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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26호 주간 심층이슈 』
중국 TV홈쇼핑 산업분석
□ 중국 TV홈쇼핑 현황
○ 중국 TV홈쇼핑은 새로운 형태의 상품소매업으로 중국 내수를 적극적으로 진작함과 동시에 광고에만 의지하던 단순한
방식의 라디오·TV산업의 새로운 수익원을 확대하였다.
○ 중국 TV홈쇼핑 산업은 선진국가의 홈쇼핑과 비교해 볼 때 그 발전역사가 고작 18년 밖에 안되며 시장점유율이 중국 소비
품 시장 소매총액의 0.1% 밖에 차지하지 못해 산업발전의 초급단계에 처해 있다.
□ 중국 TV홈쇼핑 발전단계
○첫 번째 단계 (1992년∼1998년, 맹아와 성장단계)
- 1992년, 주장(珠江)TV방송사에서 TV직판 프로그램을 개설함으로써 처음으로 중국 국내에서 TV홈쇼핑이란 신생 상품을
탄생시켰다. - 1995년, 북경TV방송사에서 BTV홈쇼핑을 개설함으로써 중국 TV홈쇼핑 산업이 발전하였다. - 1998년, 중국 수백여 개의 TV방송사에서 TV직판 프로그램을 개설했고 더불어 년 매출액이 몇 십억 위안에 달해 중국
TV홈쇼핑 산업에 새로운 기회를 열었다.
○두 번째 단계 (1999년∼2002년, 불황단계)
- 1999년 <오케이 안경(OK镜) 실명사건>으로 인해 중국 TV홈쇼핑산업에 신용위기가 발생했으며 TV홈쇼핑 산업에 심
각한 타격을 주었다. - 2000년 말, 중국 국내 1,000여개 TV홈쇼핑 회사가 300여개로 줄어들었으며 TV홈쇼핑 산업의 수입도 대폭 줄었다.
○세 번째 단계 (2003년∼현재, 회생단계)
- 2003년, 미국, 한국, 일본 등의 TV홈쇼핑 거두 회사들이 중국에 와서 상업기회를 찾았다. 한국의 현대그룹과 광동TV방
송사에서 합작으로 출시한‘현대가정홈쇼핑채널’이 광동에서 시작되었다. - 2004년 4월 1일, 상해미디어그룹(SMG)과 한국 CJ홈쇼핑 채널이 공동으로 1.6억 위안을 출자해 성공적으로 동방CJ상
무유한회사를 세웠고 동방CJ홈쇼핑을 출시했다. - 2005년 7월, UMG(미국연합미디어TV홈쇼핑회사)와 북경 BTV홈쇼핑이 합자회사인 BTV JV를 성립했다. - 2006년 3월 17일, 호남위성의 <쾌락쇼핑>채널이 호남성(湖南省)과 남경시(南京市)에 출시됐다. 호남위성에서 1억 위안
을 출자해 중국 국내 처음으로 <전국 가맹, TV생방송>패턴의 TV홈쇼핑 회사를 창설했다. - 2006년 12월 28일, CCTV에서 CCTV중시(中视)홈쇼핑 채널을 개국했다. 이는 CCTV가 정식으로 TV홈쇼핑 영역에로 진
출함을 의미한다. - 2007년 5월 3일, 중국의 유일한 정부 측 인터넷사이트인 샹궈국제(橡果国际)가 정식으로 뉴욕 증권거래소에 상장해 해외
에서 중국 TV홈쇼핑 회사가 상장한 첫 사례가 됐다. - 이어 호의홈쇼핑(好易购)、카이신홈쇼핑(开心购物)、환텅홈쇼핑(欢腾购物)、쟈쟈홈쇼핑(家家购物)、쥐쟈홈쇼핑
(居家购物)、러쟈홈쇼핑(乐家购物)、신화홈쇼핑(新华购物) 등 신흥 TV홈쇼핑 채널이 분분히 탄생했다. 이는 중국 TV홈
쇼핑 산업에 새로운 비전을 가져왔다.
□ 중국 TV홈쇼핑산업의 운영패턴
○ 첫째: TV와 그 산하회사가 운영하는 산업개발 패턴
- TV홈쇼핑 회사는 자체의 TV채널 자원을 갖고 있으며 이를 통해 전문적인 TV홈쇼핑 채널 혹은 채널 중 스트레이트로 일
정한 시간의 홈쇼핑을 주요형태로 운영하고 있다. 이를테면 중시홈쇼핑(中视购物), BTV 및 그 산하의 산업개발 회사가
이에 속하며 하남(河南), 섬서(陕西)TV방송사의 홈쇼핑 채널이 기본상 이와 유사한 운영패턴이다.
○ 둘째: TV홈쇼핑 회사가 주체로 상품의 공급원과 프로그램 제작에 한해 책임지고 조직하며 TV홈쇼핑 광고시간대를 통해
상품을 방송, 판매하는 패턴
- 현존 중국 국내 시장에서 TV홈쇼핑 기업과 TV미디어 회사가 제일 많이 이용하는 패턴으로 썅궈국제(橡果国际)、
칠성(七星)、안삐신(安必信)、치마오(驰玛奥)、봉황위성(凤凰卫视) 및 많은 지방위성들이 이와 비슷한 운영방식이다.
○ 셋째: TV방송사를 주체로 TV, 전화, 온라인 등 각종 매체자원을 연합해 전국 성 규모로 전문적으로 재통합한 TV홈쇼핑
채널방식
- 2004년, 안휘(安徽)TV방송사에서 개설한 쟈쟈홈쇼핑(家家购物)채널과 2006년 3월, 호남(湖南)TV방송사에서 개설한
TV홈쇼핑 채널이 이와 유사한 운영방식이다.
○ 넷째: 한 구역을 중심으로 한 성시 급 TV방송사를 핵심으로 여러 개 TV방송사에서 연합, 조직한 TV홈쇼핑 방식
- 이 운영방식은 광고자원과 상품정보의 교류와 공유를 실현할 수 있고 강력한 마케팅 네트워크를 재건할 수 있지만 이익
분배 면에서 불균형적인 문제가 존재한다.
□ 중국 TV홈쇼핑 산업의 난제
중국 TV홈쇼핑 산업은 현재 초급단계에 처해 있으며 그 추진과정에서 적지 않은 문제점들이 나타나고 있다.
1) 신용(诚信) 불량
상품을 지나치게 과장하는 경우, 이를테면 키 크는 상품, 미용, 가슴 부풀리는 상품, 다이어트 등. 일부 유명 인사가 가짜
상품을 광고하는 경우. 촬영기술 혹은 컴퓨터 조작을 이용해 가짜 화면을 보여주는 경우. 감독 관리를 피해 TV홈쇼핑에
상품을 등기할 때 주소를 가짜로 만들어 감독 관리를 도피하는 경우 등.
2) 거품가격 TV홈쇼핑에는 거래상, 상점소매 비용이 없기에 소매가격이 일반 도매가격 상품보다 높을 수 없다. 하지만 적지 않은 상가
들에서는 일시적인 폭리를 얻기 위해 상품가격과 소매가격을 마음대로 정하고 있다. 매체가격이 부단히 높아짐에 따라
TV홈쇼핑의 상품원가가 점차적으로 매체의 홍보원가로 전이되어 상품가격이 높아졌다.
3) 위조상품과 애프터서비스 미비 TV홈쇼핑은 독립성과 특수서비스 패턴으로 소비자가 물건을 마음대로 고를 수 없기에 일부 위조상품들이 범람할 수 있다.
또한 상품품질에서 문제가 생겨 적지 않은 소비자들이 애프터서비스를 받으려고 해도 잘 안된다......(중략)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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