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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일본] 슈에이샤, 디지털만화 해외 전략 발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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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만화 | 등록일 | 10.11.25 |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조회수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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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에이샤, 디지털만화 해외 전략 발표
출처 : 닛케이경제신문(2010/11/13, 토)
주요내용
▶ 슈에이샤의 디지털 전략, 해외 전략 발표 - 출판사가 스스로 비즈니스전략과 경영을 발표한 것은 이례적인 일로, 일본 국내의 많은 출판사는 비상장기업으로 기업 전략 등을 발표할 때는 자사 미디어를 이용하는 것이 보편적으로, 기업 외부에 정보를 발신하는 것은 드문 일임 - 11월11일, 도쿄 아키하바라UDX에서 열린 슈에샤 전무 돗토리가즈히코씨의 강연은 대단히 의례적인 행사 중의 하나이었음 - 슈에이샤는 매주 300만 부를 판매하는 대형 잡지 「주간 소년 점프」를 출판하고 있으며, 만화 비즈니스의 최강자로 불리는 있음 - 강연은 콘텐츠통합이벤트 코페스타(JAPAN국제콘텐츠페스티벌) 이벤트 중의 하나인 「전자서적・코믹 서미트 in 아키 하바라」의 기획 중 하나로 개최됨
▶ 「슈에이샤의 디지털 코믹 전략」은 더욱 광범위한 서적의 디지털화 - 슈에이샤는 디지털콘텐츠를 심플하게 크게 어카이브와 커뮤니케이션으로 나누어, 그 두 개를 중심 비즈니스로 확대해 감. - 어카이브 분야에서는, 만화를 코마 단위로 데이터베이스화해 2차 전개하고, 커뮤니케이션 분야에서는 독자가 스스로 찾아오 는 서적이나 만화와 달리, 인터넷에서는 유저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작품을 밀어냄 - 이런 기본적인 비즈니스 전개와 함께, 해외 비즈니스 전개도 적극적으로 전개할 예정 - 해외 비즈니스의 핵심은 해외에서 심각한 문제가 된 해적판과 그에 대책으로 분석하고 있음 - 해적판을 해적선으로 비유해, 그것에 대항하기 위해서는 해적선보다 매력적인 호화 객선을 준비해 출판사가 스스로 정규 정보를 발신할 필요성을 강조하고 이를 위해서 출판사포탈의 가치를 높일 필요가 있다고 밝힘 - 일본에서의 잡지 발매와 거의 동시에 디지털 배신의 실현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힘. ▶ 디지털코믹협회와 함께 북미에서 「일본 만화 포털 사이트」 구축할 계획 - 해외 전략의 하나로써, 슈에이샤뿐만 아니라 국내 주요 37개 출판사로 조직된 디지털코믹협의회와 협력해 북미 시장에서 일본 만화의 포탈사이트를 구축할 계획 - 이 사이트는 내년 봄에 스타트, 연내에도 β판을 오픈할 계획임. - 무료 만화의 정기 배신과 만화 관련 정보를 정기적으로 배신하고, 지금까지는 해외의 출판 라이센시에 맡겼던 작품 프로모션 을 일본에서 자신들이 직접 실시. - 자사가 직접 해외 전개를 함으로써 스스로 적극적으로 해외 시장에 진출해 갈 의사를 표명 - 「소년점프」에 관해서는, 슈에샤, 쇼가쿠간 그룹의 북미관련회사 VIZ Media가 북미에서 iPad용 만화 배신을 이미 시작하고 있음 - VIZ Media가 북미에서 iPad용 만화 배신과 함께, 슈에이샤가 다양한 방법으로 해외 전자서적 비즈니스를 더욱 적극적으로 전개 - 만화의 디지털 출판은, 오로지 해외 선행에 집중되어, 「해외에서는 만화를 접하는 채널이 적었기 때문에, 일본에서는 만화에 접속할 수 있는 채널이 많다」며, 일본 국내 만화의 디지털 출판에는 조금 신중한 모습을 나타냄 - 일본 국내의 전자서적, 전자만화에 대한 니즈가 작지 않지만, 해외에서 연재되는 디지털만화의 동시 배급이 시작되면, 전자 서적의 중요한 요인이 커뮤니케이션의 기반인 국내 유저의 신뢰성을 잃을 가능성은 없을 것으로 보임
▶ 전자서적과 코믹에 관한 서미트「전자서적 코믹 서미트 in 아키하바라」개최 - 「전자서적 코믹 서미트 in 아키하바라」는 일본이 세계에 자랑하는 전자서적과 코믹의 매력과 그 미래에 관한 서미트로 세계 최신 전자서적 단말과 최신 콘텐츠에 접할 수 있는 기회 제공 - 새로운 시대의 전자 코믹 크리에이터 육성을 테마로, 전문가들이 모여, 서로 정보를 교환하고, 젊은 크리에이터들이 새로운 기법과 혁신적인 발상도 발표 - 출판산업의 새로운 전개와 비즈니스 모델 등에 관해서, 국내외 각 분야에서 게스트를 불러, 강연, 대담과 심포지엄을 개최 - 코믹, 광고, 게임의 각 분야에서 저명한 프레젠테이터가 집결 - 개최기간:2010年11月12日(금)~11月14日(일) - 주최는 「전자서적・코믹 서미트 in 아키하바라」실행위원회와, 경제산업성, NPO법인 영상산업진흥기구 -후원:코믹10회사(아키타서점、카토가와서점、고우담샤、슈에이샤、쇼가쿠간、소년가호샤、신쵸샤、하쿠수이샤、후타 바샤、리이드샤 등), 일본전자서적출판사협회, 디지털코믹협의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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