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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중국] 중국 공연시장 고속 발전단계 진입: 3년 사이 수입 1.61배 증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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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기타 | 등록일 | 10.11.24 |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조회수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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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공연시장 고속 발전단계 진입: 3년 사이 수입 1.61배 증가
ㅇ최근 중국의 공연시장이 고속 발전단계에 진입했다. 《중국통계연감(中国统计年鉴)》의 데이터에 의하면 2006년 전국 예술 공연 단체는 공연 횟수 49만 회, 관람객 수 4.61억 명, 공연 수입 약 11억 위안을 기록했다. 2007년부터 공연 횟수와 관람객 수 및 공연 수입은 빠르게 증가했고, 2009년 전국 예술 공연 단체의 공연 횟수는 120.1만 회, 국내 관람객 수 8.17억 명, 공연 수입 28.8억 위안을 기록했다.
ㅇ요즘 중국의 공연시장에는 풍부한 내용과 현실적인 문화 작품들이 등장하고 있다. 그 중 몇몇의 작품과 공연기관은 브랜드 효과를 갖추고 있다. 연극《연애하는 코뿔소(恋爱的犀牛)》는 11년간 공연, 총 4가지 버전으로 상영되었다. 희곡《목단정 (牡丹亭)》은 전국을 흔들 만큼 큰 인기를 누렸다.
ㅇ2월 3일자《중국문화보(中国文化报)》에서 보도한 북경시 공연 협회 데이터에 따르면 티켓가격은 2008년과 거의 같은 수준 에서 2009년 북경시 공연업계의 공연 횟수, 관람객 수 및 티켓 판매 수익이 크게 증가하였다. 61개 공연장(100석 이상의 공연장) 에서 16397회의 공연을 했고, 관람객은 1167만 명에 달했으며, 공연수입은 약 9.33억 위안을 올렸다. 2008년 동기 대비 공연 횟수, 23.9%, 관람객 수 44%, 공연 수입 48.8%의 증가를 보였다.
ㅇ그러나 전문가들은 중국 문화 공연시장에 아직 적지 않은 문제점이 존재한다고 지적했다. 현재 중국의 문화 공연 작품 수가 몇 개 되지 않는데다 립싱크 문제 또한 심각한 수준이다. 관중들의 소비의식 변화도 시급한 문제 중의 하나이다. 공연 티켓 판매루 트가 규범화되어 있지 않아 다량의 초청 티켓 발급 및 티켓 암거래 등으로 인해 시장의 질서에 혼란을 가져오고 있다.
ㅇ전문 매체의 보도에 의하면 작은 도시에서는 초청 티켓이 전체 티켓의 30%에 달한다고 한다. 암거래 꾼들은 초청 티켓을 싼 값으로 매매하거나 인기 공연 티켓을 다량으로 구입한 후 비싼 값에 팔기도 한다. 암거래의 만연은 정상적인 공연 시장 질서에 심각한 혼란을 초래하고 있다. 관람객의 권익을 해칠 뿐만 아니라 관람객의 시장에 대한 신뢰를 앗아가고 있다.
ㅇ국가에서 공연 시장의 안정과 규범화를 위해 몇 가지 정책을 내놓았지만 여전히 해결되지 않고 있다.
ㅇ전문가에 의하면 중국 공연 시장은 여전히 초기 성장 단계에 있다. 다량의 초청 티켓 발급 현상은 공연 시장의 미래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다. 다량의 자금을 투자해 제작된 고가의 연극이 티켓 판매율 저조로 인해 비용 회수 문제에 봉착하는 것을 막기 위해 어쩔 수 없이 공연 티켓을 증정하거나 저가로 판매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ㅇ국가 통계청 데이터에 따르면 문화 예술 공연 단체의 경비 자급력은 1995년 40.3%에서 1996년 62.4%로 성장했으나 1997년부 터 2008년의 경비 자급력은 증대되지 않고 오히려 하락하여 평균40%이하를 기록했다. 많은 공연단체가 국가의 재정지원을 필요로 하고 있다.
ㅇ그러나 전통희곡 등 예술 작품은 그 특수성으로 인하여 단순히 경제적인 이익만을 고려할 수는 없다. 경제적인 이익뿐만 아니 라 사회적인 이익, 전통문화의 장기적인 발전까지 고려해야 한다. 공연시장의 번영은 정부와 기업, 공연단체와 사회 대중 및 매체 등 사회 각계각층의 공동 노력이 필요하다.
ㅇ올해 10월 국가대극원(国家大剧院) 부원장 왕정밍(王争鸣)은《광주일보(广州日报)》와의 인터뷰에서 매년 티켓판매수입은 약 2.8억 위안이며, 성적이 좋은 해는 3억 위안에 달한다고 밝혔다. 3년 동안의 누적 관람객 수는 380여만 명이며 대극원의 좌석 점유율은 85%이상을 유지하고 있다. 국내 공연 시장의 초청 티켓 발급의 비중이 매우 큰 편이나 국가 대극원의 티켓은 80%가 소비자들에 의해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다.
ㅇ올해 9월 개최된 “2010 중국 국제 공연 교역회(2010中国国际演出交易会)”에서 중국 공연가 협회 상무 부주석 천쯔강(陈自刚)은 공연시장이 발전을 위해서는 시장 환경의 조성뿐만 아니라 자원을 합리적으로 분배하고 효율적으로 이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ㅇ공연 연맹의 결성이 됐든 공연장 라인의 형성이 됐든 정보교류의 강화, 효율적인 광고 이용, 공연 비용 절감 등이 모두 조화롭게 어우러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공연 연맹의 결성과 공연장 라인의 형성은 서로 힘을 빌려 자원을 공유할 수 있지만 아직까지는 이 두 가지 모델이 그 역량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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