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중국] 중외문화산업 : 양방향교류 발전 모색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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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기타 | 등록일 | 11.01.11 |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조회수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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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외문화산업 : 양방향교류 발전 모색
ㅇ최근 중국의 문화산업은 무서운 속도로 발전하고 있다. 문화의 "해외진출" 속도가 빨라지면서 중외문화산업 간 교류도 활발해 지고 있다.
ㅇ2009년 중국문화산업의 증가가치는 2008년 대비 10% 증가한 약8400억 위안이었으며, 꾸준히 빠른 속도를 유지하며 발전하고 있는 추세이다. 2004년부터 2008년까지 문화산업 가치 증가속도는 국내총생산의 증가속도를 크게 초월하였다.
ㅇ금융위기로 인해 기업 경영난을 겪게 된 선진국의 문화기업을 저렴한 가격으로 인수·합병할 수 있어 해외진출에 유리한 지위를 점한 것 또한 중국의 문화산업 발전에 큰 기여를 하였다.
ㅇ글로벌 경제시대에 엔터테인먼트 시장 또한 세계화되고 있다. 자본뿐만 아니라 문화자원이 세계를 하나의 시장으로 운용되고 있기 때문에 중국문화시장은 해외문화시장과 공생관계로 발전할 수 있는 모델을 개발해야 할 것이다.
ㅇ문화부는 국외의 유명한 문화기업들이 합법적인 루트를 통해 중국시장에 진출하는 것을 매우 반기고 있다. 이를 통해 중국의 문화자원을 발굴할 수 있고, 중국 기업이 국외 기업과의 합작을 통해 해외로 진출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중국 기업의 관리방식과 인재육성 등 다방면에서 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ㅇ그러나 단순히 국외 기업이 중국에 진출하여 자국의 상품을 중국에 전파하는 것을 원치는 않는다. 양방향 교류를 통해 중화문화 의 해외전파 및 중국기업의 영향력과 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고안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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