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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온라인 게임시장 현황 및 제언
□ 시장 트렌드
ㅇ 온라인 게임 이용자층은 최근 수 년 간 꾸준한 증가세를 보임
월 평균 유니크 방문자 (MMs) – Online Gaming Catego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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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comScore
ㅇ 웹게임이 지속적인 성장을 보이는 가운데, 온라인 게임 시장 전반에 급격한 트렌드 변화가 일어나고 있음
ㅇ 스마트폰 출시 이후 소셜네트워크가 활성화 되면서 소셜게임 역시 급속도로 성장하게 되었음
ㅇ iPhone 및 스마트폰은 전혀 새로운 플랫폼, 장르로 부상해 캐주얼 게임 시장을 형성하고 있음
ㅇ MMO (Massive Multiplayer Online) 및 버츄얼 월드 시장은 디즈니의 Club Penguin 인수 이후 많은 투자가 뒤따랐으나,
지나친 콘텐츠 공급 과잉으로 장르가 급격히 몰락함
ㅇ PC 다운로드 게임 시장은 소셜, 모바일 대비 혁신의 부족과 극심한 가격 경쟁으로 사향화 되고 있음
ㅇ 웹 게임은 이제 미디어화 되어 더 이상 단일 패키지 상품이 아닌, 미디어 스트림처럼 소비되는 서비스로 진화하고 있음
□ 시장현황
ㅇ 현재 미국 캐쥬얼 게임 시장은 4개 주요 범주로 전개되며, 전통적인 PC/ 온라인 게임 시장 밖에서 앞으로의 큰 성장이 기대
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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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대표적인 소셜게임 사이트인 페이스북이 몇 년간 폭발적으로 성장하여, 5억여 명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Zynga의
Farmville이나 Playfish의 호텔시티와 같은 소셜 게임은 해당 플랫폼의 “킬러앱”으로 자리매김 하였음
ㅇ 게임 시장 리서치 전문기관 NPD group에 따르면, 6세 이상의 미국인구 20%가 소셜게임을 즐긴다고 발표하였음
ㅇ 또한, 연령층이 높아지며 여성들의 참여율 높아지고 있다고 밝혀 앞으로 소셜게임은 더 큰 잠재력을 보일 것으로 예상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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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스마트폰 유저들은 스마트폰 사용의 20%를 게임에 투자하여 모바일 플랫폼 게임 또한 계속해서 상승세를 보이고 있음
ㅇ 핀란드 게임업체가 개발한 대표적인 스마트폰 게임 Angry Bird는 올해 최고의 어플리케이션으로 선정되었으며 60개국에서
3000만건의 다운로드를 기록하여 월매출 100만 달러를 올리고 있음
□ 웹 게임 업계의 M&A 및 투자 현황
ㅇ 2010년 1월, 中 게임업체 샨다는, 미국 온라인게임사 모치미디어를 8천만 달러에 인수하였음
ㅇ 같은 달, 남성 콘텐츠에 특화된 Break Media (break.com 등 보유)는, 게임 콘텐츠 네트워크 업체 FileFront 인수하였음
ㅇ 미국 최대 게임 리테일러 GameStop은, 게임포탈 Kongregate 올해 7월에 인수하였음
ㅇ GSN(Game Show Network) 역시 올해 9월 게임특화 광고네트워크 CPMstar를 인수하여 많은 업계들은 현재 웹 게임 투자
에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음
□ 전략적 제휴 및 진출 방안
☞ 개발 플랫폼의 전략적 선정
ㅇ 웹, 소셜, 모바일 등의 플랫폼 선정은 미국 현지 시장 성장 트렌드에 맞춰 꾸준한 조정이 필요
ㅇ 현재 클라이언트 다운로드 기반인 대부분 한국 온라인 게임은 미국 시장 기회를 잃어가고 있음
☞ 현지 기업 제휴 및 투자
ㅇ 중국 샨다의 모치미디어 인수 및 최근 모바일 게임 분야에서 일본 DeNA의 ngmoco인수를 봤을 때, 특정 카테고리 선두기
업과 적극적인 투자 및 제휴 기회를 모색함으로써 보다 유리한 미국 시장 공략 기회를 가질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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