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0-38호 주간 심층이슈 』
2010년 중국 극장용 애니메이션 현황 및 분석
1. 중국 극장용 애니메이션 현황 및 문제점
□ <씨양양(喜羊羊)>현상1)
ㅇ2010년 초 극장용 애니메이션 <씨양양위회이타이랑쯔후후썽위이(喜羊羊与灰太狼之虎虎生威)>의 누계 흥행수입은
약 1.28억위안으로 중국 최고의 극장용 애니메이션으로 부상함.
ㅇ2010년만 해도 10여 부에 달하는 극장용 애니메이션이 상영되었고, 창작수량, 품질, 규모면에서 많은 발전을 이룸.
ㅇ<씨양양위회이타이랑쯔후후썽위이(喜羊羊与灰太狼之虎虎生威)>,<창쟝치호우아이띠츄(长江7号爱地球)> 등 많은 극장용
애니메이션이 영화관에서 상영되었고, 최고의 흥행수입을 기록함.
ㅇ중국 극장용 애니메이션산업은 문화산업 개혁발전에 있어서 점점 중요한 위치로 부상하였으며, 애니메이션 산업만이 가지
고 있는 독특한 가치를 표현함.
□ 다양한 창작소재
ㅇ2010년 극장용 애니메이션의 창작이 증가하고 있으며, 새로운 소재와 장르가 등장하고 있음.
ㅇ북경영화학원 애니메이션 학원 쑨리쥔(孙立军)원장은 다음과 같이 지적함.
-“극장용 애니메이션의 소재가 풍부해지는 현상은 반길만 하다. 90년대부터 중국 극장용 애니메이션의 소재는 흔히 본토
신화 (옛이야기)가 주류를 이뤄 단일(单一)함을 보였다. 본토화 내용은 지역적 특색을 발휘해 현실감이 나지만 시장화하기
에는 역부족이다. 그러나 창작인들의 대거 출현과 함께 극장용 애니메이션의 영향력이 커졌고, 상업영화 트랜드에 따라 시
청자들의 극장용 애니메이션 수요 또한 많아지고 있다”
ㅇ현재 중국의 극장용 애니메이션 창작인들의 평균 연령은 약 30세 전후로 90년대 창작인들의 나이보다 20세 정도 적음.
ㅇ현업에 있는 종사하는 사람들은 기성세대에 비해 상대적으로 경험이 부족하지만 외래문화에 대한 수용과 시청자와의 근접성
이 강해 전통적인 이념을 벗어난 새로운 아이템을 많이 창작함.
ㅇ2012년 신묘년(兔年) 새해를 맞아 극장용 애니메이션이 2편 이 개봉될 예정.
-극장용 디지털 애니메이션 <빠터라얼촨쒀(巴特拉尔传说)>는 2012년 구정 극장 개봉을 앞두고 있음.
-액션무협 애니메이션<투쌰촨치(兔侠传奇)>2012년 여름 방학 개봉 예정.
□ 성공적인 흥행수익<양양따씨(羊羊‘大’喜)>
ㅇ2010년 1월 29일 극장용 애니메이션 <씨양양위회이타이랑쯔후후썽위이(喜羊羊与灰太狼之虎虎生威)>중국 전역에 상영.
개봉 3일 간 흥행수입 4350만 위안에 도달. 중국 극장용 애니메이션의 새로운 역사를 기록함.
ㅇ최근 중국 극장용 애니메이션 대부분이 1000만 위안의 흥행수입을 넘겼고, 그 중에서도 극장용 애니메이션 <씨양양(喜羊羊)>
은 흥행수입은 1억 위안을 돌파함.
ㅇ극장용 애니메이션 <씨양양위회이타이랑쯔뉴치충탠(喜羊羊与灰太狼之牛气冲天)> 제작에 600만 위안을 투자했고,
<씨양양위회이타이랑쯔후후썽위이(喜羊羊与灰太狼之虎虎生威)>제작에는 1200만 위안 투자해 큰 성과를 올림. 매 작품마
다 1억 위안의 흥행수입을 거둠.
※‘소투자, 고수익’모델은 중국 극장용 애니메이션 제작회사들이 고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도왔고, 많은 투자회사가 극장용
애니메이션에 관심을 보임.
ㅇ2011년 구정에 방영될 예정인 극장용 애니메이션 <씨양양(喜羊羊)>시리즈 3집 제목이 <씨양양위회이타이랑쯔띵꽈꽈
(喜羊羊与灰太狼之兔年顶呱呱)>으로 선정됨.
ㅇ극장용 애니메이션의 흥행수입 1천만 위안 돌파극장용 애니메이션 <헤모찡짱(黑猫警长)>은 1500만 위안, <치짜이(七仔)>
는 1620여만 위안의 흥행수입을 거둠. <초와짠쓰(超蛙战士)>는 730만 위안, <훙모란투훠펑황(虹猫蓝兔火凤凰)>와 <후왕꿔
라이(虎王归来)> 등 극장용 애니메이션들도 성공적인 흥행수입을 거둠.
ㅇ<씨양양(喜羊羊)>이 성공할 수 있었던 요인
-하세편(贺岁片)영화로 기획했던 <씨양양(喜羊羊)>은 학생들이 주요 관람객이라는 것을 반영해 방학 때 개봉함으로써
하세편(贺岁片)대작들과의 충돌을 피할 수 있었음.
-<씨양양(喜羊羊)>은 다른 극장용 애니메이션과 달리 어린이와 부모가 함께 시청하기 좋은 가족형 애니메이션임. 즉 어린이
하나에 부모님 둘을 합하여 관람객 수가 증가할 수 있었고, 영화의 흥행수입이 상승함.
-<씨양양(喜羊羊)>의 흥행과 더불어 인터넷에서 <회빛승냥이한테 시집간다(嫁人要嫁灰太狼)>는 신조어가 도시여성들과
연인사이에 유행하여 관람 붐을 이룸.
□ 우수한 제작기술
ㅇ2010년 중국의 어린이날(6월 1일), 중국 극장용 3D환상애니메이션 <초와짠쓰지추뤄펑망(超蛙战士之初露锋芒)>개봉. 중국
내 상영된 애니메이션 가운데 중국적인 요소가 가장 많이 부여돼 해외 배급에서도 좋은 성과를 얻음.
ㅇ앞으로 극장용 애니메이션 <썬삐마량(神笔马良)>과 <따노탠쿵(大闹天宫)> 등 고전 애니메이션이 3D기술로 제작돼 관중들
을 찾아갈 예정.
ㅇ중국 극장용 애니메이션은 예전과 달리 제작과 기술면에서 크게 도약함. 극장용 애니메이션의 3D기술 도입은 중국 극장용
애니메이션의 발전계기가 됨.
ㅇ극장용 애니메이션 관람객은 크게 기성세대와 어린이로 나뉨. 기성세대는 어린시절에 대한 추억을 찾아 극장용 애니메이션
을 관람함. 그중 <헤이모찡짱(黑猫警长)>의 방영은 많은 기성세대들에게 어린 시절의 추억을 불러 일으킴.
ㅇ대부분 관람객들은 극장용 애니메이션에 대한 질적 향상을 기대하고 있음. 제작회사는 관람객들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투자하였으며, 그 결과 3D애니메이션은 좋은 호평을 얻음.
ㅇ어린이들은 극장용 애니메이션에 대한 제작기술 보다는 스토리구성과 캐릭터에 큰 관심을 보임.
ㅇ"하나의 애니메이션이 훌륭한 영화로 탄생하려면 반드시 스토리, 정서, 재미를 비롯해 시청자들을 자극할 수 있는 요소를 갖
춰야 한다. 이를테면 스토리가 생동감 있고, 역동적이어야 하며 시각 효과로 관중을 사로잡을 수 있는 매력을 가져야 한다.
하지만 현재까지 시각효과와 스토리를 모두 갖춘 극장용 애니메이션은 얼마 되지 않는다." 쑨리쥔(孙立军)은 중국 극장용
애니메이션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함. "중국 극장용 애니메이션의 성공을 위해서는 수준 있는 시나리오가 창작되어야 한다.
3D가 앞으로 영화산업의 발전 트렌드라 해도 무조건 따라가야 하는 것은 아니다. 우선 영화의 극본, 스타 등 다방면에서의
질적인 향상을 보장해야 한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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