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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34호 주간 심층이슈 』
중국 아동드라마의 현황과 문제점
□ 중국 아동드라마 현황
ㅇ 1960년 CCTV에서 방영된 “류문학”(刘文学)에서 시작됨.
ㅇ 1978년부터 아동드라마의 제재나 예술적 풍격이 다양해짐.
ㅇ 1980년대 초 “성냥팔이 소녀”(卖火柴的小女孩), 신데렐라(灰姑娘), “백설공주”(白雪公主)등 아동드라마는 당시 시대적 풍모를
반영했고 흥미로운 소재와 알기 쉬운 내용, 드라마에 담긴 철학적인 내용은 어린이 시청자들을 매혹시킴.
ㅇ 2003년 12월 28일 중국 아동채널이 처음으로 개설됨. CCTV는 제8채널을 전문적인 아동채널로 지정했고 2004년 국경절 연휴
기간 동안 방영된 SF드라마 “행복한 지구”는 큰 인기를 얻음.
ㅇ 2004년 4월 국무원은<미성년 사상도덕교육 강화에 관한 통지(加强未成年人思想道德教育的通知)>를 반포함. 전국 부성급
(副省级) 이상 TV방송사는 3년 이내에 반드시 아동채널을 개설할 것을 요구함. 그 후 중국 국내방송사에 34개 아동채널과 5개
애니메이션 아동채널이 새로 개설됨.
□ 중국 아동드라마의 문제점
◎ 적은 제작량
ㅇ 중국은 세계적인 드라마 생산 대국으로 매일 평균 드라마 제작 건수가 약 40회에 달함. 그 중 아동드라마의 제작비중은 아주
적으며 어린이들에게 인기 있는 드라마 또한 극소수임.
ㅇ 2009년 중국은 16만 분(分)의 극장용 애니메이션을 제작, 사상 최고기록을 돌파함.
ㅇ 중국 광전총국은 아동드라마의 제작량이 극장용 애니메이션에 비해 매우 적다는 것을 인지하고 아동드라마의 연간 생산량이
국내 드라마 생산량의 7%를 차지하도록 지시함.
ㅇ 이는 선진국의 아동드라마 제작량에 비해 높은 수치가 아님. 국내 드라마 생산량의 7%를 차지하려면 아동드라마의 연간
생산량은 600회 이상이여야 함.
ㅇ 2006년 한 해 중국 국산 드라마의 총 생산량은 500부(총 13,872회)였으나 아동드라마는 초창기부터 지금까지 생산량이
500부가 되지 않음. 연간 생산량이 300회를 넘지 않음.
ㅇ 수천 개에 달하는 중국의 방송국 플랫폼에 비하면 아동드라마의 수량이 지나치게 적음.
ㅇ 2009년 제27회 전국 텔레비전 드라마 비천상(飞天奖)에 참가한 드라마 187부(5129회) 중에서 아동드라마가 차지하는 비중은
10부(305회)밖에 되지 않았고 참가작품 총 수의 5.34% 밖에 안 됨.
ㅇ 중국의 어린이 인구는 3.7억 명으로 총 인구의 28.46%를 차지하고 있음.
*오늘날 매스 미디어의 영향력은 가정과 학교 교육만큼 중요해졌음. TV는 이미 어린이들의 생활과 심리, 성장에 커다란 영향을
주는 매체로 자리함. 하지만 현재 아동드라마의 창작은 장기간 “변연화(边沿化), 위기화(危机化)” 1)에 처해있고 아동드라마의
시장 현황과 어려운 생존환경은 중국 극장용 애니메이션의 발전과 커다란 대비를 이루어 문제의 심각성을 나타냄.
◎ 일부 학자들의 반향
일부 학자들과 업계인사들은 그 원인을 다음과 같이 제시함.
ㅇ 아동드라마는 돈을 벌지 못함. 중국 TV드라마 산업에서 아동드라마는 “단순하고 수준이 낮아 업계에서 무시를 당하는 분야”
라는 편견과 “아동드라마를 사는 회사가 없기 때문에 돈을 벌지 못 한다”는 시장의 전반적인 분위기가 직접적 원인이라고
주장함.
ㅇ 시장압력이 없는 계획경제시대에도 중국 아동드라마의 창작환경과 분위기는 매우 열악했음. 지금까지 제작된 아동드라마 중
기억에 남을만한 좋은 아동드라마는 “좋은 아빠, 나쁜 아빠(好爸爸坏爸爸)”, “쇼우룽런(小龙人)”, “소년특공(少年特工)” 등
몇 편의 작품밖에 없음.
ㅇ 아동드라마는 아역배우에 대한 교육, 관리 및 안전 문제와 같은 많은 작업이 필요하기 때문에 성인 드라마 제작에 비해 어려
움이 많이 따름. 따라서 아동드라마의 제작자 혹은 감독은 드라마업계에서 가장 힘든 직업으로 추정됨.
◎ 낙후된 관념과 사상
ㅇ 중국 아동드라마의 제작자들은 “아동드라마의 유통이 제작을 결정한다”는 논리를 가지고 있음. 얼핏 보면 시장원칙에 부합
되는 것 같지만 실제로는 시장화패턴에서 뒤떨어진 의식형태의 반영임.
ㅇ 중국 아동드라마의 근본적인 문제는 기획 및 제작자가 보수적이고 낡은 편견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것임. 어린이들의
취향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함.
ㅇ 최근 몇 년 동안 “내 아들딸들”(家有儿女)과 “행복한 지구”(快乐星球)등의 아동드라마들은 시청자들의 호평을 받았음.
ㅇ 2004년에 방영된 “행복한 지구”는 이미 4부(100여 회)가 제작 되었고 “국내 아동드라마의 미래를 밝혀주는 열쇠”로 주목받음.
상상과 우정, 사랑을 주제로 제작된 “행복한 지구”는 어린이들을 과학환상(科学幻想)의 세계로 불러들임과 동시에 아이들의
취향과 동심을 극 중에 자연스럽게 전개함.
ㅇ 아동드라마 “내 아들딸들”도 시청자들의 사랑을 받은 드라마 중의 하나로써 이 드라마의 성공은 아동드라마의 창작에 새로운
길을 개척했음. 소액 투자와 시트콤 형식의 접목은 아동드라마 “만권루”(万卷楼)와 “즐거운 가족”(乐活家庭)의 잇따른 제작
계기가 됐음.
ㅇ 성공한 아동드라마 대부분은 어린이들이 주인공이 되어 그들의 생활을 반영하고 있고 부모와 자식 간의 사고방식의 차이와
미묘한 소통장애등을 소재로 사용함.
ㅇ 풍부한 시장경험을 가지고 있는 추정지(邹静之)감독은 아동드라마의 현황에 대해 다음과 같은 말을 남김. “저녁 6시 전후의
아동드라마는 비싼 가격으로 팔리지 않습니다. 방송국의 황금시청 시간대가 보통 8시인데, 그 시간에 어느 어린이가 공부는
안하고 텔레비전을 보겠습니까. 우리 어린이들이 아동드라마를 볼 시간이 없다는 것은 사회가 만든것입니다. 아동드라마의
발전을 위한 걱정이라고 하기보다는 어린이들의 학업부담을 덜어내기 위한 호소라고 해야 할 것입니다.”
*한마디로 중국 국내 아동드라마는 시장이 부족한 것이 아니라 개방적이고 개척적인 정신이 부족한 것임.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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