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Youtube의 콘텐츠 제작이 영화영상산업에 가져올 변화
□ 들어가기
ㅇ 구글이 소유한 유투브가 2007년 설립된 웹 비디오 제작 회사인 '넥스트 뉴 네트웍스'를 인수하기 위한 협상을 진행 중임
ㅇ 이번 협상이 성사되면 유투브는 전문적인 동영상을 제공하게되며, 구글은 사람들이 구글 TV로 유투브를 시청하도록 유도
하게 될것으로 보임
ㅇ 이번 보고서를 통해 이번 협상이 할리우드 영화산업에 미칠 영향 및 변화 등을 분석
□ 유투브 영화콘텐츠 서비스 현황
ㅇ New York Post는 Google이 Filmyard Holdings로부터 Miramax 영화 라이브러리의 디지털 판권을 구입하는 거래가 진행
중이라는 기사를 보도
ㅇ Filmyard Holdings는 2010년 12월5일 Walt Disney 산하에 있던 아트하우스 / 인디펜던트필름 프로덕션 스튜디오 Miramax
를 인수한바있음
ㅇ Filmyard Holdings는 이번 계약으로 <킬빌> <펄프 픽션>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 등과 고전영화를 포함해 Miramax에
서 제작한 700편 이상 영화들의 판권을 획득했음
ㅇ Hulu, Netflix 등 경쟁사가 유료서비스를 통해 이윤을 창출하는 가운데, 온라인비디오사이트 중에 가장 유명한 YouTube를
소유한 Google이 영화의 디지털 판권을 구입하려는 것을 토대로, 온라인 비디오 사이트들이 저작권 동영상업로드를 금지
하는 수준에서 스튜디오의 편익을 지지하는 지금보다 많은 영향력을 영화산업에 미치게 될 것이라는 예측이 나오고 있음
☞ YouTube 웹 비디오 프로덕션 인수설
ㅇ New York Times는 YouTube가 웹비디오 프로덕션 회사인 Next New Network를 인수하기 위한 절차를 진행 중이라고 보
도하였음
ㅇ YouTube의 웹 비디오 프로덕션 물색은 온라인 플랫폼으로써의 포지션에서 벗어나 새로운 이윤창출모델을 도입하려는 것
으로 해석됨
ㅇ 콘텐츠를 제작함으로서 저작권을 확보하고 잘 다져놓은 배급망을 이용해 viewer와 advertiser 모두를 끌어당기려는 전략
으로 보임
□ YouTube의 변화
ㅇ 2005년 2월, UCC (User Created Content, 혹은 UGC, User Generated Content) 사이트로 시작하여 2006년 11월,
Google이 16억5천만달러에 YouTube 인수하였음
ㅇ 2008년 11월, 소니, MGM, CBS, Lionsgate, Starz, BBC 등과 영상콘텐츠 제휴 계약 체결하고, 미국 이용자를 대상으로
콘텐트를 무료로 스트리밍하는 “Shows”서비스를 시작했음
ㅇ“Shows”는 경쟁사인 Hulu가 NBC, FOX, ABC, Disney 등의 콘텐츠를 스트리밍 하는 것에 대한 대응책으로 만들어진 서비
스로, 콘텐츠에 광고가 삽입되는 형식으로 제공됐음
ㅇ 2010년 1월, 미국 이용자를 대상으로 영화 대여 서비스를 시작, 이미 Netflix, iTunes 등이 서비스를 선점하고 있었으므로
YouTube는 선댄스영화제와 제휴하여 출품작을 온라인 대여하는 것으로 서비스 방식을 차별화였음
ㅇ 2010년 3월, 전 세계 이용자를 대상으로 크리켓 경기를 포함한 일부 스포츠 이벤트 콘텐트 무료 스트리밍 시작하였음
ㅇ 스포츠 이벤트 콘텐트로 전 세계 최초로 온라인 무료 스트리밍을 시도함
ㅇ 2010년 5월, YouTube는 1일 재생 비디오수가 20억 건에 이르며, 광고가 제공하는 영상이 1주일에 20억 건이라는 집계 결
과를 발표함
ㅇ 이는 미국 내 3대 TV네트워크(CBS, ABC, NBC)의 프라임타임(시청률이 가장 높은 저녁 시간대) 시청자수의 2배에 해당하
는 수치임
□ YouTube의 변화에 관한 시사점
ㅇ YouTube의 포지셔닝 변천에서 살펴보려는 것은 YouTube라는 기업의 양적 성장이 아니라 어떻게 서비스 영역을 확장해
왔고, 어느 방향을 향해 이동하고 있는지에 대한 분석임 (불법다운로드, 파일공유 등 윤리적이고 법률적인 문제는 여기서는
논의하지 않음)
ㅇ 완전 무료였던 초반과 다르게 YouTube는 시청자가 많아지면 광고가 따라오는 시장의 법칙을 이용해 광고가 콘텐츠를 제
공하는 전통적인 영상콘텐츠 배급 모델을 도입해 UCC가 아닌 상업적 콘텐츠를 무료로 서비스할 수 있었음
ㅇ 또한 YouTube가 스포츠이벤트 콘텐츠를 스트리밍 할 수 있도록 한 전략은, 월드컵, 올림픽 등의 스포츠 이벤트가 네트워
크 광고시장에서 가지는 위상과 배타적 방영권을 고려했을 때, 스포츠 콘텐트 시장에 더 많은 시장성을 불러왔기 때문에
뉴스가 됨
ㅇ 최근 조사된 결과에 따르면 미국 소비자들이 TV앞에서 보내는 시간과 인터넷으로 온라인 비디오를 시청하는 시간이 일치함
ㅇ 이 현상은 인터넷이 중요한 동영상 소비의 수단이 되었으며 여가를 보내는 비중 있는 방법이 되었음을, 관객이 인터넷 스트
리밍으로 영화를 보는 것, 영화사가 극장이 아닌 온라인을 통해서 배급을 하는 것 역시 산업에서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수
단이 된 것을 시사함
ㅇ 참고로 YouTube 이용자는 2006년 6340만 명으로 시작해 2010년 4억8800만 명으로 성장했으며, 2017년에 이르면 Forbes
는 8억1700만명에, Trefis는 9억4천만 명에 이를 것이라고 예상함
ㅇ 특히 YouTube가 웹비디오 프로덕션 회사를 인수하려고 하는 것은 콘텐츠 제작에도 관심이 있다는 것으로 해석되며,
이는 영화제작펀딩에 YouTube, Hulu, Netfilx등의 온라인비디오사이트가 현재의 부가판권배급사들과 같은 독점적 목적
에서 제작에 참여할 가능성을 시사함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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