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제목 | [중국] 모바일 인터넷 시장수익규모 올해 600억 위안전망 | ||||||
---|---|---|---|---|---|---|---|
분류 | 모바일 | 등록일 | 10.12.22 |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조회수 | 0
|
||||
모바일 인터넷 시장수익규모 올해 600억 위안전망
ㅇ중국이동(中国移动)의 전반적인 업무구조에 변화가 일고 있다. 문자 메시지나 MMS 등의 서비스 업무량은 현저히 줄고, 모바 일 인터넷 관련 업무가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 중국이 3G를 정식으로 도입하고 스마트 폰이 보급됨에 따라 모바일 인터넷은 통신사들의 새로운 성장점이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ㅇ중국이동(中国移动)의 데이터에 따르면 10월부터 몇몇 성(省)시(市)의 문자메시지, MMS관련 업무량이 처음으로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하였으며, 전국적으로도 마이너스 성장을 보이고 있다.
ㅇ반면에 모바일 인터넷 업무량은 급속도로 증가해 중국이동(中国移动)의 휴대폰 인터넷 서비스는 작년동기대비 성장률이 배로 뛰었다. 중국이동(中国移动)의 산시(陕西)지사 데이터부 총경리 훠웨이(霍伟)에 의하면 중국이동(中国移动)가입자 중 일상적 으로 휴대폰을 이용해 인터넷을 사용하는 가입자는 60%에 달한다.
ㅇ이관국제데이터(易观国际数据)에 따르면 2010년 상반기 중국이동의 모바일 인터넷 시장 가입자 규모는 2.14억 명, 시장수익 규모는 2009년 동기대비 31.67% 증가한 230억 위안을 돌파하였다. 2010년 한 해 중국이동(中国移动)의 모바일 인터넷 시장수 익규모는 633억 위안으로 예측된다.
ㅇ현재 분위기로 보았을 때 무선 인터넷 업무의 성장 가능성은 무한할 것으로 전망된다. 2010년에서 2011년 모바일 인터넷 사용 자수는 매년 8500만 명 이상의 증가율을 보이고 있으며, 2011년 말에는 6억 명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ㅇ중국이동(中国移动)은 모바일 인터넷 시장의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만반의 준비를 갖추고 있다. 최근까지 600만대의 3G 보급 형 휴대폰을 확보한 상태이고, 보조금 제도를 도입하여 판매할 계획이다. 또한 고급 3G 스마트폰과 태블릿 PC 등 모바일 인터 넷 기기를 계속해서 매입하고 있다.
ㅇ중국이동(中国移动)은 또한 더욱더 많은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해 제공할 예정이다. 현재 연령별, 직업별로 다양한 모바일 인터 넷 응용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으며, 만족스러운 다운로드 수를 기록하고 있다.
ㅇ중국의 모바일 인터넷 시장은 중국이동(中国移动), 중국연통(中国联通), 중국전신(中国电信)이 경쟁구도에 있다.
ㅇ중국연통(中国联通)의 경영 기획처 부경리 위펑상(于鹏向)은 모바일 인터넷 업무가 중국연통(中国联通) 미래 발전의 주역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ㅇ중국연통(中国联通)은 애플사의 iPhone을 들여와 다량의 가입자를 확보했다. 특히 iPhone 4의 판매가 시작되면서 중국연통 (中国联通)의 가입자 증가율은 더욱 명확해지고 있다. 모바일 인터넷의 접근이 용이하도록 중국연통(中国联通)은 더 많은 양 의 데이터를 제공하는 3G요금제를 출시하였다.
ㅇ중국의 3대 통신사는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 다양한 모바일 인터넷 응용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수익의 70% 를 응용 프로그램 개발업자들이 가져간다.
ㅇ현재 중국이동(中国移动)과 중국연통(中国联通)에 응용 프로그램을 공급하고 있는 한 공급업체에 따르면 기존에 통신사들과 합작했던 SP는 수익의 30%, 많게는 50%까지밖에 나누어 갖을 수 없었지만 최근에는 통신사들이 3:7 정책을 제시하고 있다 며 경쟁이 얼마나 치열한가를 보여주고 있다고 밝혔다.
ㅇ앞으로 모바일 인터넷 사용자의 증가에 따른 응용 프로그램의 수요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모바일 인터넷은 사람들의 생활 속에 깊숙이 침투할 것이고, 중국의 3대 통신사들의 각축전은 더욱 치열해 질 전망이다.
|
|||||||
첨부파일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