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nowledge/abroad/indu/__icsFiles/artimage/2010/11/25/Issue.jpg)
게임업계의 스마트폰과 태블릿 PC 대응 전략
□ 들어가기
ㅇ 데이터 입력방식: 터치스크린, 키보드, 자이로스코프(방향), 콤파스(방위), GPS 등을 탑재함
ㅇ 네트웍기능: WiFi 뿐만 아니라3G망을 이용한 빠른 속도의 인터넷이 가능함
ㅇ 휴대성: 태블릿피씨는 대부분의 넷북보다 무게가 가볍고 두께가 얇아 휴대성이 크게 향상되었음
ㅇ 사용성: 태블릿피씨는 스마트폰에 비해 커진 화면크기와 향상된 하드웨어 성능을 바탕으로 컨텐츠의 이용이나 업무에도 활
용되고 있음
ㅇ iPhone의 경우, 상위 50개의 어플리케이션 중 Game이 82% (Entertainment 포함)를 차지하고 있으며, 나머지 18%를 날씨
및 social networking 서비스 등 Utilities가 차지하고 있음
ㅇ 반면, iPad의 경우 상위 50개의 어플리케이션 중 Game이 36%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외에 Content관련 28% (news, video
포함), Productivity관련 20%, 기타 Utilities가 16%를 차지하고 있음
ㅇ 상위 25개 어플리케이션의 평균가격은 iPhone 용 $1.51, iPad용 $5.79로 약 4배의 차이를 보임
![](/knowledge/abroad/indu/__icsFiles/artimage/2010/11/25/6.jpg)
□ 스마트폰 및 태블릿 PC용 게임의 종류 및 특성
ㅇ 스마트폰 및 태블릿 PC용 게임은 기존의 게임 카테고리를 모두 가지고 있음
ㅇ 주로 캐주얼 게임 (Arcade, Board, Card, Puzzle, Simulation 등)이 인기를 얻고 있음
ㅇ 그러나, 다른 게임플랫폼에서 인기를 얻은 전문 게임들 (Racing, FPS – 1인칭 슈팅게임, Simulation 등)도 출시되고 있음
ㅇ 스마트폰 및 태블릿 PC의 특성(입력방식 및 네트웍기능)을 활용한 게임이 주류를 이루고 있음
ㅇ 특히 자이로스코프를 활용하여 조이스틱이나 마우스와 같은 별도의 컨트롤 장치 없이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 자체를 회전
시키고, 기울이고, 흔드는 동작 등을 통해 게임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음
ㅇ 터치스크린 또한 기존의 캐주얼 게임(특히 Board 및 Adventure류)의 게임진행을 용이하게 함으로써 인기를 얻고 있음
ㅇ 네트워크기능을 활용하여 multi-player 모드를 지원하거나, social networking 서비스와 연동시키므로 써 게임성을 향상시
키고 있음
□ 게임의 이용도
☞ iPhone - top paid
![](/knowledge/abroad/indu/__icsFiles/artimage/2010/11/25/7.jpg)
☞ iPad - top paid
![](/knowledge/abroad/indu/__icsFiles/artimage/2010/11/25/8_1.jpg)
![](/knowledge/abroad/indu/__icsFiles/artimage/2010/11/25/9.jpg)
ㅇ iPad용 게임은 대부분 HD이며 iPhone에서 인기를 얻은 게임을 iPad용으로 변환한 경우가 많음 (Angry Bird, Cut the
Rope 등)
ㅇ 그러나 iPhone용 게임에 비해 TETRIS, Need for Speed와 같이 다른 게임플랫폼에서 인기를 얻었던 게임을 변환한 경우가
상대적으로 많음
ㅇ 따라서 신생 게임업체의 게임들이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iPhone 용 게임에 비해 iPad용 게임에서는 Electronic Arts와 같이
역사가 오래된 업체가 두각을 나타내고 있음
ㅇ 다른 게임 플랫폼에서 인기를 얻은 The Sims(Electronic Arts)나 Call of Duty(Activision)도 iPhone 및 iPad용으로 출시되었음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인쇄](/images/common/btn/btn_print.gif)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