 월, 플랫폼은 Xbox 360 S 모델의 론칭으로 거대한 수익의 모멘텀을 보였다. 하드웨어의 리비전 이상으로, 새롭게 스타일된 콘솔은 2009 년의 같은 기간과 비교해서 6 월에서 10 월 사이에 63%의 성장세를 보였다.
하드웨어 판매의 부활 가운데, Microsoft 는 또한 최근의 슈터 시리즈의 대표 상품이 된 Halo: Reach 를 론칭하였다. 3 백 3 십만개의 Reach 가 판매되는 동안 하드웨어는 48 만개 이상 급등되었다.
이용자의 신체 움직임으로 소프트웨어를 이용하게 해 주는 카메라와 소프트웨어 조합인 Kinect 가 2010 년 11 월에 론칭되고, 하드웨어 판매는 더욱 가속화되었다. 12 월 판매가 적어도 42% 상승하였고, Microsoft 의 Larry Major Nelson” Hryb 는 12 월 말까지 판매할 콘솔의 여분이 없다고 발표했다.
이러한 부족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Microsoft 의 2010 년의 성과는 흠잡을 것이 없다고 할 수 있다. 현 상태로, 이들은 여전히 콘솔을 매우 강력하게 판매하고 있으며, 2009 년과 비교해서 42% 성장한 연간 6 백 8 십만개의 판매고를 기록했다.
(소프트웨어 판매에 대해서는 조금 후에 자세하게 논의할 것이다. 그러나 Xbox 360 소프트웨어가 2009 년과 비교해서 판매량으로 17%, 수익으로 14% 증가했다는 것을 언급해두고자 한다.)
Microsoft 의 Xbox 360 은 2010 년 한 해 동안 Wii 보다 더 많이 판매 되었고, Wii 는 3 십만 5 천개만 판매되어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Wii 의 판매량의 2 백 5 십만개 하락(또는 26%)과 Xbox 360 판매의 2 백만개 증가로 두 콘솔은 근소하게 올해를 마무리 했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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