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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PD: 2010년 10월 분석 (NPD: Behind the Numbers, October 2010)
매트 매튜스(Matt Matthews) 가마수트라 등록일(2010. 11. 19)
http://www.gamasutra.com/view/feature/6210/npd_behind_the_numbers_october_.php
NPD Group 의 최신 데이터에 따르면 소프트웨어 판매가 거의 6% 증가하기 시작하면서 미국 비디오 소매 산업은 마침내 10 월에 활기를 띠기 시작했다. 작년 대비 소프트웨어 판매 증가가 이루어진 달은 세 달 정도밖에 되지 않는다.
그러나 2010 년의 비디오게임 산업 축소로 인한 여러 가지 문제가 여전히 남아있으며, 전체산업 판매량은 190 억 달러에 미치지 못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는 2009 년의 195 억 달러 보다 감소한 결과라 할 수 있다.
이달의 최신 데이터를 검토하여, 우리는 소프트웨어 시장에서 자금이 어디로 사라졌는지를 알아볼 것이다. 또한 음악 게임 시장의 붕괴에 대해서도 알아보고자 한다.
그리고 나서 현재 콘솔 가격을 알아보고, wii 시장에 관한 몇 가지 논의를 하고자 한다.
개요
2010 년 10 월의 희소식은 소프트웨어 수익이 작년 대비 5.6% 증가하였다는 것이다. 이는 지난달 대비 23%의 증가이다.
9 월의 Halo:Reach 의 론칭 이후에도 소프트웨어 판매량이 떨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지난 달 대비 증가 기록은 특히 훌륭하다고 할 수 있다.
또 다른 희소식은 액세서리 판매인데, Xbox 360 의 1600 포인트 카드가 꾸준히 최상위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고, Sony Move 의 콘트롤러가 그 다음이다. 전반적인 액세서리 부문은 4% 정도 증가하였고, MS Kinect 액세서리가 이 경향을 11 월에도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Sony Move 와 MS Kinect 는 콘솔과 함께 패키지로 구성될 경우 하드웨어 판매의 일부분으로 집계될 것이다. 그러나 번들 게임이나 낱개로 판매될 경우는 액세서리로 집계될 것이다.)
아래의 표는 2010 년 10 월의 핵심 수치를 보여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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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PD Group 은 소매 판매량에 관한 수치만을 공개하고 있다. 모바일게임, 다운로드 콘텐츠와 캐주얼게임 및 기타 다른 부문의 게임을 포함하고 있다.
누가 무엇을 잃었나?
2010 년 10 월 소프트웨어 수익이 작년 대비 6% 증가하였다 하더라도 지금까지 전체적인 소프트웨어 수익은 여전히 7% 감소하였고, 4 억 달러 줄었다.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우리는 다양한 방식으로 소프트웨어 수익을 분석하였다.
예를 들어, 개별 시스템의 1 년 수익이 얼마나 변했는지를 고려해 볼 수 있을 것이다.
Sony PS2, 3, Portable, Nintendo Wii, DS, MS Xbox 360 의 6 가지 핵심 시스템이 있다.
각각의 시스템의 변화를 고려하여 개별 시스템에 대한 예측을 하고자 한다.
아래의 표는 2009 년과 2010 년의 소프트웨어 수익을 분석한 것이다.
(이 수치는 2009 년과 2010 년 모두 1 월부터 10 월까지의 집계이다. 2009 년은 12 개월의 전체 집계가 가능하지만, 비교를 위하여 같은 기간을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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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로축 아래부터 시작해서, PS2 는 70% 가량 수익이 하향했다.
PSP 는 시장 출시 5 년-5 년 반 정도의 이력을 가지고 있으며, 올해 소프트웨어 수익이 30%가량 감소하였다. PS2 에 비하면 감소율이 적은 편이지만, 전체 소프트웨어 시장에서는 3%에 미치지 못하는 규모로 전락했다.
Nintendo DS 플랫폼의 소프트웨어 수익은 2009 년에서 2010 년 사이에 12% 감소하였다.
상위 3 위 소프트웨어 수익 발생기기는 현세대의 콘솔게임기로, 수익 증가분이 발생하였다. 2009 년 10 월 wii 가 싱글 시스템으로 대부분의 소프트웨어 수익을 발생시켰으나 2010 년에는 PS3 에 뒤 이은 3 위 자리를 차지하였다.
반면, Xbox 360 은 Halo:Reach 의 판매량 덕분에 8% 이상 수익이 증가하였다. PS3 는 25% 성장으로 흔히 하는 말로 이보다 더 좋을 수는 없는 상태이다.
이 수치는 인스톨 되어 있는 하드웨어 기반을 고려해 볼 때 조금 더 충격적이다. Nintendo wii 는 3 천만개 이상의 하드웨어가 판매되었는데, 이는 PS3 가 1 천 3 백만개에 비하여 2.2 배에 달한다.
이를 토대로 볼 때, PS3 가 wii 보다 1 억 달러의 소프트웨어를 더 판매했다는 것은 주목할 만한 일이다. 간단히 생각해서, 평균적으로 PS3 구매자는 wii 구매자 보다 더 많은 돈을 소프트웨어에 소비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것이 PS3 가 더 많은 소프트웨어를 판매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단지 수익을 더 많이 내고 있다는 것 뿐이다. 각 플랫폼의 소프트웨어 평균 가격차이 때문에, wii 는 의심의 여지 없이 2010 년에도 더 많은 소프트웨어 판매고를 보였지만, PS3 소프트웨어에 더 많은 돈을 소비하였다는 것이다.
소프트웨어 수익에 대한 분석을 요약해 보면, wii 를 포함한 세 개의 가장 오래된 시스템이 소프트웨어 수익에서 하락세를 보였고, Xbox 360 과 PS3 가 증가세를 나타냈다.
제조사 별로 플랫폼을 그룹화 하면, 아래의 그림과 같이 소프트웨어 수익의 다른 면을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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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S 가 Xbox360 플랫폼 밖에는 가지고 있지 않지만, 1 억 달러 이상의 소프트웨어 수익 성장을 이루었다는 점에서는 큰 차이점이 없다.
Sony 는 이른바 PlayStation 패밀리라 불리는 시스템을 여러 개 가지고 있는데, 대략 2 천만달러의 수익 감소세를 보였다. PS2 와 PSP 의 소프트웨어 손실을 극복할 콘솔 게임기로 수요를 발생시키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시스템은 말기 궤도를 보이고 있으며, 2011 년에 수익이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면, PS3 가 이 간극을 채울 수 있을지에 귀추가 주목된다.
그러나 위의 표의 수치에서 읽을 수 있는 더 큰 의미는 Nintendo 플랫폼의 소프트웨어 수익이 5 억 달러 감소했다는 것이다. 산업 전반적으로 소매 비디오게임 소프트웨어 수익이 4 억 달러 하락하였으나 Nintendo 의 시스템은 그 이상의 감소세를 보였다. 올해 강력한 Xbox360 소프트웨어 수익이 없었더라면, 하락세는 더 커졌을 것이다.
아래의 그림에서는 PS2 의 수익 포션이 너무 적고 이례적이어서 이를 배제하고, 콘솔(Xbox360, PS3, wii)과 핸드 헬드(PSP, NDS)의 소프트웨어 수익을 비교하였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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