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3호 ‘주간 심층이슈’』
『日콘텐츠기업의 성공전략과 비결』
○ 작성 취지
- 전반적으로 콘텐츠 및 엔터테인먼트 업계의 불경기가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에서도 오히려 매출을 늘리며 승승장구하는
기업들이 있음.
- 일본의 콘텐츠기업 성공사례를 통해 불경기 속에서도 매출과 이익을 늘려나가는 도전과 역발상의 경영전략과 비결을 소개
함으로써 국내콘텐츠기업의 경영전략 및 일본 진출전략 수립에 참고하고자함.
※ 출처 : 주간 동양경제(동양경제사, 11년 1월 8일호)
○ 작성 순서 1. 「콘텐츠업계의 성공전략과 비결」 - 산리오 - 가면라이더 2. 「콘텐츠유통기업의 성공전략과 비결」 - 산요도서점 - 유니크로 3. 「시사점」
1.『콘텐츠기업의 성공전략과 비결』
□ 산리오의『가면라이더』
ㅇ 1976년부터 장기간의 프로모션 통해 미국내 높은 지명도 ‘Kitty'
- 2000년을 전후로 머라이어 캐리, 브리트니 스피어스 등 미국의 유명인이 “헬로 키티”를 좋아하고 있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인기, 최근에는 레이디가가도 키티 팬으로 알려져 있음
- 유럽에서도 키티 인기는 매우 높고, 미국의 캐릭터를 능가할 정도의 인기를 자랑하고 있음
- 2010년 말에는 산리오의 토끼 캐릭터 ‘Cathy'가 ‘miffy'의 모방이라고 네덜란드의 출판사로부터 소송이 있었지만, 이것은
키티의 높은 인기를 반증하는 것으로 받아들일 수 있음
- 유럽에서는 라이벌에게 소송을 일으켜 압력을 주는 방법은 하나의 전술로 인식되고 있음
- ‘Cool Japan'으로 불리는 일본의 콘텐츠나 캐릭터의 인지도는 세계적으로 높아지고 있으나, 「문화」로써 주목을 받고 있
는 사례는 적음
- 그 중 ‘헬로 키티’는 비즈니스 측면에서도 수익을 얻고 있는 초우등생이라고 할 수 있음
ㅇ 산리오의 해외 시장 수익 증가
- ‘키티’의 로열티 수입이 증가함에 따라 이를 중심으로 산리오의 해외영업 이익은 2010년 3월기에 124억 엔에 도달
- 6년 전과 비교하여 4배 이상 증가한 수치이며, 주가도 1년 전보다 약 3배 이상 상승하였음
- 키티가 해외에서 수익을 올리고 있는 이유는 철저한 ‘현지화’와 ‘상품판매에서 라이선스로 비즈니스 중심 전환’을 들 수 있음
【표 1】산리오의 영업이익 추이
ㅇ 산리오 해외 시장전략① : 현지화
- 미국 산리오법인 COO는 미국유학시절 모두 헬로키티를 알고 있었지만, ‘키티 관련 상품은 어디서 구입할 수 있는가?’,
‘키티는 수요가 공급을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 등의 문제점을 경험
- 그 이후 키티의 본격적인「현지화」를 추진해 본사 주도 체제에서 현지법인에 대폭 권한을 이양하고, 키티 디자인에도
변화를 시도한 것이 적중해 인기
- 동일한 키티를 소재로 하더라도 국가에 따라 기호가 다르다는 점에서 현지화는 필요. 일본에서 인기 없는 화려한 자줏빛
키티 티셔츠는 구미에서 인기가 높음
ㅇ 산리오 해외 시장전략② : 라이선스
- 「상품판매에서 라이선스」로 전략을 전환
- 과거 산리오의 해외사업은 직영점에서 키티 상품을 판매해 수익을 얻는 모델로, 직영점이기 때문에 본사의 의견을 반영하
기 쉬운 한편 점포 확대 스피드가 느려 고객을 놓치는 리스크도 있고, 재고나 인원을 확보해야하는 부담도 있었음
- 상품판매 축소를 단행하고 자체제작이 아니라 라이선스를 제공해서 파트너를 통해서 제작 판매하는 모델로 전환
- 다른 업계와의 코라보레이션을 통해서 키티 상품을 늘리고 라이선스료로 수익을 얻는 모델로 전환
- H&M과 코라보레이션한 티셔츠, 미국 스마트의 헬로키티가 부착된 경자동차, 손목시계 G쇼크와의 코라보레이션등, 키티
제품이 다양해 짐
- 2010년9월 시점에서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한 파트너 수는 1,245사로 증가, 지금은 로열티 수입이 해외 매출의 7할 이상을
차지하고 있음
- 파트너 선정에서도 「현지화」는 필수 항목
- 화장품 코라보레이션의 경우, 종전의 일본 기업의 발상이라면, 시세이도를 파트너로 생각했겠지만, 산리오가 노린 것은
어디까지나 현지의 대기업임.
- 미국에서는 MAC를 파트너로 선택하고, 올해부터는 세포라(Sephora)와의 코라보레이션을 시작할 예정
※ 세포라(Sephora)는, 프랑스 최대 화장품 메이커로, 향수와 화장품으로 유명. 루이비통 그룹에 속하며, 1999년 11월 일본에
진출했지만, 2007년에 철수한 바 있음
【표 2】산리오의 해외수익 추이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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