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nowledge/abroad/indu/__icsFiles/artimage/2010/10/26/Issue.jpg)
미국의 콘텐츠 디지털 배급전략 - 신문 및 만화
□ Tablet PC 와 eBook reader의 전망
ㅇ 2007년 11월 출시된 Amazon의 Kindle은 2009년 2월 Kindle 2, 2009년 6월 Kindle DX를 거쳐 2010년 7월 WiFi 또는
WiFi & 3G를 지원하는 Kindle 3를 출시하였음
ㅇ Kindle은 250만대 이상 판매되어 55% 이상의 시장을 점유한 것으로 알려졌음
ㅇ 2010년 4월 출시된 Apple의 iPad는 80일 만에 300만대를 판매하는 등 큰 인기를 모으고 있음
ㅇ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Yankee Group에 따르면, 미국의 eBook reader 시장은 2010년 600만대, 2013년 1,900만대로 성장
할 것으로 전망됨
ㅇ IT 시장분석 전문기관인 IDC에 따르면, 세계 tablet PC 시장은 2010년 760만대, 2014년 4,600만대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ㅇ 삼성전자의 갤럭시 탭 (Galaxy Tab) 및 Blackberry의 제작사인 RIM (Research In Motion)의 Playbook의 출시 또한 업계
의 주요 관심사임
![](/knowledge/abroad/indu/__icsFiles/artimage/2010/10/26/1_1.jpg)
□ 만화시장의 현황
ㅇ 한국 만화시장
- 유료 판매 구조가 무너진 한국의 만화 시장에서는 근래의 모바일 디지털 디바이스의 성장을 활용할 기회가 제한적임
- 그러나, 통신사가 서비스 형태를 결정하고 수익의 대부분을 가져가던 기존의 모바일 시장과는 달리, 현재의 모바일 시장은
application 및 contents제작자에게 좀 더 많은 기회가 있을 것으로 기대됨
ㅇ 미국 만화시장
- 미국시장에서 2008년 연간 1억 7천5백만 달러의 규모로 성장한 일본만화의 사례를 참고할 필요가 있음
- 일본 만화와 애니메이션은 “Manga”혹은 “Anime”라 불리면서 이미 미국시장에서 확고한 자리매김을 하고 있음
- 미국의 소수의 마니아들은 이미 1970년대부터 일본만화를 보기 시작했으나, 1990년대 중반 공각기동대와 세일러문의 성공
으로 본격적으로 알려지기 시작했음
- NYT, WSJ, Time 지 등 주류언론에서도 기사로 다룰 만큼 성장했음
- 그러나, 전 세계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일본 만화의 경쟁력 역시 고려해야 할 것임
□ 미국만화의 디지털 배급 현황
ㅇ Comixology
- 2007년 설립되어 만화를 디지털 배급하고 있음
- DC Comics, Vertigo, Dark Horse Comics를 비롯한 40여개의 만화 전문 출판사의 만화를 취급하고 있음 (일부 일본만화
포함)
- 월 80여권, 연 1,000 여권의 새로운 만화를 소개함
- Websites 및 무료 application을 통해iPhone, iPad 에서 만화를 볼 수 있음
- 대부분 권당 $0.99~$2.99의 유료만화이며 일부 무료만화도 제공하고 있음
![](/knowledge/abroad/indu/__icsFiles/artimage/2010/10/26/2_1.jpg)
ㅇ iVerse Comics
- 2008년 설립되어 만화를 디지털 배급하고 있음
- Transformers, Star Trek, GI Joe 등 Marvel Comics, BOOM! Studio 등의 만화를 취급하고 있음
- iPhone, iPad, Android용 무료 application을 제공함
- iTunes Store, Android market을 통해 권당 $0.99로 만화를 구입할 수 있음
ㅇ 만화 전문 출판사
- Marvel Comics(Disney의 자회사; Spider Man, Iron Man, X-Men 등을 보유)와 DC Comics(Warner Brothers의 자회
사; Superman, Batman, Wonder Woman 등을 보유)는 iPhone및 iPad용 무료 application을 제공하고 있음......(중략)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인쇄](/images/common/btn/btn_print.gif)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