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nowledge/abroad/indu/__icsFiles/artimage/2010/12/22/Issue_1.jpg)
『2010년 37호 ‘주간 심층이슈’』
『日콘텐츠 기업탐방③ : mixi 』
○ 작성 취지
- 일본의 소셜네트워킹서비스(SNS)는 SNS의 선구적인 기업인 mixi는 Facebook, MySpace, Twitter등 외국의 대형 SNS회
사의 일본진출에도 불구하고 차별화를 통해 크게 성장하고 있음.
- mixi로 대표되는 일본의 토종 SNS는 단순한 폐쇄적 서비스가 아닌 오픈 애플리케이션 기반의 상생 마인드에 입각해 성장하
고 있으며, 이러한 분석을 통해 향후 한국의 SNS관련개발업체의 일본 진출을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고자 함
※출처 : mixi社홈페이지 등 종합
○ 작성 순서 1. 「mixi 개요」 2. 「mixi 주요 추진사업」 3. . 「시사점」
1.『 mixi 개요 』
□「회사개요」
![](/knowledge/abroad/indu/__icsFiles/artimage/2010/12/22/2_2.jpg)
ㅇ (주)믹시(mixi)는 1997년 대표이사가 도쿄대학재학 시절 IT계 구인사이트『Find Job!』 운영 개시이래, 1999년 ‘(유)이․머큐
리’로써 설립
ㅇ 이후, 소셜네크워킹서비스 『mixi』와 Web관련 인재의 전직 사이트의 2가지 사업 영역을 가지고 운영
ㅇ SNS 『mixi』사업이 대중적인 인기를 얻으면서, 이 사업을 중심으로 2006년 2월 사명을 ‘주식회사 믹시(mixi)'로 변경
ㅇ SNS 『mixi』는 일본 최초의 소셜네트워킹 사이트로 기업 광고 수입을 주요 수익원으로 하며, 그 외 mixi내에 유료 서비스
「mixi 프리미엄」, Amazon Associate에서도 수입을 얻고 있음
ㅇ 다른 소셜네트워킹 사이트가 회원 가입이 자유로운 것에 반해, 믹시는 회원 소개로 가입이 이루어지는 폐쇄형 소셜네트워킹
인 것이 특징
![](/knowledge/abroad/indu/__icsFiles/artimage/2010/12/22/3_2.jpg)
ㅇ IT계 벤처기업의 구인 정보를 중심으로 취급하는 웹사이트를 운영하는「Find Job!」은 2011년 1월부터 분할해 신설되는
「주식회사 믹시 리쿠르트먼트」로 사업이 계승될 예정
《 (도표1) mixi 연혁 》
![](/knowledge/abroad/indu/__icsFiles/artimage/2010/12/22/4_2.jpg)
2.『 mixi의 주요 추진사업 』
□ 주요 서비스
ㅇ 2004년 2월에 개시한 『mixi』는 친구들과 함께 편리하고 즐겁게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 소셜네트워킹서비스를 기본
으로 함.
ㅇ 유저 수는 2,102만 명(2010년 7월 31일 현재)을 넘어, 커뮤니케이션 인프라까지 사업 영역을 넓히고 있음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인쇄](/images/common/btn/btn_print.gif)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