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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36호 ‘주간 심층이슈’』
『일본 온라인게임 산업 동향 』
○ 착안점
- 일본의 온라인게임 시장규모는 현재 약 1300억 엔이며, 2000년 NHN이 일본에서 '한게임‘ 서비스 개시이후 온라인게임 시장
이 확대되어 왔으며, 이후 많은 한국산 온라인게임과 한국기업이 진출, 일본의 온라인 게임시장에서 그 영역을 넓혀가고 있음
- 한편, 콘솔게임시장이 강한 일본시장에서 기존의 콘솔게임의 온라인화로 온라인게임에 관한 플랫폼의 영역이 PCㆍ콘솔 구
별이 없어져 가고 있는 상황에서, 일본 온라인게임 현황 및 시장 등을 분석, 일본시장 진출 참고 자료로 활용하고자 함
※출처 : JOGA 온라인게임 시장조사 리포트 2010(JOGA 발표), 각 게임회사 사이트 등 발췌
○ 목차 1. 일본 온라인게임 시장 2. 한국 온라인게임 일본 진출 현황 3. 한국 온라인게임 서비스 현황 4. 시사점
1. 일본 온라인게임 시장
□ 일본 온라인게임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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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시장 규모
ㅇ 각 기업단체의 발표 수치를 근거로 하드웨어의 매출을 제외한 소프트웨어 관련 2009년도 일본 온라인게임 시장 규모는 약
1300억 엔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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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1-1)일본 온라인게임 시장규모 추이(단위: 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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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2009년의 온라인 게임 시장은 1300억 엔 규모로, 2008년에 비해 약 5%증가하며, 2004년 이후 계속 증가하고 있음
ㅇ 2008년의 패키지판매와 게임운영서비스 매출은 각각 26%, 74%의 비율이었지만, 2009년은 패키지판매 비율이 다소 줄어
24%를 차지함
ㅇ 패키지판매와 운영서비스 매출의 비율은, 2004년 37%이었던 패키지판매관련 매출이 2009년에는 13% 감소한 반면, 64%
이었던 운영서비스관련 매출이 증가함
ㅇ 운영서비스관련 매출이 늘어나고 있는 것은 콘텐츠의 무료서비스 비즈니스 모델이 바뀌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됨
《(그림1-2)기종별 패키지 매출 추이(단위: 천 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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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1-3)기종별 운영서비스 매출 추이(단위: 천 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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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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