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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aco와 SpyParty : PAX로 가는 길에서 (Monaco And SpyParty, On The Road To PAX)
크리스 헤커, 앤디 샤츠(Chris Hecker, Andy Schatz) 가마수트라 등록일(2010. 08. 20)
http://www.gamasutra.com/view/feature/6032/monaco_and_spyparty_on_the_road_.php
최근 인디 게임 개발의 인기를 목도하였다면, 여러분은 Independent Games Festival 과 IndieCade 와 같은 페스티벌이나 대회를 자주 볼 수 있다는 것을 알아차렸을 것이다. 또한 수많은 블로그와 기사가 인디 게임을 다루고 있고, Braid, Castle Crashers, World of Goo, Limbo,Trial HD 와 같은 “AAA 인디 게임”이라 불리는 게임이 뜨고 있다는 것도 알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여러분은 관련된 트렌드도 알아차렸지 모른다. 인디 게임 개발자가 소비자를 만날 수 있는 San Diego Comic-Con 과 Penny Arcade Expo(PAX)와 같은 컨벤션에 부스를 구매하고 있다는 것을 말이다.
이런 부스의 가격은 가구, HDTV, 컴퓨터 등의 보스를 꾸미는 비용을 제외하고도 수 천 달러에 달한다. 인디 게임 개발자가 이 비용을 어떻게 조달할까?
솔직히, 우리는 아직 확신하지는 못하지만, 2 주일 내 알아낼 것이다. 그리고, 그 동안 개발자의 관점에서 우리가 위험을 감수하기로 결정한 이유와 방법 및 우리가 달성하기를 바라는 것에 대하여 논의할 것이다.
우리는 2010 Independent Games Festival 에서 디자인 우수상과 Seamus McNally Grand Prize 를 수상한 게임인 Monaco 의 크리에이터 Andy Schatz 와 다음 달 시애틀에서 열릴 PAX 의 10*20 사이즈의 부스를 함께 구매한 SpyParty 의 크리에이터인 Chris Hecker 이다.
우리 중 아무도 PAX 에 가 본 적이 없으며, 트레이드 쇼에서 부스를 열어보기는 처음이다. 그래서 어떤 일이 벌어질지 전혀 예상하지 못하고 있다.
PR 과 마케팅
Monaco 와 SpyParty 는 앞서 언급한 AAA 인디 게임 계층에 속하는 슈팅 게임이다. 개발자가 AAA 인디 게임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했다고 할 지라도, Alien Hominid 와 Castle Crashers 의 크리에이터, Behemoth 의 마케팅과 PR 계획을 베끼는 것 보다 못할 수 있다.
이 게임들에 대해 여러분이 생각하고 있는 것과 상관없이, 이 게임들은 인디 게임 PR, 마케팅, “고객 관리”에 있어서 최고라는 것은 논쟁할 여지고 없다. Behemoth 가 게임과 회사를 위해 마케팅과 PR 를 수행한 방법을 분석하는 글을 쓸 수도 있다. 그러나 이 글의 목적을 위하여, 2002 년 이후로 그들이 해온 것이 Comic-Con 과 PAX 의 부스를 가지는 것이었다는 것을 밝히고자 한다.
GDC 와 E3 와는 달리, Comic-Con 과 PAX 는 대중에거 공개되며, 게임 회사가 소비자와 직접적으로 인터랙션 할 수 있다. 이 쇼들은 절대적으로 많은 수의 관람객이 드는데, PAX 는 7 만명, Comic-ConDPSMS 10 만명 이상이 방문했다. 이번 주에 열리는 독일의 GamesCom 과 비교해서는 왜소하다. 25 만명 정도의 게이머가 방문할 것이라고 기대 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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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yParty
게이머와 직접적으로 만날 수 있다는 것은 인디 개발자에게 매우 매력적인 것이다. 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트를 폴로우 하는 대부분의 인디 게임 팬은 여러분의 게임에 대한 생각을 여러분의 사이트나 여러분이 커버하고 있는 기사 거리에서 읽을 것이다. 그리고 포럼에서 그러한 생각을 다른 팬들과 이야기 할 수 있다. 그러나 게임이 출시되기 이전에 팬과 게임을 함께 할 수 있는 일은 매우 드물다.
게임 개발과 판매에 관한 전통적인 모델의 관점에서, 팬에게 이러한 게임을 초기에 접할 수 있게 해 주는 것은 인디 개발자를 위한 자리를 마련한다는 것보다는 덜 중요하다. 마케팅에 시간을 소요하는 것은 개발 싸이클의 종점을 향해 가는 과정에 과중함을 주기 때문이다. 당신은 게임을 만든다. 그리고 나서 당신은 게임 출시 이전과 출시 동안에 마케팅에 많은 돈을 쓴다. 그 결과 이 마케팅에 의해 당신의 게임에 대해 알게 된 누군가가 당신에게 돈을 즉시 줄 수 있다.
인디 게임에는 마케팅을 위한 예산이 전혀 없을 때가 많다. 그래서 짧은 기간에 당신의 게임을 널리 알릴 수 없다. 입소문과 보통사람들에 의한 마케팅이 정말 중요해 지고, 이러한 종류의 마케팅은 성장할 시간이 필요하다. 그리고 서서히 조금씩 도움이 되는 것 같다.
자연스럽게, 언론에 노출되거나 이와 비슷한 활동을 하는 것이 중요해 진다. 그리고 나서 개발자의 사이트에 이를 노출시킨다. 언론에 노출되는 것은 매우 영향력 있다. 그러나 당신의 게임을 한 플레이어가 게임을 정말 좋아하게 되고 다른 사람이 “내가 플레이한 정말 좋은 게임”이라는 말을 듣게 된다면, 이것은 또 다른 영향력이 된다. 이것의 가치를 수량화 하는 것은 어렵다. 여러 연구에서 구매 의사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것이 다른 사람의 추천이라는 것을 볼 때, 이는 정말 가치 있는 것 같다.
당신의 게임을 하는 게이머를 가지고 있다는 것의 또 다른 중요한 점은 당신의 게임이 어떻게 받아들여지고 있는지에 대한 당신의 가정을 체크해 볼 수 있는 현실감을 제공해 준다는 것이다. 여러분의 친구나 동료에게 플레이 테스트를 맡기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수 천명의 게이머가 당신의 부스에 들어와서 콘트롤러를 들고 몇 초 안에 게임을 해 볼 것인지를 결정하거나 10 피트 옆의 빛나는 다른 부스로 갈 것인지를 결정하는 것은 또 다르다. 우리는 사람들이 플레이하는 것을 지켜 보는 것으로써 많은 것을 배우기를 기대한다. 그리고 낮 동안에 발견된 이슈를 매일 밤 코딩하느라 정신 없을 것이다.
PAX 결정
올해 GDC 가 끝난 후에, 우리는 SpyParty 와 Monaco 사이의 다양한 게임 디자인과 심미적 유사성에 관한 이메일을 받고 논의하기 시작했다. Comic-Con 이 곧 열릴 예정이었으며, PAX도 고려해야 했다. 그리고 부스를 공유하는 문제도 고민했다.
솔직히, Comic-Con 과 PAX 중 어느 것이 우리 게임에 더 좋을 것인지에 관하여 면밀히 분석하지는 않았다. PAX 가 즉시 가능한 충분한 공간이 있었던 반면, Comic-Con 은 수 많은 대기자 리스트가 있고, 많은 사람들이 온다는 것에 관해 이야기 했다.
PAX 주최측은 우리가 부스를 공유하는 것에 관하여 관대했고 가능한 선택 사항을 도와주었다. 우리는 행사장 지도를 받았고, TwistedPixel, Klei, Behemoth 와 같은 다른 멋진 인디 게임개발자 옆의 부스를 선택했다.
우리는 부스 3004 호를 부탁했고, 10*20 사이즈의 부스에 200 달러를 소비할 것인지에 관해 심사숙고했다.
첫번째로 한 일은 PAX 참여 해 본 경험이 있는 인디 게임 개발자로부터 정보를 모으는 것이었다. 우리의 경험상, 게임 개발자들은 거의 항상 정보를 오픈하고 있고, 이 것은 예외가 없었다.
사람들은 우리에게 작년에 소비한 그들의 예산 내역을 보내주었고, 그들이 다르게 시도했던것에 대해 충고해 주었다. 그리고 다른 리소스도 제공해 주었다. 가마수트라 또한 PAX East 에서의 그의 경험에 관한 Nathan Fouts 의 글을 실어, 다양한 정보와 충고를 제공했다.
비용에 관하여 대충 이해한 다음, 우리는 참여를 결정했고, 부스에 대한 금액을 냈다. 이때 우리는 세부적인 예산을 나누지 못했는데, 여전히 너무 많은 문제가 있었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더 경험이 많은 인디 게임 개발자와 PAX 주최측과 이야기 하여, 우리가 주의 깊게 운영한다면 수천 달러 미만의 비용을 소비할 수 있을 것 같다는 결론을 얻었다.
우리는 논리적인 준비 과정에서 모든 것을 잘게 나누었고, 게임을 준비하고, 쇼에 대한 우리의 목적에 대해서도 세분화하였다.
준비 : 세부계획
부스를 위한 모든 세부계획을 결정하는 일은 이 글에 적을 수 있는 것 보다 훨씬 많은 일을 필요로 했다. 그래서 일부 핵심 사항만 언급하고자 한다. PAX 전시 이후 하고자 했던 것이 제대로 되었는지를 체크해 보아야 할 것이다. 이렇게 함으로써, 다른 사람들이 부스를 얻어 전시에 참가하는 것에 도움이 될 것이다.
전시자 가이드. 참여 사인을 한 후, 그들은 전시자 가이드를 보내준다. 73 페이지에 달하는 “기준에 달하지 않는 화물과 장비는 반입되지 않으며, 25%의 부가 비용을 부가하게 될 것이다”와 같은 답답한 문장의 PDF 문서이다. “기준에 달하지 않는 화물”이 도대체 무엇인가?
트러스 구조를 가지고 있는 큰 부스이기 때문에 이 문서의 대부분을 무시해도 괜찮다. 그러나 PAX 관계자에게는 이를 이해시키기 위해 미리 전화 할 필요가 있다. 이 문서의 또 다른 두려운 문구는 가격에 관한 것이다. 쇼 관계자로부터 어떤 것을 빌리던지 가격이 엄청나다. 다행히도, 이것들은 필수적이지 않다.......(중략)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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