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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럼으로 하는 애자일 게임 개발 : 팀 (Agile Game Development With Scrum: Teams)
클리톤 케이스(Clinton Keith) 가마수트라 등록일(2010. 08. 26)
http://www.gamasutra.com/view/feature/6040/agile_game_development_with_scrum_.php
나는 F-22 전투기에서 게임까지 20 년 이상 다양한 생산품을 만들어 왔다. 내 경력의 하이라이트는 내가 함께 일하고 있던 프로젝트 팀에 의해 기억 속에 명확하게 명시되어 있다. 이 팀들은 우리가 일하고 있는 프로젝트나 회사 보다 즐거움과 생산성에 더 영향을 많이 받았다.
첫번째 Midtown Madness 게임 팀과의 일이 기억에 남는다. 그 팀은 이전에 게임 일을 전혀 해 본 경험이 없는 개발자들로만 구성된 큰 팀이었다. 마이크로소프트, 우리의 퍼블리셔와 스튜디오 Angel Sudio 는 우리가 홀로 게임을 개발하도록 내버려 두었다. 결과적으로, 게임의 디테일을 더 자세히 살펴 봐야만 했다. 우리는 잠시도 떨어져 지낼 수 없었다. 우리는 우리 스스로를 증명해야 만 했다.
팀은 비전과 주인 의식 및 자신감을 공유했다. 우리는 게임 개발에 매진했다. 가령, 우리는 매일 오후 6 시와 8 시에 랜 파티를 시작했다. 그리고 컨퍼런스 룸에 모여 게임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한 논의를 하였다.
나는 종종 밤에 아이디어가 떠오르곤 하는데, 그러면 아침 일찍 사무실로 나가 아이디어를 정리했다. 그럴 때면 더 일찍 출근한 동료를 보거나 밤을 지새는 동료들을 보기도 했다.
우리가 게임에 긴 시간을 소비했다고 하더라도, 직업이라기 보다는 열정을 가지고 있는 취미와 같아 보였다. 절대 “절박함” 같이 느껴지지 않았다.
우리가 만든 게임은 성공이었다. 그러나 진정한 보상은 팀과 함께 작업한 경험이었다. 그 팀과의 수 많은 작용은 나에게 미스터리이다. 그러한 팀이 어떻게 만들어졌는지에공식도 없는 것 같았다. 그러나 나는 그러한 팀의 형성을 방해하는 것은 꽤 쉽다는 것을 알았다. 스크럼의 포커스는 가능하다면 그러한 훌륭한 팀을 만들고 그들을 성정하도록 양육하는데 있다.
이 장은 기본적인 스크럼 원리와 팀을 지지하는 예제를 정리할 것이다. 100 명 이상의 큰 규모의 프로젝트가 이 예제를 연습하고 팀 내의 개인이 비전과 주인의식 및 자신감을 공유할 수 있게 해 줄 것이다. 또한 큰 게임 프로젝트에서 형성되었던 다양한 팀 구조에 대해서도 논의할 것이다.
이 글은 스크럼에서 핵심적인 팀의 역할을 설명한다. 리더십 역할과 큰 프로젝트를 위해 스크럼이 팀을 얼마나 작은 규모로 만들어 내는지를 설명할 것이다.
위대한 팀
위대한 팀은 성공적인 게임을 만드는 가장 영향력 있는 요소 중의 하나이다. 위대한 팀은 또한 발전시키기 가장 어려운 것이다. 팀은 규칙이나 연습을 통해서 만들어 질 수 없다. 스튜디오와 프로젝트 리더십은 규칙과 연습을 용이하게 하는데 필수적이다.
위대한 팀은 다음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
공유된 비전과 목적을 따르라 : 팀의 모든 사람은 그들이 일하고 있는 것의 목표를 이해한다.
다른 팀 동료의 기술을 칭찬하라 : 팀 구성원은 공유한 목표를 위하여 그들 특유의 기술을 적용하여 목표를 달성하고자 서로에게 의존한다.
개방적이고 안전한 커뮤니케이션을 시도하라 : 팀 구성원은 서로에게 어떤 것을 커뮤니케이션하더라도 안전함을 느낀다.
의사결정, 책임감과 의무를 공유하라 : 팀은 개인으로써가 아니라 전체로 성공하거나 실패한다.타이틀이나 에고를 위한 공간은 없다. 매일 팀은 그들 전체의 자리를 위해 일한다.
함께 즐겨라 : 함께 시간을 보내고 동료애를 즐긴다. 서로를 챙긴다.
가치를 전달하라 : 위대한 팀은 그들의 일을 자랑스러워하고 일관되게 높은 가치를 전달한다.
공유된 약속을 실행하라 : 위대한 팀은 합일화 된 근원을 가진다. 구성원 중 한명이 문제를 가지고 있다면, 전체의 팀이 도움을 줄 것이다. 결과적으로, 위대한 팀은 가치를 전달한다. 부분이 아니라 전체를 고려하고 있기 때문이다. 위대한 팀은 그들의 목적에 따라 움직인다. 그들은 그들이 믿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초과 업무”를 진행할 것이다.
스크럼은 팀을 지지하기 위한 실행이나 역할을 통해 프레임워크를 만든다. 위대한 팀은 일반적이지 않다. 그들은 내가 앞에서 언급했던 것과 같은 경험을 창조한다. 사람들은 그러한 경험의 일부분이 되기 위해 노력한다.
케이크를 구울 때, 시작하기 전에 몇 가지의 재료가 필요하다. 계란, 밀가루 등 이 것 중 일부를 빠뜨린다면, 당신은 케이크를 만들 수 없다. 그러나 준비된 재료로 케이크를 만드는 방법은 웨딩 케익과 오븐으로 쉽게 굽는 것과 같은 케이크 사이에 큰 차이점이 있다.
리더십과 재능은 위대한 게임을 위한 필요한 재료이다. 이 재료들이 팀과 같이 어떤 방식으로 가져와 지는가가 게임의 질을 결정하는 주요한 척도가 된다. 스크럼은 재료를 제공하지는 않지만, “섞고 굽기”를 도와서 목표를 달성하는데 도움을 준다.
팀을 위한 스크럼 접근법
스크럼은 실행과 원칙을 통해 위대함을 달성할 수 있는 상태를 만든다.
십자가형 업무 팀: 팀이 고객과 이해 당사자에게 명확한 가치를 가질 수 있게 하는 피쳐와 매케닉을 전달 할 수 있게 하라.
자기 관리: 그들이 할 수 있는 만큼의 일을 선택하게 하라. 그리고 그들이 적당하다고 하는 수단으로 일을 완성하게 하라.
자기 체계성: 팀이 그들의 구성원을 선택하여 책임감과 권위의 정도를 가지게 하라.
진정한 리더십 : 최상의 성과를 가능케 하는 멘토링과 용이함에 초점을 둔 리더십을 제공하라.
이 섹션의 나머지는 원칙과 실행에 대하여 좀더 자세하게 설명할 것이다.
경험
“스크럼의 중심부에 팀의 상호작용이 있다. 태스크 보드와 관련된 회의가 상호작적이고, 활기차고, 협동적이며, 시각적이고 촉각적이다. 팀에게 목표를 보여주는 시각적인 방법은 그들이 만들고 있는 것을 진전시키며 앞으로 향해 돌진하도록 만들어 준다.
“그들은 목적을 가지고 있다. 팀 노력이다. 그들은 각자 일정을 조정하기 위해서 보드 주변에 모인다. 각자의 공헌도와 집중하고 있는 일의 방향을 확인 하기 위해서 모이기도 한다. 그들은 논쟁하고, 토론하고, 공유하고, 배우고, 향상된다. “
“스크럼이 팀을 위해 하는 다른 일이 있다 : 투명성을 만든다. 스크럼이 협동과 지속적인 진전에 의존하기 때문에 문제가 묻히거나 나중에 처리되기 보다는 즉시 언급되어 진다.”
“구조화된 공경적인 환경은 절대 팀을 만들지 못할 것이다. 팀은 공유된 목표를 향해서 함께 나아간다. 그들에게 주어진 목표를 향하여 함께 일한다. 스크럼은 골치아프고 소음 스럽다. 스크럼은 살아 있고, 숨쉬고, 확장한다. 상호작용은 팀의 핵심이다. 스크럼의 핵심은 팀이다.”
- Shelly Warmuth, 프리랜서 작가 겸 게임 디자이너
십자가형 업무 팀
다양한 문서가 작성되고 스케줄이 형성될 때 각 원칙의 스케줄에서 최우선 고려 사항이 종종 얽히지 않는다. 프로그래머는 디자인 문서를 읽고 문서에 있는 목표에 기반을 둔 수 많은 시스템을 구성한다. 복잡성과 위기가 이 업무의 우선순위가 된다.
예를 들어, 디자인 상으로 캐릭터가 벽으로 계속 걸어가게 되어 있다면, 프로그래머는 캐릭터 시스템에 필요로 하는 것을 구성한다. 물리 시스템을 바꾸거나 카메라 시스템을 수정하는 것은 매우 많은 일을 필요로 한다. 프로그래머는 이러한 변화를 가장 우선 고려 대상으로 두어야한다. 기본적인 수준에서 핵심 시스템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결과적으로, 프로그래머는 시작부터 이러한 변화를 염두 해 두고 일을 시작한다. 문제는 “벽 쪽으로 걸어간다”는 특징이 디자이너에게는 크게 중요하지 않을 지도 모른 다는 점이다. 이 특징은 구현되었을 때 버려지기도 한다.
최우선 고려 사항의 불일치는 게임에 대한 지식을 형성하는 것을 지연 시킨다. 각각의 메캐닉을 활용하는 것으로부터 형성되는 지식 말이다.
스크럼은 모든 스크린트의 고려 대상을 일치 시키는데 필요하다. 스크럼은 각각의 업무와 상관없이 개발자가 매일 어떻게 개발을 하고 있는 지를 파악하고 변화를 반영할 수 있게 한다. 십자가 업무 팀은 해결책을 탐구하는 가치를 활용하고, 기술, 디자인, 애니메이션의 필요성을 언급해 준다.
한 가지의 업무가 다른 것 보다 훨씬 많이 진행되는 것을 피할 수 있게 각각의 업무를 변화시킨다.
스크럼 팀의 프로그래머는 결과적으로 테스트에 의한 개발 실행을 적용하게 되고, 선행의 구조를 변화시키는데 소요되는 비용 없이 가치 우선적인 개발을 할 수 있게 된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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