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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PD, 2010년 8월 (NPD: Behind the Numbers, August 2010)
매트 매튜스 (Matt Matthews) 가마수트라 등록일(2010. 09. 13)
http://www.gamasutra.com/view/feature/6137/npd_behind_the_numbers_august_.php
NPD Group 의 추정에 따르면, 지난 5 개월 동안 미국 소매 비디오 게임 업계는 또 다른 침체를 경험했다. Electronic Arts 의 최신 미국 미식축구 시뮬레이션 게임인 Madden NFL 11 의 많은 판매량에도 불구하고, 소프트웨어의 저조한 실적으로 인해 10%나 하락한 것이다.
지금부터 우리는 Madden 판매량에 대한 세부사항에서부터 Nintendo Wii 와 DS 소프트웨어 판매량의 지속적인 침체에 이르기까지, 이러한 판매 결과의 다양한 측면들을 살펴볼 것이다. 또한 2009 년의 Xbox 360 S 모델 출시와 Sony 의 PS3 Slim 출시를 서로 비교해 보기로 한다.
시작하기 전에, 매출 수치 그리고 4/4 분기로 접어들 때 업계의 상태가 어떠한가를 살펴보자.
업계 - 간단히 살펴보기
가장 놀라운 것은 8 월의 소프트웨어 수치였는데, 2009 년 4 억 7 천 백만달러였던 판매액이 올해에는 4 억 3 백 5 십만달러로 떨어진 것이다.
가장 적극적으로 홍보되었던 타이틀 Kane & Lynch 2: Dog Days(Eidos) 조차도 이 달에는 탑 20안에 들지 못했다. 게다가, 휴대형 소프트웨어 판매량은 특히 심각한 타격을 입었는데, 2005 년 이후 유례없는 수준으로 떨어졌다.
단위 판매량 측면에서 보면, 소프트웨어는 몇 달 동안 주당 3 백만 단위를 밑도는 수준이었으며, 8월에는 최근 3 년 동안 최저치를 기록한 것으로 평가된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소프트웨어 가격이 2010 년에 좀 더 나아졌다는 것인데, 현재까지 각 단위 판매가 평균보다 2% 높은 수준이다.
(이번 달의 주요 판매에 대해서는 수치 아래 표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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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론에 처음 데이터를 발표하면서 NPD Group 은 “소매상에서 판매된 새로운 피지컬 게임의 판매량은 포함”시키지만 “중고, 디지털 다운로드, DLC, 대여, 구독, 모바일 또는 소셜 네트워크게임의 수익은 포함시키지 않는다”고 언급하면서 소프트웨어 판매 부문에 대해 보충설명을 덧붙였다.
NPD 는 월간 발표 외에도, “가까운 미래에는 분기별로 다른 형태의 수익을 포함해 전체 시장에 대해 보고”할 것이라고 설명한다.
우리는 비디오 게임 사업의 현황에 대한 보다 완벽한 실태를 제공하기 위한 NPD Group 의 노력에 박수를 보내면서, 향후에는 다른 분석 회사들도 이에 동참하기를 희망해 본다. 우리는 NPD 의 분기별 보고서에 제시되기로 한 세부사항에 대해서는 아직 모르지만, 적어도 소매상에서와 같이 투명하게 제시될 수 있기를 바란다.
소매상의 위축이 비디오 게임 사업 전체가 위축되고 있다는 인상을 주었다면 이는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다. 우리의 눈에는 전체 시장이 실제로 어떤 형태로든지 간에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온라인 판매량과 추가 소매 수익 흐름에 대해 지나치게 보호된 비밀이 투자자들과 분석가들로 하여금 잘못된 결론을 내리게 할 수도 있다는 사실은 정말 아이러니하다.
PlayStation 브랜드, Madden 타이틀을 다시 개척하다
몇 년 동안 Madden NFL 프랜차이즈는 Sony 의 PlayStation 플랫폼에서 가장 강력한 판매량을 보였으나 작년의 Madden NFL 10 은 Microsoft 의 Xbox 360 에서 가장 강력하게 출시되었다.
종전의 PlayStation 독점 타이틀 부족 현상과 더불어, 이러한 승리는 Microsoft 의 콘솔에 대한 중요한 마일스톤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2009 년 8 월 Madden 의 PlayStation 3, PlayStation 2 및 PSP 버전 단위 판매량을 모두 합치더라도 Sony 는 Microsoft 콘솔용으로 판매된 백 만 단위를 뛰어넘지 못했다.
Sony 는 올해 2010 년 8 월 Madden NFL 11 판매량이 3 대의 PlayStation 시스템 전체에 걸쳐 약 백 만 단위를 달성함으로써 자신들의 주도적인 위치를 다시 개척했다.
Madden 판매량이 45% 이상 감소하는 등 PlayStation 2 시장의 급속한 약화에도 불구하고, 작년 첫 달 내내 PlayStation 3 버전이 220,000 단위 이상 회복세를 보이면서 그 간의 손실을 메우고도 남았다.
이러한 수치에는 PlayStation 3 하드웨어와 번들로 제공되는 카피본(Best Buy 독점 판매)의 판매량은 포함되지 않으며, Madden NFL 11 번들 일부로 출시된 커스텀 PSP 컬러와 번들로 제공되는 카피본의 판매량은 포함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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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box 360 과 PlayStation 3 확장판의 판매량에 변동이 없다는 것은 무엇을 말해주는가? 우리는 이것이 1 년 전 Sony 가 PlayStation 3 Slim 모델을 300 달러로 출시한 데 따른 부작용이라고 추론한다. 하드웨어의 재출시는 그 시기가 너무 늦어 2009 년 8 월의 소프트웨어 판매량에 크게 영향을 미치지 못했지만, PS3 설치 기반을 60%까지 증가시켰다. 그 결과 4 천 9 백만명의 신규 PS3 소유자들이 2010 년 8 월 Madden 의 추가 판매에 기여하게 된 것이다.
다시 말해, Xbox 360 의 가격은 이미 소비자들이 300 달러짜리 콘솔을 흔쾌히 구매하도록 하는 수준으로 책정되어 있지만 그것이 곧 지난 8 월까지의 잠재적인 PlayStation 3 소유자들에 대한 기회는 아니었던 것이다. 이 사이의 기간 동안 Xbox 360 의 가격이 크게 변동되지 않았기 때문에 Madden 팬 층 역시 늘지 않았다.
아래의 수치에서 알 수 있듯이, 2 백만 단위 이상을 규칙적으로 고려 대상에 넣기 위해 모든 플랫폼에 걸친 Madden NFL 의 판매 첫 달이 사용되었다. 마지막으로 성공을 거두었던 때는 Madden NFL 09 의 판매량이 230 만 단위를 기록했던 2008 이었으며, 올해 들어서는 30,000 단위까지 떨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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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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