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층 이슈』
HMV 가 글로벌 트렌드에서 무엇을 배울 수 있을까?
출처 : BBC News (2011/01/06)
주요내용
- HMV가 겪고 있는 지속적인 어려움은 전국 규모의 음반 전문 판매 회사의 생명이 다했음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음.
- 경기 침체, 테크놀로지의 변화, 사회적 트렌드의 변화 등을 요인으로 꼽을 수 있지만 이러한 시장의 흐름을 되돌리기는 불가능
해 보임. 대중적 레코드 가게는 구시대의 유물로 인식되고 있음. 물론 HMV 가 비즈니스 모델전환을 위해 오랫동안 노력해 왔음
은 익히 알려진 사실임.
- 2007년 3월부터 HMV 측은 CD 진열수를 대폭 축소하고 DVD, Blue-Ray discs. MP3 player, 전자 게임과 부속품의 진열을 강
화하는 기획을 단행함.
- 경쟁업체 Zavvi, Woolworths 등의 몰락으로 인해 유일한 체인점으로 남으면서 콘서트 베뉴 등으로 까지 사업의 다양화를 꾀했
음. 하지만 사업 확장으로 인해 HMV 그룹의 정체성에 혼란이 왔음.
- 대폭 축소된 CD 선택의 폭은 HMV의 전문성에 의구심을 갖게 하며 동시에 HMV에서 판매되고 있는 다른 상품들은 타 상점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상품들임.
- HMV 가 정체성을 잃지 않으며 진화할 수 있을까? 전 세계적으로 비슷한 트렌드를 보이고 있는 현 시점에서 세계 다른 나라들
의 사례를 돌아볼 필요가 있음.
1. 프랑스
- CD 판매 감소와 다운로드 급증 속에서도 프랑스는 전국망을 가진 Fnac 과 Virgin 체인을 유지하고 있음.
- 각각 80개와 37개 체인을 보유한 Fnac 과 Virgin 은 영국과 아일랜드에 285개 체인을 보유한 HMV 보다 작은 규모임. 하지만
HMV는 이들 중 40개가 문을 닫을 예정이며 20개의 Waterstone 체인 역시 닫을 예정임.
- 1954년 창업된 Fnac은 멤버들을 위한 할인점으로 시작했으나 1966년 일반적인 모델로 전환되었음. Fnac 은 CD 를 문화 상품
으로 간주하고 있으며 서적들과 같이 판매함.
- 1990년 초 HMV 와 Virgin는 프랑스 시장 진입을 타진했지만 Fnac 의 강력한 반대에 부딪침. HMV 의 경우 6개월 후 시장진입을
포기. 하지만 Virgin 은 Fnac 의 문화적 정책을 수용함으로 진입이 가능했음.
- HMV의 서적 판매는 계열사인 Waterstone 체인을 통해 이루어짐. 하지만 서적과 CD 통합적 모델은 Fnac으로 하여금 통합적
디지털 정책을 가능하게 함.
- 새롭게 선보인 e-book reader를 통해 fnacbook은 동일한 웹사이트에서 e-book과 MP3 다운로드를 제공할 수 있지만 HMV는
온라인 시장에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음. Fnac 모델은 국외진출에도 용이한 것으로 나타남. 현재 벨기에, 브라질, 그리스,
이태리, 포르투갈, 스페인, 스위스, 대만 등에 진출해 있음.
2. 독일
- 독일 음악 시장은 CD를 기술적 상품으로 여기는 두 개의 큰 체인이 시장을 주도하고 있음.
- Saturn 이나 Media Markt 는 전기치솔, 커피메이커, 세탁기, 컴퓨터 등을 판매하는 전자상품 전문점이다. 이곳에서 서적은 판
매 되지 않지만 CD 전시에 많은 면적이 할애됨.
- 영국에서는 시장이 거의 없어진 싱글 CD 의 판매가 눈에 띄는 점인데 이는 독일 십대들에게는 아직 큰 시장으로 남아있기
때문임.
- 프랑스와 마찬가지로 독일 체인 역시 Media markt는 188체인과 Saturn 은 145 체인을 거느리고 있는 등 HMV보다 작은 규모임.
- 두 체인은 경쟁업체로 시작했지만 지금은 대형소매상인 Metro에 의해 운영되고 있음. 이들 모델 역시 외국 진출이 용이했으며
15개국에 진출해 있음.
- 지난 11월 Media Markt는 중국 샹하이에 처음 진출함. 하지만 한 달 뒤 Saturn 측은 HTM 그룹에게 프랑스 내 34 체인을 처분
함으로 프랑스 시장에서 철수.
- 프랑스와 마찬가지로 HMV의 독일 시장 진출도 단기였음. 1996년 시장 진입 후 가격에 민감한 독일 시장의 특성으로 인해 마진
율로 높지 않음을 이유로 2003년 시장에서 철수.
3. 미국
- 미국은 테크놀로지 향상으로 인해 애플 온라인 iTune 시장이 미국 내에서 가장 큰 음반 업체로 부상. 2008년까지 Wal-Mart 가
선두자리를 차지하고 있었지만 이제는 업계 두번째 자리를 놓고 Amazon과 경쟁 중임.
- 미국 내 음반 판매만을 목적으로 하는 전국망 업체는 없음. 2009년 Virgin 이 뉴욕 타임스퀘어 체인을 닫음으로 마지막 업체마
저 철수. HMV는 미국에 진출해 있었지만 2004년 철수. 캐나다 내 사업은 아직도 활발함.
- 쇼핑가들을 둘러보면 문화 상품적 접근과 기술 상품적 접근 모두 찾을 수 있음. Barnes & Noble 이나 Borders 같은 서점에
서도 CD 를 판매하고 있으며 전자제품 판매업체인 Best Buys 역시 전자 상품들 사이에서 CD 를 판매중임.
- 이런 모델들의 외국 진출은 꼭 성공적인 것만은 아니었음. Borders 의 영국 모델은 2009년 크리스마스 전에 문을 닫았고
Best Buys의 해외진출은 터키, 중국을 비롯한 세 나라에 한정되어 있음.
- 가장 최근 문을 연 Best buys 의 런던 외곽 Croydon 지점을 둘러본 결과 HMV 의 입성 여지가 별로 없어 보임. 전자레인지와
네트북 컴퓨터 진열대 사이에서 CD는 작은 면적의 전시공간을 차지하고 있었으며 이것 역시 일반적 수퍼마켓 체인에서 쉽게
볼 수 있는 규모임.
- 프랑스와 독일 시장과 비교 HMV는 너무 많은 지점을 보유하고 있음이 드러남, 아직 iTune 이나 Amazon의 영국 시장 점유율
이 미국이나 다른 나라와 비교해 그리 높지 않은 것을 감안한다면 HMV 온라인 브랜드로의 성공 여지가 아직 있음.
- 특히 실패한 Zavvi 나 Woolworths 가 현재 디지털 시장에서 생존하고 있음을 기억해 보면 HMV 는 인터넷 시장 정책에 많은
관심을 쏟으며 2009년 9월 온라인 뮤직 스토어 7digital 의 50% 지분을 구입함.
- 또한 VAT 감면 혜택을 위해 영국 해협 채널 제도에서 운영되고 있는 라이벌 업체 Amazon이나 Tesco 의 모델을 도입함으로
영국 내 소비자들에게 VAT 감면 혜택 된 CD 를 판매할 수 있음.
- 이러한 법적허점은 소매업체들의 반발을 사게 되었고 이들은 Retailers Against VAT Abuse Schemes 라는 압력단체를 결성
하게 함, HMV의 사활이 걸린 심각한 생존경쟁에서 모든 전략을 활용 할 것으로 예상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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