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5호 ‘주간 심층이슈’』
『통계로 보는 일본콘텐츠산업현황:①방송 』
○ 작성 취지
- 매년 발행되는 덴츠총연의 ‘정보미디어 백서 2011’이 발간됨에 따라 일본의 최근 콘텐츠 산업 동향을 정리하고자 함.
- 일본의 콘텐츠 산업을 통계적으로 살펴봄으로써 일본 콘텐츠산업의 거시적 현황 및 환경을 이해하는 동시에 이를 토대로
일본진출전략 수립을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고자 함.
※ 출처 : 정보미디어백서2011(덴츠총연 발행) 등 각종 홈페이지 자료
○ 작성 순서 1. 「지상파TV 시장」 2. 「위성방송ㆍCATV 시장」 3. 「시사점」
1.『지상파 TV 시장』
□ 전체방송시장
ㅇ 방송시장은 지속적인 감소추세
- 일본방송시장은 2005년을 정점으로 2006년 이후 3년 연속 지속적인 감소를 보이고 있음.
- 방송산업의 성장세가 꺾이고 있는 원인은 특히 지상파방송의 주재원인 광고수익의 감소에 있음.
- 다채널다매체 미디어환경으로 비방송분야와의 광고시장 분산이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글로벌 경제위기까지 겹쳐 방송
매체에 대한 기업의 광고비 지출은 축소되고 있는 상황임
- 광고를 대체할 만한 튼튼한 재원 확보에 실패할 경우 지상파방송의 경영악화는 물론 브랜드 및 위상약화도 불가피할 것으
로 보임.
【표 1】일본방송의 시장현황(단위:억엔)
주) *NHK는 경상사업수입
출처:総務省, 平成22年版情報通信白書
□ 지상파 TV 시장
ㅇ TV시장은 3년 연속 축소
- 2009년도(2009.4~2010.3) 지상파 TV 영업수입(NHK는 BS위성 부가수신료 등을 포함)은 2조7,315억 엔으로 전년대비
94.3%로 5.7% 감소
- 2009년도 NHK 경상사업수입은 6,658억 엔(전년대비 100.5%)으로 2008년 수입보다 0.5% 증가
- 민간방송국은 2조655억엔(전년대비 91.0%)으로 2008년 실적을 크게 밑돌았는데, 사업축소 및 프로그램 제작비 삭감 등으
로 매출감소
【표 2】NHK 및 지상파민간방송국 영업수입(억 엔)
【표 3】지상파 민방 TV 방송사업수입규모별 사업자 수 (2008년도)
※ ( )안은 구성비:% ※ (사)일본민간방송연맹편『일본민간방송연감 2009』를 기초로 구성
□ 지상파 TV 경영 현황
ㅇ 광고수입 대폭 감소
- 2009년도 NHK 사업수입 중 수신료 수입은 6,533억 엔(구성비 98.1%)이 거의 대부분을 차지
- 수신료수입은 NHK내부비리로 2005년 6,024억엔으로 크게 줄었으나 그 이후 점점 회복되어 2010년에는 역대 최다였던
2003년 수입(6,478억엔)을 능가해 6,551억엔 예상
- 부가비즈니스수입 68억엔(1%), 정부교부금수입 37억엔(0.6%), 수탁업무등 수입 15억엔(0.2%) 인터넷 VOD 서비스를 포
함한 시청료 수입은 아직 약 2억엔(구성비 0.04%) 정도에 불과.
- 2009년도 사업 지출은 6,487억 엔으로 국내 방송비 2,746억엔(42.3%), 급여 1,224억엔(18.9%), 계약수납비 602억엔(9.3%),
국제방송비 119억엔(1.8%), 기타 1,794억엔(27.7%)임.
- TV광고비는 2008년 1조 9,092억엔에서 2009년도엔 1조 7,139억엔으로 전년대비 10.2%나 감소, 2005년 2조엔 대에서
매년 감소 ※덴츠 ‘일본의 광고비’를 참조
- 반면 지상파 방송국별 제작비 삭감등 비용절감의 결과 경영 이익은 730억 엔으로 전년대비 13.4% 증가 ※출처: 일본민간방송연맹 발행 ‘민간방송’ 7월 3일자
- 총무성에 따르면, 지상파방송 195사 가운데 흑자 123사(전년도 88사), 적자 72사(전년도 107사)
- 도쿄ㆍ나고야ㆍ오사카의 지상파광역텔레비전사업자(15사)의 매출 합계는 1조4,751억 엔(전년대비 91.0%)으로 9% 감소
했으나 경상이익은 583억엔(전년대비 6.3% 증가)
- 민방 지상파 사업자 127사를 방송사업수입 규모별로 보면, 50억 엔 미만의 사업자가 60사(구성비 47.3%), 수입 100억 엔
미만의 사업자는 105사(82.7%)임.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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