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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개발 협업: Google Docs 스타일 (Game Dev Collaboration: Google Docs Style)
크리스 올타이언(Chris Oltyan) 가마수트라 등록일(2010. 09. 02)
http://www.gamasutra.com/view/feature/6112/game_dev_collaboration_google_.php
[Google Docs 가 비디오 게임 팀과의 온라인 협업을 관리하는 데 있어 올바른 방법인지 아직 확신이 잘 서지 않는가? 게임 업계의 베테랑인 veteran Chris Oltyan 씨가 Google Docs 의 장점과 약점을 칭찬 및 비평을 통해 심도있게 검토하였다.]
밤 10 시, 내 눈은 흐릿한 상태였다. 엄청난 기침과 두통으로 집에 틀어박혀 있던 나는 중요한 마일스톤을 마무리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팀에게 넘기고 있었다.
우리는 wiki 를 비교적 최신 상태로 유지하고 있었지만, 지금 상태로서는 최종 게임 시스템을 마무리하기에는 정보가 다소 부족했다. 필자는 팀과 휴대폰으로 통화하면서 원하는 기능에 대해 이야기하는 동시에 HTML 을 업데이트하고 제출하는 심하게 고된 작업을 하고 있었기 때문에, 정말 신에게 “좀 괜찮은 방법 없나요!”라고 소리치기도 했다.
필자가 프로듀서였을 때 업계에서 알고 지내던 대부분의 사람들 역시 이런 경험이 있을 것이다. Wiki, 디자인 문서 또는 해설 댄스를 프로젝트 맨 첫날에 만들지만 개발한지 이틀 만에 이미 구식이 되어 버린다.
필자는 수 년간 할 수 있는 한 모든 기술적 잡동사니들에 대해 시험을 해왔고, 이 시험이 끝날 무렵 비로소 신선함이 의심스러운 구식 문서들로 인한 고통과 괴로움을 해결해 줄 온라인 협업 도구를 결정하게 되었다.
협업 도구에 대한 필자의 짧은 추억
2002 년 스튜디오를 처음 차렸을 때 우리의 CTO 는 아주 프로세스 지향적이었다. 회사 구성을 채 마치기도 전에 그는 벌써 우리에게 몇 가지 기준 규범을 설정하라고 강요했다. 우리에게는 올바른 버전 지정과 손쉬운 소팅, 그리고 프로젝트를 위해 세심하게 유지해 온 디렉토리 구조를 보증하는 파일 명명 규약이 있었다.
모든 사람이 그렇듯이 문서 작성에는 Word 를 사용했으며, 용이한 식별을 가능하게 하면서 마지막에 업데이트한 사람이 누구인지를 자동으로 알려주는 멋들어진 문서 템플리트도 보유하고 있었다. 전체적으로, 필자가 속해 있었던 어떤 조직보다도 훌륭한 문서 시스템이었다. 이것은 제작 후 2 주 동안 유지되었지만 그 후에는 가장 마지막의 디자인 문서를 식별하는 것이 불가능하게 되었다.
시스템은 견고했지만, 우리가 움직이는 속도를 따라잡지는 못했다. 곧 우리는 포기했고,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해 연속 대화를 시도했다. 한편으로는 대화를 하기에 딱 좋은 작은 규모였기 때문에 대부분의 시간을 작업에 쏟을 수 있었다(15 x 20 면적의 같은 방 안에 있는 5 명의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이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지 금방 알 수 있다.).
물론 더 많은 사람들이 관여했을 때 이것은 완전히 실패했다. 특히 우리가 방을 2 개로 늘렸을때 더욱 그러했다. 추가로 투입된 사람들에 대해서 연속 대화를 반복해야 했기 때문에, 우리는 프로젝트에서 계속해서 변하는 변경사항들을 따라잡을 수 없었다.
필지가 다음 번에 출근했을 때는 무언가 다른 것을 해볼 수 있는 기회가 있었는데, 디자인문서에 SVN 을 사용하는 것이었다. 결국 이것은 코드에도 매우 효과적이었으며 문서에서도 마찬가지였다. 이 방법을 시도해 본 사람들이 있는가? 공포의 순간을 다시 떠올릴 필요는 없다.
여러분이 질문할 수 있는 공포란 무엇인가? SVN 명령: "SVN lock"에 대해 말해 보겠다. 이 명령은 파일의 충돌을 막아주며 우리가 본 버전이 최신인지 확인해 주는 것이었으나, 실질적으로는 다른 파일명의 새 버전이 필요함으로 인해 휴가나 외근 때문에 사무실을 나가는 직원이 파일을 잠근 상태로 하고 나갈 수 있도록 보장해 주는 것이었다. 이후 몇 달 뒤, 2002 년으로 다시 돌아와 여러분은 모든 문서를 각기 다른 파일명으로 저장하고 있는데, 이 중 1/2 정도는 실제로 여러분이 지금 현재 작업하고 있는 것보다 더 최신의 것이다.
다른 날, 다른 회사에서 이 시간에, 우리는 문제를 wiki 하는데 엄청나게 골치를 앓고 있었다. wiki 에 대한 최근의 가마수트라 사설을 통해 우리는 wiki 가 유용할 수 있으며, wiki 의 연관성을 더욱 더 강화하는 작업이 앞으로 계속될 것임을 알 수 있다.
IGDA Production 메일링 목록에는 최고의 개념을 갖는 wiki 가 어떻게 무서울 정도로 빠르게 구식이 되어 가는가에 대한 최신 게시물이 있었다. 여러분이 느끼는 wiki 의 특성과 관계없이, wiki 는 전체적으로 강력하고 유연하며 관리하기가 불가능하다. 내부에 전문가를 두지 않는 이상 말이다.
이전에 wiki 에 대해 잘 인식하지 못했다면, wiki 에 대한 여러분 스스로의 엔트로픽 포스의 강력함에 아마 깜짝 놀라게 될 것이다. 약간 구식이 된 정보를 이용하면, 여러분은 팀이 wiki 를 포기할 정도의 동기를 부여할 수 있으며 변화에 대해 신속한 대화를 진행할 수 있을 것이다.
Google 사용하기
그렇다면 Google 은 어떻길래 필자를 웃게 하는가? 모든 것이 정말 놀라울 정도로 쉽고 문서를 업데이트하지 않는 사람들에 대한 모든 장벽 그리고 핑계도 다 허물어 버린다. 물론 처음 시작했을 때는 온통 문제점 투성이였지만, 곧바로 나의 영웅이 될 수 있었던 눈에 띄는 한 가지가 있었다. 바로 단일한 한 문서에서 여러 명의 사용자들이 협업을 할 수 있다라는 점이다.
이것은 나의 성배였다. 다른 사람이 문서를 수정하고 있더라도 난 걱정할 필요가 없었다. 수정내역을 바로 볼 수 있을 뿐 아니라 수정자가 수정을 하는 동안 난 내 작업을 할 수 있으니까 말이다. 필자는 이 놀라운 첫 경험에 눈물까지 흘렸다. 마법 그 자체였다.
그리고 오 마이 갓, 스프레드시트는 어떻고! 스프레드시트는 나를 향해 별처럼 노래했다. 다른 사람들이 수정하고 있는 셀이 어떤 셀인지 완벽하게 컬러로 코딩된 대칭을 통해 자동으로 표시하는 기능이란. 문서를 수정하는 사람, 문서를 마지막으로 수정한 사람을 볼 수 있는 기능은 사람들로 하여금 잠깐 들어갔다가 확인해 보도록 동기를 부여했다. 차트룸이라는 다소 낯선 기능은 실질적으로 더 많은 사람들을 끌어들였다.
Google docs 가 극복한 또 다른 장애는 마크업 언어의 성가심이다. 최소한의 태그만으로도, 마킹업 텍스트는 우리가 사용해 온 서식의 사용을 단념시키기 위해 여러분이 하고 있는 작업에 충분한 추가 시간을 더한다. Google docs 를 이용하여 필자는 이제 즐겁게 위지위그(WYSIWYG)를 사용하고 불릿 기호를 추가하며 "<>" 키를 전혀 건드리지 않고도 핵심 콘텐츠에 대한 형식을 스타일링할 수 있다.
가독성과 필요한 정보에 대한 손쉬운 접근성 측면에서, 보기에 유쾌한 문서에 대해 뭔가 할 말이 있다. Docs 는 문서를 최신 상태로 유지시켜 준다.
마지막으로, 온라인이라는 특징이 있다. 즉 필요할 때 언제든지, 어느 곳에 있든지, 빠르고 쉽게 문서에 접근하여 업데이트할 수 있으며 항상 함께 할 수 있다. 이것은 특히 오늘날의 제작 환경에서 중요한데, 사무실에서 나와 있을 때 뭔가를 논의해야 할 경우가 종종 있기 때문이다. 이제 세계 어디의 회의실 컴퓨터를 통해 최신 문서에 접근할 수 있게 되었으며 회의 시 나왔던 변경사항들을 즉시 추가할 수 있게 되었다.
모든 장미에는 가시가 있다
모든 것이 그저 재미있을 수 만은 없다. Google 은 의존성과 책임의 토끼굴이다. 무엇보다도, 여러분이 Google Applications 사용자가 아니라면 Google Docs 역시 사용하지 않을 것이다. 전사적으로 서비스에 가입할 경우, 이메일, 사용자 및 문서 모두 완벽하게 조화를 이루게 된다. 이러한 책임을 망설인다면, 수많은 특징과 기능을 잃어버리게 될 것이다. 이것은 중요한 책임이므로 상황이 안 좋아지기 전에 Google Apps 에 대한 모든 법적 용이성을 살펴보는 것이 좋다......(중략)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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