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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35호 ‘주간 심층이슈’』
『오타쿠 비즈니스 동향 』
○ 작성 취지
- 아이돌, 애니메이션, 게임 등 소위 매니아를 타깃으로 하는 「오타쿠 비즈니스」는 경기 침체 속에서도 유일하게 활기를 띠
고 있는 산업 분야중 하나
- 누계 2억권 이상 팔린 인기 만화시리즈 『원피스』와 같은 메이저 캐릭터 비즈니스 시장 외에, 한국아이돌까지 가세해 더욱
활성화되고 있는 아이돌 비즈니스, J-POP시장을 잠식하고 있는 성우업계의 팝아이콘, 세계적인 팝컬쳐 아티스트로 평가 받
는 무라카미 다카시 등 일본 「오타쿠 비즈니스」의 현주소를 점검하고, 비즈니스 모델을 참고하고 틈새시장을 찾고자 함
※출처 : 월간 사이조(2010년 11월호/사이조 발간)
○ 작성 순서 1. 「오타쿠 비즈니스 사례 」 2. 「변화하는 오타구 비즈니스 」 3. 「시사점」
1.『 오타쿠 비즈니스 사례 』
□「오타쿠」의 정의
ㅇ 소위 특정 분야, 사물에 관심을 가지고 관련품 또는 관련정보 수집을 적극적으로 하는 사람
ㅇ 좁은 의미로는 애니메이션, 비디오게임, 아이돌 등과 같은 약간은 허구성이 높은 세계관을 즐기는 사람을 가리킴
※ 다이지린(大辞林: 산세이도(三省堂) 발간 일본 국어사전) 발췌
□ 사례① : 원피스
ㅇ 만화 '원피스'
- 오타쿠의 충성도 높은 구매력에 의존하고 있는 비즈니스의 기본은 작품 캐릭터를 상품화하는 판권 비즈니스임
- 최근 캐릭터비즈니스 중 가장 높은 수익을 올리고 있는 것은 슈에이샤의 『ONE PIECE』
- 『ONE PIECE』의 원작 만화는 2009년 11월 발매된 56권부터 4권 연속으로 첫 판매부수 일본국내 출판 기록을 갱신하며,
2010년 8월 4일 발매된 신간 59권에서는 320만부를 기록, 누계 2억권 돌파
ㅇ 비즈니스 전략
- 어린이용 과자를 비롯해 인기 캐릭터의 도시락 등 일용품과 문구, 일반층을 겨냥한 한정 핸드폰줄 등의 상품 외에, 성인용
PC 악세사리, 피규어인형 등을 발매
- 『ONE PIECE』의 판권 비즈니스는 처음부터 편집부나 광고대리점에서 프로듀서를 맡고 미디어믹스를 전제로 추진하고 있음
- 『ONE PIECE』비즈니스는 원작 판권을 가지고 있는 슈에이샤와 애니메이션 제작을 담당하고 있는 도에이애니메이션, 제
작ㆍ방송을 담당하고있는 후지테레비 뿐만 아니라 대형 광고대리점 ADK가 연계해 사업을 추진하나, 기본적으로 『점프』
편집부 주도로 추진
- 이는 만화관련 비즈니스 업계의 통상적인 방법인 편집자가 중심이 되어 작품을 구축해 온 결과임
- 일률적인지는 않지만, 피규어는 정가의 5~10%, DVD는 약 1.5%를 저작권료로 로열티를 지불
- 『ONE PIECE』 관련 상품은 애니메이션에서 파생된 3차이용이 많은데, 수익분배는 대리점 수수료를 제외하고, 도에이,
후지테레비, 슈에이샤가 각각의 몫을 받음
- 『ONE PIECE』는 어린이부터 30대까지 폭 넓은 타깃 설정이 가능, 장편 연재로 정체되고 있는 부분도 있지만 독자들을
끌어 모으는 순발력을 갖추고 있음
- 메인 캐릭터뿐만 아니라, 서브 캐릭터들도 각자의 역할을 충분히 수행하고 있고, 대사도 맛깔스럽기 때문에 상품화하기
쉬어, 그 결과로서 성공적인 비즈니스 전개가 이루어지고 있음
- 작년 말부터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는 인기 몰이는 폭발적인 것으로, 작년 극장판 애니메이션 공개에 맞추어 다양한 프로모
션 전개로 화제성을 모아 새로운 팬층을 확보한 것이 주효한 것으로 분석됨
- 2009년 2월 개봉된 극장판 애니메이션 『ONE PIECE FILM STRONG WORLD』는 예매권ㆍ동원규모ㆍ흥행수익 등 많은
기록을 갈아치우며, 최종 흥행수익은 전작의 5배가 넘는 48억엔으로, 만화 원작의 극장판 애니메이션으로써는 역대 최고 기록
- 같은 시기에 이미 발간된 56권 모두 12월 21일자 오리콘 서적 랭킹 만화부문에 상위 200위 이내로 진입했는데, 이는 극장판
전개로 인해 신규 독자를 확보했음을 뒷받침 해주고 있음
- 2010년 8월 발매된 DVD, BD도 매출 기록을 갱신 중으로 미디어 노출로 인해 원작의 인기가 다시 올라가는 현상이 일어나
고 있음
- 원작과 애니메이션, 그리고 2차, 3차 이용별의 니즈를 통제하면서 전개한 것이 주효한 것으로 분석됨
- 작품력과 릴리스의 타이밍, 화제성 이슈 등이 연계된 성공 케이스
- 관련 상품을 총괄하고 있는 슈에이샤는 쇼가쿠간과 같이 본업회귀형 전략(코믹의 판매증가등)을 택하고 있는데, 이번 애니
메이션의 성공이 실제로 코믹 원작 판매 증가의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어 대단히 성공적인 케이스라고 볼 수 있음
ㅇ 콜라보레이션(의류)
- 아동복뿐만 아니라, 젊은 층을 겨냥한 패션 브랜드와의 콜라보레이션이 많은데, UNIQLO와의 콜라보레이션 T셔츠를 비롯,
셀렉션샵, 데님 전문점 등과의 콜라보레이션이 성공
- 젊은 여성층을 겨냥한 소녀계 브랜드와의 콜라보레이션이 증가한 것도 특징 중의 하나, 10대~20대 여성의 쇼핑타운인 시부
야의 109에서는 캐릭터 이지미를 삽입한 외투 등이 판매되고 있음
- 극장판 애니메이션의 히트 이후, 콜라보레이션 의상이 증가, 온라인 통신 판매 사이트와 모바일 옥션사이트의 모바일오쿠
에서 판매되고 있어, 지방에서도 구입이 많은 것으로 파악됨
- 소녀들이 캐릭터를 좋아하는 경향이 강하기 때문에 패스트패션(fast fashion) 브랜드가 최근 유행하면서 고가 브랜드의류
가 팔리지 않는 상황에서, 소녀계 패션은 상당수가 판매되고 있음
<'원피스' 캐릭터 상품 전개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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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기상품사례① : Portrait. Of. Pirates 원피스 STRONG EDITION
- 판매처 : 메가하우스 - 가격 : 5,985엔(개) - 만화ㆍ애니메이션 작품의 상품 전개 주축이 되는 캐릭터 피규어 - 이 시리즈는 애니메이션 10주년을 기념해 개봉된 2009년 극장판 버전으로 개봉에 맞추어 12월부터 순차 발매됨 - 의상과 무기 등, 극장판 애니메이션에서 사용된 사양이 처음으로 등장해, 인기가 높아 매출도 호조를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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