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1-04호 주간 심층이슈 』
2010년 중국 게임 산업 개황 및 추세
□ 2010년 중국 게임 산업 개황
ㅇ 2010년 중국 게임 산업의 다이렉트 마케팅 금액은 323.7억 위안으로 2009년 대비 26.3%성장. 8년 동안 두 자리 수 성장을
유지하고 있음.
ㅇ 2010년 중국 시장에 매 달 50개 이상의 상품이 출시됨. 중국자체 연구개발 상품은 300개 이상.
<중국 게임 산업 규모(억 위안) 및 성장률>
<중국 온라인 게임 유저수(만) 및 성장률>
ㅇ 상품종류는 MMO, 캐주얼게임, 웹게임, FPS, social Game, 보드게임 등 다양.
ㅇ 2010년 중국 온라인 게임 산업은 전신, IT, 매체 광고 등 관련 산업의 생산액 631.2억 위안 달성을 이끔.
ㅇ 중국 내 정책 및 여론의 게임 산업에 대한 긍정적 평가와 호응을 받기 위한 일환으로 중국에 자연재해가 발생했을 때, 자발
적으로 게임을 중단하고 기부활동 참여함.
ㅇ 저연령층과 노년층이 사용할 수 있는 상품을 개발하여 사용자층 확대 전략을 진행하고 있으며 대중들의 게임에 대한 인식
개선을 위해 많은 활동과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음.
ㅇ 2010년 중국의 게임회사의 총 수는 300개 이상으로 집계 되었고, 그 중 12개 회사가 국내외 자본시장에 상장되어 거래되
고 있음.
<GIANT 등 중국 상장 게임회사 >
ㅇ 중국의 연구개발 기업은 총 154개로, 그 중 설립된 지 4년 이상 된 기업이 51.94%를 차지하고 있음.
ㅇ 2010년 연구개발 인력은 30,533명에 달하며 연구 개발된 상품은 356개임.
<자체개발 온라인게임 판매수익(억 위안) 및 수입 온라인게임판매수입(억 위안) 대조>
※ 2009년 기준 자체개발(165.3억 위안), 수입(90.9억 위안)기록
ㅇ 2010년 총 34개의 중국기업이 자체 연구개발한 82개의 온라인게임이 해외 40여 개의 국가 및 지역에 수출되어 2.3억 달러
의 판매수익을 거둠. 2009년 대비 111%성장.
ㅇ 2010년 중국 게임 산업은 관련 산업의 발전시키는데 견인적 역할을 담당하였으며 특히, IT, 통신, 미디어 방면에서 두드러
지게 나타났다. 게임 산업 관련 파급효과를 통한 창출액은 631억 위안을 기록하였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