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PD: 2010년 11월 분석
매트 매튜스(Matt Matthews) 가마수트라 등록일(2010. 12. 13)
http://www.gamasutra.com/view/feature/6230/npd_behind_the_numbers_november_.php
지난 목요일, 미국 비디오 소매 산업을 둘러싸고 있던 침울함이 일시적일지도 모르겠지만 NPD 그룹의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및 액세서리 판매 추정 결과를 토대로 달라졌다.
기록상으로 11 월은 최대치이기도 할 뿐 아니라, 미국 역사상 가장 거대한 싱글 소프트웨어가 출시되었다. Activision Blizzard 의 Call of Duty: Black Ops 는 출시 19 일 만에 8 백 4 천 만개의 기록으로 베스트 셀링 기록을 보유하게 되었다.
게다가, 마이크로소프트는 새로운 키넥트 카메라를 출시하였고, 이는 콘트롤러 인터랙션에 덜 의존적인 환경을 만들었다. Xbox 360 의 드라이빙 액세서리 판매는 4 억 1 천 3 백만 달러의 기록을 보유하게 되었고, 12 월 판매량을 제외하고도 2009 년 대비 69%의 성장을 야기하였다.
매월 하듯이, 우리는 이 놀라운 성과를 좀더 면밀히 파고들 것이며, 앞으로의 전망은 어떠할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앞서 밝힌 토픽 뿐만 아니라, 우리는 2009 년에 새로 디자인 된 PS3 Slim 의 효과로 인한 소니의 침체와 Move 의 지속적인 성장세, PlayStation 2 와 PSP 의 몰락에 대해서도 알아보고자한다.
개괄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액세서리를 합친 전반적인 수익 면에서, 산업계는 지난 24 개월과 비교하여 7 위를 기록하였다. 이 중 2010 년의 기록은 오직 두 개 뿐이다. 11 월의 9.4%의 성장이 이 기록의 토대가 되었음은 말할 것도 없다.
또한 모든 분야가 성장세를 보였다는 것도 중요하다.
예를 들어 하드웨어 부문을 살펴 보자. 2009 년 11 월에 5 백만개 였던 판매가 2010 년 11월에 5백 5만 개의 판매로 증가한 하드웨어 판매 뿐 아니라, 키넥트 번들 Xbox 360 의 판매로 가격이 올라 하드웨어의 판매도 증가하였다.
소프트웨어 부문에서는 같은 패턴이 타이틀 판매와 수익 증가로 나타났다. 각각 3 백 3 십만개의 타이틀과 1 백 4 천 6 억만 달러의 수익이 발생했다.
액세서리 판매 부문에서는 마이크로소프트의 키넥트에 의해 주도되었고, 번들 게임과 함께 판매된 단독 제품으로 150 달러의 소매가를 형성했다. 소니의 다양한 Move 액세서리 또한 카메라, 콘트롤러, 게임 타이틀을 묶어 100 달러로 판매하였고, 현재 판매되고 있는 모든 콘솔의 판매량을 증가시킨 모션 콘트롤 액세서리의 판매는 4 억만 달러를 넘었다.
이것은 2010 년 12 월의 매출 신장에도 긍정적인 신호를 보내고 있다. 지난 3 년 동안, 12 월 액세서리 판매 수익은 액세서리 판매 수익은 11 월에 비하여 2.5 에서 3.1 배에 달했다. 마이크로 소프트가 현 수준을 유지하고 키넥트가 더 보급된다고 가정하며, 소니와 닌텐도가 계속 액세서리를 판매한다고 할 때, 액세서리 부문은 2010 년 12 월에는 1 백억 달러가 넘을 것이다.
이렇게 된다면, 이는 2009 년 12 월 판매 기록의 30%를 선회하는 것이고, 2010 년 액세서리 수익의 50%에 해당하게 된다.
아래의 표는 최근의 판매량에 관한 것이고, 2010 년 11 월 판매량에 대한 NPD Group 의 추정치이다.
NPD Group 은 이제 그들이 발표하는 수치가 오직 소매 판매량 뿐이라는 것을 분명히하고 있다. 그들은 여분의 소매 판매의 추정치를 분기별로 제공하고 있다. 다운로드 콘텐트, 캐주얼게임 등에 대한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수치는 위의 표에 포함되어 있지 않다. 또한 이 분석에도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지 않고 있다.
NPD Group 애널리스트 Anita Frazier 는 데이터를 제공하면서, “새로운 물리적인 소매 판매가 $18.8B-$19.6B 사이에서 기록될 것이다”고 밝혔다. 또한 “11 월의 기록은 이전 부진을 만회하는 기회”라고 하였다. 이는 새겨둘 만한 중요한 포인트이며, 특히 후자가 그렇다.
작년 대비 산업계 수익은 9 월과 10 월에 각각 8.5%와 8.1% 줄어들었다. 그러나 아래의 표에서 볼 수 있듯이, 이번 달은 4.8%만 줄어 들었을 뿐이다. 12 월의 성장이 2009 년에 기록한 1 백 9 십 7 억 달러의 연간 수익으로 회복하는데 충분할까?
Frazier 에 의해 제공된 수치를 토대로, 산업계가 1 백 9 십 7 억 달러의 수준을 넘어서기 위해서, 2010 년 12 월 전체 수익은 60 억 달러에 달해야 할 것이다. 또는 2009 년 12 월에 기록된 5 십 5 억 달러의 수익을 넘어서는 12%의 성장이 필요하다.
쉽게 낙관적인 전망을 하지는 않지만, 12 월의 산업계가 작년의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수준을 유지할 수도 있다고 전망된다. 그리고 액세서리 판매는 12 월에 10 억 달러에 달할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2010 년의 연간 수익은 1 백 9 십 2 억 달러에 도달 할 것이고, 또는 2009 년과 비교해서는 2%의 감소에 불과하게 될 것이다.
아래 표는 지난 5 년 동안의 월간 및 년간 수익을 토대로 작성한 우리의 추정치를 보여준다.
Call of Duty 특이성
2010 년 미국의 소매 비디오 게임 판매의 성장을 주도한 것은 Treyarch 와 Activision Blizzard 의 블록버스터인 Call of Duty: Black Ops 였다.
미국에서 5 개의 플랫폼을 통해 8 백 4 천만 개가 1 개월 만에 판매됨으로써, 타이틀은 미국비디오게임 판매 역사상 출시된 달에 가장 많이 팔린 게임이 되었을 뿐 아니라, 베스트 셀링 소프트웨어 리스트에서 7 위를 차지하게 되었다.
Black Ops 의 출시가 기록적이라는 것에는 주목할 만한 다양한 측정이 있기 때문이다. NPD Group 에서 제공한 독점적인 데이터를 사용하여 아래와 같은 근거를 구성했다 :
● Xbox 360 에서 판매된 세 가지 에디션(Standard, Hardened, Prestige)에서 4 백 9 십만개가 판매되어, 싱글 플랫폼으로
가장 큰 규모의 출시 게임이 됨 (PS3 버전은 3 백 1 천만개가 역대 최고의 출시작이었음)
● 최소 4 백 3 십만 타이틀을 판매한 Xbox 360 의 스탠다드 버전으로, 싱글 플랫폼으로 싱글 버전 게임으로 가장 큰 규모의
출시. (Prestige edition 은 십만개 미만이며, Hardened 에디션은 3 십만개 정도라고 추정하고 있음)
● (닌텐도 DS, 닌텐도 Wii, Windows PC 를 포함한) 5 개의 플랫폼을 합쳐 관련된 판매량이 2010 년 11 월 판매량의 25%를
차지함 (NPD 애널리스트 Anita Frazier 에 따름)
● Xbox 360 과 PlayStation 3 버전의 Black Ops 의 관련된 수익은 2010 년 11월 소프트웨어 수익의 1/3 을 차지하였고, 전체
수익은 5 억 달러를 넘어섬
● 다른 말로 표현하자면, 2010 년 11 월 첫 주 동안 미국의 비디오 게임 소프트웨어소매점에서 14 달러를 소비자가 소비할
때마다 1 달러는 Black Ops 에 소비되었다고 할 수 있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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