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중국 콘텐츠 산업동향 (15호)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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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기타 | 등록일 | 11.01.11 |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조회수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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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15호 주간 심층이슈 』
□ 2009년 문화산업 통계 및 현황
역액은 3408.26억 달러로 가장 큰 액수를 차지했으나, 2008년과 비교하면 11.79%가 감소한 수치이다.
2008년과 비교했을 때 각각 14.88%, 13.81% 하락한 수치이다.
20.91억 달러로 2008년 대비 각각 7.29%, 35.1% 하락하였다. (그림 1 참조) 데이터 출처: 중국국제무역촉진위원회:¡¶2009년 중국문화상품수출입백서》(내부자료).p4-8
문화•오락류의 상품은 다른 나라나 지역에 비해 미국의 수출량이 많은 편이다. 네덜란드는 미국과 일본, 독일 다음으로 완구, 게임, 스포츠 용품 및 부속품을 수출하는 신흥수출국이다.
디 아라비아는 중국의 특수 기계방직물과 도자기상품의 신흥무역국이며, 인도는 중국의 유리제품과 진주, 보석장신구 등을 수출하는 제5대 수입국이다. 중국의 대형전시 공연관련상품의 무역대국은 독일, 일본, 영국, 한국, 네덜란드 등의 국가를 제 치고 미국이 부동의 1위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인쇄품 관련 상품 또한 미국이 제1의 수출국이며, 그 다음으로 영국, 일본, 독일, 오스트레일리아 순이다. 즉 미국은 중국의 대외문화교역의 중요한 동반국이다.
아니라 문화의 재창조를 촉진할 수 있으며, 다른 나라문화의 상호이해를 돕고 함께 번영할 수 있다. 중국의 대외문화교역은 국가의 문화 ”해외 진출” 전략의 일환으로 중국문화산업의 ”해외진출”촉진을 주요목적으로 하고 있다.
2009년 전 세계의 정치, 경제, 문화, 사회적인 분위기속에서 끊임없이 언급되고 있다. 국내의 문화체계 개혁 강화와 문화산업 발전 촉진, 국제금융위기와 인민폐절상 압력에 대응하기 위해 중국의 대외문화교역은 다음과 같은 새로운 특징을 보인다.
媒)는 미국의 IAVC(美国国际卫视)를 합병, 티엔싱촨메이(天星传媒)는 미국의 Sky Link TV(美国天下卫视)를 합병하였다. 중국문화기업의 해외극장 및 TV채널의 합병은 전통산업의 체인을 끊었을 뿐만 아니라 앞으로의 문화산업 체인 확장과 개선 에 큰 영향을 미쳤다. 문화산업 영역에서의 해외합병을 개척했을 뿐만 아니라 중국문화“해외진출”의 새로운 모델이 되었다. 해외에 공연운영센터를 직접 설립하고, 프로그램 방송 플랫폼과 발행운영조직을 구축하는 등 중국의 문화”해외진출”은 생산 위주의 전통모델에서 탈피하여 시장과 소비자 중심의 대외문화교역으로 전환하였다.
술력을 향상시키는 한편 상품의 문화적 역량 또한 증대시켰다. 지적재산권의 보호, 이용 및 개발을 통해 전통업계와 문화산업 의 결합을 촉진했고, 창의디자인을 통해 전통산업의 문화적 가치를 높였다. 중국문화는 “Made By China”를 통해 ” 해외진출” 을 개척하고 있다.
임업이 두드러진다. “국내시장을 주체로 국제시장이 보충하는”시장 전략을 통해 장족의 발전을 이루었고, 국제시장을 개척했다.
을 보여주었다. 2009년 문화부 대외문화교류센터가 이끄는”Team China” (中国创意团队)의 자원조합을 통해 창의기획, 제작, 서비스광고, 상품조합을 하나의 완전한 일련 과정으로 대외문화교역의 체인을 형성하였다. 종합의 힘으로 국제적으로 중요 한 대회, 명절행사, 전시회, 축전을 성공적으로 해냈고, 중국상품의 수출에서 중국창의(中国创意)의 수출을 이루어냈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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