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제목 | [중국] 2010 창의경제: 중국 창의 상품 수출액 전 세계 1/5 점유 | ||||||
---|---|---|---|---|---|---|---|
분류 | 기타 | 등록일 | 10.11.25 |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조회수 | 0
|
||||
2010 창의경제: 중국 창의 상품 수출액 전 세계 1/5 점유
ㅇ11월 17일 반포된《2010 창의 경제 보고(2010创意经济报告)》에 의하면 중국의 창의 상품과 서비스의 수출액은 2008년 경제 위기가 닥쳤을 때도 전 세계 시장의 20.8%를 점유하는 성과를 보여 전 세계의 이목을 끌었다.
ㅇ17일 개막한 “2010 중국 국제 문화산업 토론회(2010中国国际文化产业论坛)”에서《2010 창의 경제 보고(2010创意经济报告)》 중국판의 첫 발행 의식을 거행하였다. 이 보고서는 ‘연합국무발회의(联合国贸发会议)’, ‘연합국개발기획청 (联合国开发计划署)’, ‘연합국교육․과학․문학조직(联合国教科文组织)’, ‘세계 지적 재산권 조직(世界知识产权组织)’, ‘국제무역센터(国际贸易中心)’가 연합하여 발표하였다.
ㅇ이 보고서를 통해 창의 경제의 개념을 제시하고, 제도와 정책의 틀 안에서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정책을 실현하여, 창의 경제의 번영과 발전을 촉진시키고자 하였다.
ㅇ보고서에 의하면 2008년 경제 위기의 습격에도 불구하고 전 세계 창의 상품과 서비스의 수출 평균액은 2002년부터 매년 14%의 성장세를 유지하였다.
ㅇ특히 중국이 눈에 띄었는데, 중국의 창의 상품과 서비스의 수출액은 전 세계 시장의 20.8%를 차지하였다. 그 외의 개발도상국 간의 무역액 성장률 또한 20%이상을 기록했다.
ㅇ전 세계적인 경제 침체와 무역의 부진 속에서도 문화창의산업은 성장 추세를 유지했다. 음악, 인터넷, 영상, 소프트웨어 위주의 창의상품은 더욱 더 많은 관심을 받게 되었다.
ㅇ중국의 문화창의산업에 대해서 토론회 집행 주석 장시아오밍(张晓明)은 문화산업은 전통 제조업으로부터 굉장한 발전 기회를 얻을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또한 ‘삼망융합(三网融合: 전신, 인터넷, TV네트웍이 융합된 종합 미디어 통신업무)’은 수천억을 끌어들여 콘텐츠 위주로 구성된 문화창의산업의 발전을 촉진시킬 것이다.
ㅇ금융위기는 중국문화산업이 세계적인 문화산업으로 한 걸음 더 나아갈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주었다. 문화 체계의 개혁과 창 의문화산업 각 분야의 발전을 촉진시켰다.
ㅇ연합국무발회의(联合国贸发会议)의 창의문화 기획부 주임 아이더나(埃德娜)는 중국이 최근 문화창의산업에서 적지않은 성공 을 이루었다고 확신했다. 무역 또한 “중국 제조”에서 “중국 창조”로 점차 바뀌고 있는 추세이다.
ㅇ“전세계 창의 경제 발전과 문화 다양성(全球创意经济发展与文化多样性)”을 주제로 개최된 이번 “2010 중국 국제 문화산업 토론 회(2010中国国际文化产业论坛)”은 국내외 400여명의 유명 인사들의 관심을 끌었고, 창의경제 성장, 창의문화산업과 발전 가능 성, 미래의 창의문화산업 등의 문제를 가지고 토론을 진행했다.
|
|||||||
첨부파일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