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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TV 개발 현황
□ 들어가기
ㅇ 지난 5월 20일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구글은 인터넷 콘텐츠 및 디지털방송 모두를 하나의 TV안에서 즐길 수 있는 인터넷
TV인 구글 TV를 정식 발표
ㅇ 애플은 1세대 애플 TV의 실패 이후, 스트리밍 서비스에 초점을 맞추며 기능을 간소화한 2세대 애플 TV 예판 시작
ㅇ HD TV의 최대 업체인 삼성전자 역시 2010년 1월 라스베가스 CES에서 TV Apps 전용 마켓을 세계 최초로 공개하면서
스마트 TV 경쟁에 합류
ㅇ 이 글을 통하여 스마트 TV 시장의 핵심사인 구글, 애플 그리고 삼성의 장단점 및 대응 전략을 고찰
□ 스마트 TV의 최강자 구글- TV meets Web, Web meets 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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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략
ㅇ 구글은 소프트웨어에 집중한 전략을 세웠지만 하드웨어에도 많은 노력을 투자
ㅇ 구글은 최고의 하드웨어를 구현하기 위하여 소니, 인텔, 로지텍 등 각 분야의 최고 파트너들과 함께 함
ㅇ 소니는 구글 TV를 활용한‘소니인터넷 TV’를 출시 할 것이며 인텔은 구글 TV의 아톰프로세서 CE4100을 제공, 컴퓨터 키보
드와 마우스로 유명한 로지텍은 구글 TV에 사용될 리모컨을 출시 할 예정
ㅇ 하지만 역시 구글은 구글 TV를 통해 제공하는 것은 운영체제와 서비스이며 구글이 원하는 것은 구글 TV를 통해 더 많은
사람들이 구글을 검색하며 더 넓게 사용 하는 것
☞ 장점
ㅇ 구글 TV는 구글의 운영체제인 ‘안드로이드 OS’를 탑재하여 수백 개의 유료 케이블 및 위성 방송이 시청이 가능
ㅇ 인터넷을 통한 포털사이트 검색, 유튜브와 같은 동영상 및 다양한 콘텐츠를 TV로 이용할 수 있는 특징을 내세우고 있음
ㅇ 또한, 방송 시청 중 실시간 정보 검색이 가능하게 되고, 물품 구매 등 쌍방향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하여 스마트폰과 함께
구글을 통하여 전세계를 하나로 묶는 또 하나의 매체로써 활약
ㅇ 구글 TV로 인해 TV에서 온라인 게임이 가능해질 것이며 채팅 및 커뮤니케이션 문화가 더욱 활발해질 것
☞ 단점
ㅇ 구글 TV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영상 콘텐츠를 제공하는 방송사의 협조가 필요하지만 방송사들은 몇몇 기능을 제외한다면
굳이 구글이 아니더라도 영상 콘텐츠를 판매하는데 아쉬움이 없음
ㅇ 스마트 TV 시대에도 TV의 주 기능은 영상 시청일 것이기에 유료 방송 미디어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방송사들은 이미
스스로 콘텐츠 유통 채널을 만들어 수익 창출을 직접 할 것임
ㅇ 아이튠즈, 넷플리스, 아마존과 등과 같은 영상 판매가 가능한 기존의 유통 서비스에 콘텐츠를 판매하여 수익을 올리고
있지만 구글은 경험이 부족 함
ㅇ 월스트리트 저널 (08/18/10) 에 따르면 "Google TV is a Tough Sell Among Would-Be Partners" 라는 기사를 통하여
구글이 구글 TV를 통하여 700억 달라의 미국 TV 광고 시장을 겨냥할 것이라 보도
ㅇ 이로 인해 구글 TV는 ABC, CBS, Fox 등 미국의 핵심 지상파나 케이블 방송들에게 긍정적인 제휴 관계를 이끌어내기 힘들
것이라 예상
□ 스마트한 애플의 조용한 반격- one more hobb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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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략
ㅇ 애플은 현재 스트리밍 서비스 기능에 포커스를 맞춰 기능을 간소화한 2세대 애플 TV의 예판을 시작
ㅇ 잡스는 “TV는 즐거움을 주기 위해 존재할 뿐 컴퓨터가 아니다”라고 언급하면서 구글이 제시하는 똑똑한 스마트 TV와
상반된 의견 제시
ㅇ 스티브 잡스는 1세대 애플 TV의 실패 이유에 비싼 가격과, 복잡한 사용법을 꼽아 2세대에는 셋톱박스 부피를 크게 줄이면
서 스트리밍 서비스만 지원 슈퍼컴퓨터를 달고 나올듯한 구글과 전혀 다른 전략
ㅇ 잡스는 소비자들은 TV가 컴퓨터처럼 복잡해지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하여 보다 뛰어난 스마트 TV를 경험하기 위해서는
TV를 계속 바꾸지는 않을 것이라 판단
☞ 장점
ㅇ iTunes는 이미 HD급 영상 콘텐츠 시장에서 확고한 위치를 누리고 있는 만큼 경쟁자들 보다 앞서고 있음
ㅇ 애플은 영상과 음악 산업에서 저작권 문제를 해결해온 경험이 축적되어 있고 콘텐츠 제공사들에게 만족 할 수 있는 수익
모델은 성공적으로 제시한 바 있음
ㅇ 스트리밍 방식의 영상 콘텐츠는 즐김에 있어 모자람이 없고 작고 저렴한 2세대 애플 TV는 더 많은 소비자들이게 부담 없이
다가갈 수 있음
ㅇ 선 하나와 TV만 연결한 상태에서 원하는 콘텐츠를 쉽게 재생할 수 있는 사용 편의성을 키움
ㅇ 애플 TV는 게임분야에서도 역시 영향력을 보일 것이라 예상되면서 이는 iPhone과 iPod와 같이 애플 TV를 성공으로 이끄는
중요한 요소로 보임
☞ 단점
ㅇ 소비자들은 항상 혁신을 몰고 다녔던 애플의 다른 제품처럼 멋진 완성형 올인원 TV를 원하였지만 이번 애플 TV는
ㅇ 최근 NBC 유니버설이 애플 TV를 통해 자사의 프로그램을 제공할경우 ‘콘텐츠의 가치가 떨어질 것’을 우려, 콘텐츠를 제공
하지 않겠다고 밝힘
ㅇ 이로 인해 애플이 iTunes에 의존하는 폐쇄적 전략을 갖고 있다는 것은 애플 TV 성장의 발목을 잡을 수도 있음......(중략)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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