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중국] 中 작년말 네티즌수 4.5억명 돌파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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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기타 | 등록일 | 11.02.15 |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조회수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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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작년말 네티즌수 4.5억명 돌파
ㅇ중국인터넷정보센터(CNNIC)는 ‘제27차 중국인터넷 발전상황통계보고서(中国互联网络发展状况统计报告)를 발표했다.
ㅇ‘보고서’는 2010년 12월 말까지 중국 네티즌 규모가 4억5700만 명에 달해 2009년보다 7330만 명 증가했다고 밝혔다. 뿐만 아니라 휴대폰 인터넷사용자 수가 3억300만 명으로 증가해 중국의 네티즌 총규모를 확대시키는데 주요 동력이 됐다. 그러나 2009년에 비해 상대적으로 약한 증가세를 보였다.
ㅇ가장 눈길을 끄는 것은 인터넷쇼핑 이용자수가 48.6%증가로 가장 빠르게 증가했다는 점이다. 앞으로 더 많은 경제활동이 인터넷에서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할 수 있다.
ㅇ2010년 12월 말 중국 네티즌 규모가 4억5000만 명을 돌파해 4억5700만 명에 달했으며, 2009년보다 7330만 명 증가했다. 인터 넷 보급률도 2009년보다 5.4%증가한 34.3%에 달했다.
ㅇ중국 휴대폰 인터넷 이용자수는 3억300만 명으로 2009년보다 6930만 명 증가했다. 전체 네티즌 수에서 휴대폰 인터넷 이용자 가 차지하는 비중이 2009년 말 60.8%에서 66.2%까지 증가했다.
ㅇ휴대폰 인터넷 이용자 증가속도는 기존 인터넷 이용자 증가속도보다 빠른 추세로 중국 전체 인터넷 이용자 규모를 증가시키는 데 주요 동력이 되고 있다.
ㅇ중국 네티즌의 인터넷 이용기기도 다양해졌다. 노트북 이용자의 인터넷 이용률이 가장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2010년 네티즌 의 데스크탑, 휴대폰, 노트북을 통한 인터넷 이용률은 각각 78.4%, 66.2%, 45.7%로 2009년과 비교해 노트북을 이용하는 네티 즌 수가 15%로 가장 빠르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휴대폰과 데스크탑 이용률은 5.4%, 5% 증가했다.
ㅇ전자상거래 역시 발전해 인터넷쇼핑 이용자는 1억6100명에 달했고, 인터넷쇼핑 시장 금액은 5231억 위안에 달해 2008년 122.9%의 성장률과 2009년 107%의 성장률에 이어 2010년에도 2009년보다 109.2% 증가했다.
ㅇ중국의 광대역 인터넷 보급률은 98.3%인데 인터넷 전송 속도는 전세계 평균인 230.4KB/s의 절반에 못 미치는100.9KB/s에 그쳤다. 인터넷 속도가 평균 2412.8KB/s인 한국에는 크게 뒤쳐진다.
ㅇ인터넷 주소에서 지역 도메인은 총 866만 개 중 ‘.CN’이 435만 개로 50.2%를 차지했고, 인터넷 홈페이지 수는 41%(191만 개) 가 감소했다. 인터넷 홈페이지가 감소한 이유는 보안 관리가 엄격해졌기 때문이다. 수량은 줄고 질은 업그레이드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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