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29호 ‘주간 심층이슈’』
『아케이드게임산업계 실태조사 보고서① 』
○ 작성 취지
- 어뮤즈멘트계(아케이드)게임시장은 2006년을 정점으로 매년 시장을 축소되고 있는 상황임
- 지난 ‘어뮤즈먼트게임쇼’에 맞춰 발간된 (사)일본어뮤즈먼트머신공업협회의 실태조사 보고서는 아케이드게임 기기관련
메이커, 게임센터, 비디오게임 각 사의 설문조사를 수집, 분석한 자료로 일본의 아케이드게임 전반을 알 수 있는 자료임
※이번 호는 아케이드게임산업 전체시장규모 및 업무용AM기 매출 내역을 중심으로 정리하였으며, 차주 오퍼레이션(게임센터)
게임의 매출과 가정용 게임(하드ㆍ소프트)의 매출 내역을 중심으로 안내
※ 출처 : 어뮤즈먼트산업계 실태조사 보고서((사)일본어뮤즈먼트머신공업협회 발간)
○ 작성 순서 1. 「보고서 조사 사양」 2. 「보고서 조사 결과① : 업무용 AM기」 3. 「시사점」
1.『 보고서 조사 개요 』
□ 조사 개요
ㅇ 목적 - 2009년의 실적을 베이스로 일본 국내 어뮤즈먼트(아케이드게임)산업의 규모를 파악
※ 본 조사에서는 어뮤즈먼트산업을 ①업무용어뮤즈먼트(이하, AM기로 표기) 제조 및 판매업 업계, ②오퍼레이터(게임센터)
업계, ③가정용 비디오게임기의 하드/소프트 메이커 업계로 정의
ㅇ 조사대상 - 이하 3개 단체 회원기업을 중심으로 한 482개 기업 ㆍ 사단법인 일본어뮤즈먼트머신공업협회(JAMMA)전회원 ㆍ 일본 SC유원협회(NSA)전회원 ㆍ 사단법인 전일본어뮤즈먼트시설영업자연합회(AOU)가맹협회ㆍ전회원
ㅇ 조사방법 - 기술식에 의한 우송조사
ㅇ 회수결과
ㅇ 조사실시기간 - 2010년 5월 8일 ~ 2010년 7월 22일
ㅇ 조사기관 - 공익사단법인 일본생산성본부
□ 대상기업 특성 및 조사방법
ㅇ 조사대상기업의 특성 - ‘AM기제품판매액’, ‘오퍼레이션매출액’, ‘가정용게임기의 판매액’의 데이터베이스가 되는, 집계대상기업의 프로필 특성은
다음과 같음
① 자본금(%)
② 종업원 구성
③ 종업원 구성
ㅇ 판매액ㆍ매출액 산출 방법
① 집계대상수(%)
② 업무용 AM기 제품 판매액에 대해서는 조사결과ㆍ집계치를 그대로 사용하였음
③ 오퍼레이션의 매출액에 관해서는, ‘8호대상점포’(아래 주2 참조)의 매출액과 ‘비대상점포’의 매출액을 각각 추계하여 가산‘8호 대상점포의 매출액’의 추계는, 경찰서 조사의 ‘8호 대상점포의 설치 대수’에, 조사결과ㆍ집계치의 8호대상점포ㆍ1대당 매출액을 맞췄음 ‘비대상점포의 매출액’도 같은 방법으로, 조사결과ㆍ집계치의 1대당 매출액에서 구함 또한, ‘8호대상점포의 설치대수’의 경찰청 조사와 조사결과ㆍ집계치는 이하와 같음
주) 경찰청 조사의 8호대상의 대수는 2009년12월 시점의 수치로, 조사결과ㆍ집계치는 2010년3월말 시점의 수치임 주2) 풍속영업법상 ‘8호대상점포’란 일반적으로 게임센터를 말하며, 파칭코 등 사행심을 불러일으키는 점포는 7호대상점포로
분리하고 있음
④ 가정용게임 매출액의 추계는, 다음과 같이 구함 1) 회수기업을 하드 메이커와 소프트 메이커(이른바 서드파티)로 분류, 하드메이커가 소프트메이커에서 얻는 소프트생산 위탁
비의 추정을 통해, 이 추정치를 기초로 하드메이커의 소프트판매고의 수정치를 구함
2) 하드, 소프트(상기)의 집계치는, 하드메이커나 유력소프트메이커의 유가증권보고서와, 각 메이커의 프레스 발표, 업계에
정통한 유식자의 청취를 통해서, 개개의 기기별로 추정하였고 그 총합계를 추계치로 함......(중략)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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