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지역 온라인 게임 시장 현황과 전개 방향
넥슨 유럽사업팀 김 성 진 팀장
북미와 유럽, 일본 등 세계 주요 게임 시장은 주로 콘솔 게임을 중심으로 형성되어 왔다. PC에서 플레이하는 온라인 게임을 중심으로 게임 산업이 형성된 우리나라나 중국과는 다른 모습이다. 따라서 아직 온라인 게임을 즐기는 게이머의 수도 많지 않고, 무료로 게임을 즐기며 아이템구매 등을 통해 수익을 내는 부분 유료화(Free-to-Play, F2P) 모델의 게임은 더더구나 널리 받아들여지지 않고 있다.
그러나 최근 유럽의 브로드밴드 인터넷 보급률이 높아지고, 가볍게 즐길 수 있는 웹 게임이나 소셜 게임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온라인 게임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콘솔 기기와 게임 소프트웨어의 판매량이 전반적으로 감소하고 소수 대작 게임에 흥행이 집중되면서, 유럽 게임시장 역시 온라인 플레이의 가능성에 눈을 돌리고 있다.
<그림 1> 유럽 Top 10 인터넷 국가(2010년 6월 기준)
유럽 온라인 게임 시장은 플랫폼을 중심으로 크게 1)클라이언트 기반의 온라인 게임과 2)웹 게임 (브라우저 게임), 3)소셜 게임 및 플래시 게임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또 비즈니스 모델로는 월정액제를 중심으로하는 가운데 F2P와‘freemium’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현재 영국, 독일, 프랑스, 네덜란드, 벨기에 등 유럽 주요 5개국의 온라인 게임 시장 규모는 미국 시장의 42.2% 정도로 추산된다. 다만 온라인 게임 플레이어의 증가 속도와 전체 시장 규모의 성장 측면에선 유럽주요 국가들이 미국보다 성장 폭이 높은 것으로 나타난다.
유럽 내 F2P 시장 규모가 가장 큰 국가는 독일로 2010년 현재 모두 1,060만 명에 가까운 다중접속 온라인 게임(MMO) 유저를 보유하고 있다. 이중 540만 명이 F2P 게임을 즐기는 것으로 추산된다. 또 독일은 유럽에서 단일 국가 중 비용을 지불하는 온라인 게임 유저 수가 가장 많다. 매출 성장률도 전년 대비 160% 성장했으며 비용을 지불하는 유저 수 역시 150% 상승했다.
영국이 온라인 게임 이용자 수 880만 명으로 독일의 뒤를 잇고 있으며 프랑스가 850만 명, 네덜란드가 165만 명 정도의 유저를 보유한 것으로 추산된다.
<그림 2> 미국 및 유럽 주요국의 온라인 게임 시장 현황
유럽 시장 공략을 위해서는 독일, 영국, 프랑스를 핵심 거점으로 각 국가에 맞는 장르적 특징과 문화에 맞는 서비스 전략을 꾸준히 진행한다면 단일 시장 내에서도 좋은 결과를 기대해볼 수 있으리라 조심스러운 예상이 가능하다.
유럽 온라인 게임 플랫폼별 시장 현황
1) 클라이언트 기반 온라인 게임
클라이언트 기반 게임은 우리나라 대부분의 온라인 게임과 같이 사용자 PC에 게임 플레이를 위한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설치해 즐기는 게임을 말한다.
독일의 경우, 2010년에 전년 대비 130%의 성장률을 보일 정도로 클라이언트 기반 온라인 게임의 성장세가 가파르게 상승하며 유럽 온라인 게임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이는 1억 명에 가까운 인구와 한국 수준까지 근접한 초고속인터넷 보급률에 힘입은 것이다. 대략 한국의 2000년대 중반 수준에 이르렀다고 할 수 있으나, 아직 대중화 단계는 아니라는 판단이다.
독일 이외에 프랑스와 이태리, 네덜란드 등이 온라인 게임 성장세가 빠른 편이다. 반면 전통적 콘솔 게임 강국인 영국은 클라이언트 기반 온라인 게임에 대한 저항감이 아직까지 높은 편이라 성장 속도가 더딘 편이다.
<그림 3> 독일 MMO 시장 현황
<그림 4> 영국 MMO 시장 현황
2) 브라우저 게임(웹 게임)
브라우저 게임(웹 게임)은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고 웹브라우저에서 바로 접속해 즐기는 게임을 말한다. 복잡한 설치 과정이 필요 없고 게임에 지나치게 많은 시간을 쏟지 않고도 틈틈이 즐길 수 있게 디자인된 게임이 많아 최근 인기가 늘고 있다. 크게 쇼크웨이브 (shockwave) 기반 웹 게임과 플래시 기반 웹 게임으로 나눌 수 있다.
웹 게임은 클라이언트 기반 온라인 게임에 비해 상대적으로 영국에서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오래 전부터 꾸준히 서비스되어 왔을 뿐 아니라, 비용 지불 없이 가볍게 즐길 수 있는 게임으로 포지셔닝돼 비디오 게임과 다른 시장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웹 게임은 Facebook 등 소셜 네트워크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는 소셜 게임 시장에 흡수되는 모습도 보이고 있다.
3) 소셜 게임
소셜 게임은 Facebook이 게임 콘텐츠를 전략적, 공격적으로 강화하면서 확장 일로를 걷고 있다. 기존 웹 게임은 로그인 과정이 필요 없는데 반해, 소셜 게임은 로그인이 수반되어야 하며 이를 통해 온라인 게임의 핵심 요소인 커뮤니티성을 지속적으로 확보해가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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