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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33호 주간 심층이슈 』
중국 스마트폰 게임 시장 발전 방향과 대응 방안
1 . 중국의 스마트폰 보급 상황
○ 중국은 3G 네트웍 보급이 비교적 늦었느나 2009년말 현재 Nokia의 Symbian운영체제의 스마트폰이 시장 점유율이 50%가
넘는(Nokia 47.7%, Sony Erricson 7.6%) 시장으로 사용자들이 전화기에 어플리케이션을 추가하여 사용하는 스마트폰에
비교적 익숙한 시장이다.
○ 중국 스마트폰 시장 성장의 가장 큰 걸림돌은 네트웍이었다. 그러나 2009년부터 3G 사업자들이 선정되고 본격적인 무선네
트웍 인프라가 보급되면서 그 어느 나라 시장보다 빠르게 스마트폰과 관련 어플리케이션 시장이 성장할 것으로 기대가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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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rce : www.enfodesk.com>
○ 위 표에서 알 수 있듯이 2010년은 스마트폰 보급이 급속도의 탄력을 받는 한 해가 되었다. 상반기 동안에만 2009년 전년 판매
수치를 넘어서는 2천 4백만대 이상의 스마트폰이 보급되었다.
○ 하지만 8억의 무선통신가입자를 보유한 중국 시장의 스마트폰 보급은 이제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 2009년 3G네트웍을 도입하면서 가장 후발주자로 평가되었던 China Unicom은 Apple의 iPhone을 선두로 하여 시장의 분위
기를 잡으려 하였으나 중국 정부의 자국 산업 보호 정책으로 이해되는 WAPI(중국 독자의 무선인터넷 규격) 미적용을 이유로
WiFi가 안되는 반 쪽짜리 스마트폰을 내 놓게 되어 다른 나라와 같은 폭발적인 반응을 끌어내는 데는 실패하였다.
○ 하지만 2010년 9월 10일 예약판매를 시작으로 iPhone4와 iPad를 한국보다 빨리 출시하면서 연일 매진을 기록하며 중국에
서도 iPhone 열풍과 함께 스마트폰 시장의 확산에 기여를 하고 있다.
○ 구글 안드로이드 단말기는 이미 전세계 출하량 기준으로 중국이 미국 시장에 이어 2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조만간 세계 1위
시장이 될 것이 확실하다.
2 . 중국 스마트폰용 Application Store의 특징
○ Apple의 AppStore는 전세계적으로 공히 Apple에 의해서 직접 운영되고있는 상황이다.
○ 중국도 예외는 아니어서 Apple이 직접 서비스를 하고 있으며, 가입자의 증가에 따라 서비스도 점차 활기를 띄어가고 있다.
○ 초기 중국 정발 iPhone에 WiFi가 빠져서 출시되어 홍콩 발매 단말이나, 미국/유럽 발매 단말이 밀수되어 중국 정발 단말 보다
비싸게 거래되는 기현상도 만들어 내었다.
○ 이와 더불어 (밀수된) 해외 발매 단말기를 사용하기 위하여 소위 탈옥 (Jail Break)이라고 하는 단말기 해킹 작업을 단말기
유통업자들이 공공연하게 행하고 판매하였으며 사용자들이 불법 콘텐츠들을 쉽게 접하게 되는 상황을 만들어 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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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1. 불법콘텐츠 사용을 위한 웹사이트 예>
○ 이러한 결과로 정품 콘텐츠가 유통되는 iTunes를 대신하여 불법 콘텐츠를 사용할 수 있는 PC 소프트웨어가 급속하게 확산
되는 결과를 가져왔다.
○ <그림1>에서 보는 것과 같이 사용자들은 불법 콘텐츠를 사용하기 위하여 Apple의 iTunes를 사용하지 않고 전용 소프트웨어
를 사용하여 해킹된 단말기의 모든 기능을 제어할 수 있다.
○ 초기 iPhone 사용자들의 대다수가 해킹된 단말기를 사용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으며, 단말기 해킹 비율이 최소한 70%를
초과할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 중국에서 구글의 Android 단말기에 대한 Google Market도 타 국가와는 다른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
○ China Mobile은 Android Core를 기반으로 자체적인 Ophone이라고 명명한 플랫폼을 사용하고 있으며, China Unicom과
China Telecom의 Android 단말기에는 Google이 제공하는 어플리케이션과 Google Market이 모두 빠져 있다.
○ 중국 정부와 Google 사이의 마찰에서 원인을 찾는 경우도 있으나 중국의 3대 무선사업자들이 어플리케이션 유통 시장을 장
악하기 위함이라고 보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 결과적으로 Google Market이 없이 발매된 중국향 Android 단말에는 외국 어플리케이션을 공급할 수 있는 경로가 한정된다.
○ 중국 통신사업자들의 자체 App Store만 제공하는 방식은 스마트폰 앱스토어가 가지고 온 어플리케이션 유통의 장점을 없애
버렸으며, 해외 개발사들의 중국 시장 공략의 어려움을 만들어 내었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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