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30호 ‘주간 심층이슈’』
『아케이드게임산업계 실태조사 보고서② 』
○ 작성 취지
- 어뮤즈멘트계(아케이드)게임시장은 2006년을 정점으로 매년 시장을 축소되고 있는 상황임
- 지난 9월에 ‘어뮤즈먼트게임쇼’ 개최에 맞춰 발간된 (사)일본어뮤즈먼트머신공업협회의 실태조사 보고서는 아케이드게임
기기관련 메이커, 게임센터, 비디오게임 각 사의 설문조사를 수집, 분석한 자료로 일본의 아케이드게임 전반을 파악할 수
있는 자료임
- 이번 호는 지난 호(시장규모 및 업무용 AM기 매출내역)에 이어 오퍼레이션(게임센터) 게임의 매출과 가정용 게임
(하드ㆍ소프트)의 매출 내역을 중심으로 안내
※ 출처 : 어뮤즈먼트산업계 실태조사 보고서((사)일본어뮤즈먼트머신공업협회 발간)
○ 작성 순서 1. 「보고서 조사 결과② : 업무용 AM기」 2. 「보고서 조사 결과③ : 가정용 게임기」 3. 「시사점」
1. 『 보고서 조사 결과② : 업무용 AM기 』
□ 오퍼레이션(게임센터) 매출액
ㅇ 2000년부터 2009년까지 10년간의 ‘오퍼레이션(게임센터) 매출액’
<그림1-1. 오퍼레이션 매출액 추이(단위: 억엔)>
ㅇ 2009년도 게임센터 매출액(5,043억엔) 내역
<그림1-2. 09년도 오퍼레이션 매출액 내역(단위: 억엔)>
주) 직영 : 임대료, 월정액제, 보합계약 등을 불문하고 로케이션(점포)의 운영주체가 오퍼레이터측에 있는 경우 대여 : 임대료, 월정액제, 보합계약 등을 불문하고 로케이션(점포)의 운영주체가 상대측에 있는 경우
<그림1-3. 종류별 매출액(대여점포) (단위: 억엔)>
<그림1-4. 종류별 매출액(직영점포) (단위: 억엔)>
ㅇ 직영점포와 대여점포를 합계한 매출액을 종류별로 보면, 경품제공기(크레인게임), 메달게임, TV게임 순으로 매출이 많아
지고 있음......(중략)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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