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nowledge/abroad/indu/__icsFiles/artimage/2010/09/27/Issue.jpg)
『2010년 25호 ‘주간 심층이슈’』
『아케이드게임 시장동향과 제 48회 어뮤즈먼트머신쇼』
○ 작성 취지 - 아케이드게임시장은 불경기 및 체험형 게임기 등장으로 매년 축소되는 상황임. - ‘어뮤즈먼트머신쇼’는 일본의 관련협회인 (사)일본어뮤즈먼트머신공업협회(JAMMA)와 전일본유원시설협회(JAPEA)가 공동
으로 주최하고 있는 일본 최대 국제 아케이드 등 게임기기 전시회임. - 일본에서 가장 인기 있는 게임관련 전시회로는 도쿄게임쇼(TGS)가 인기를 모으고 있으며, 도쿄게임쇼가 콘솔게임으로 대표
하는 패키지게임의 전시가 메인이라면, 어뮤즈먼트머신쇼는 게임센터, 쇼핑센터 등에서 볼 수 있는 아케이드 게임기기의 전
시가 메인인 B2C 성격이 강한 전시회임 - 이번 어뮤즈먼트머신쇼 참관을 통해 확인한 최근 일본의 아케이드 게임기기 트렌드 및 일본 어뮤즈먼트 시장 전반에 대한 고
찰의 기회를 갖고자 함 ※ 출처 : (사)일본어뮤즈먼트머신공업협회 실태조사 보고서 및 행사 참관
○ 작성 순서 1. 「일본의 어뮤즈먼트 시장 동향」 2. 「제48회 어뮤즈먼트머신쇼」 개요 3. 「제48회 어뮤즈먼트머신쇼」 행사구성 4. 「시사점」
1.『일본의 아케이드게임 시장 동향』
□ 어뮤즈먼트산업계 시장 규모
ㅇ 매출 현황
- 2009년도(2009년 4월~2010년 3월) 실태조사에 따른 시장규모 전체액은 2조 8,780억엔으로, 본 조사개시 이래 최저치를 기록
☞ 작년도 시장규모는 3조 6,770억엔으로 전년대비 78.3% 규모로 하락 - 분야별로 보면 가정용게임기(하드&소프트)가 2조 2,041엔으로 전년대비 75.8% 하락, 업무용 어뮤즈먼트산업계는 6,739억
엔으로 전년대비 87.6%로 하락 ☞ 업무용어뮤즈먼트산업계 : 게임기기 판매액+게임센터(코너) 매출액 - 가정용게임관련 매출과 게임센터관련 매출을 단순 비교하면 약 3:1의 시장을 차지하고 있어, 한국과 같이 아케이드 게임기기
와 소비자 이용비율은 그리 높지 않음을 알 수 있음
ㅇ 어뮤즈먼트산업계 시장규모 추이
![](/knowledge/abroad/indu/__icsFiles/artimage/2010/09/27/1_2.jpg)
※ AM : 어뮤즈먼트(Amusement)의 약자
□ 어뮤즈먼트산업계 시장 현황
ㅇ 시장의 악화
- 업무용 어뮤즈먼트기기 제품은 2006년을 정점으로 매년 매출이 하락하고 있는 추세임 - 반면, 가정용게임기 기기 및 소프트 매출은 2007년 정점을 이루었는데, 2006년말 3세대 게임기로 대표되는 닌텐도의 체험형
게임기 Wii와 소니의 Blu-ray 플레이어 기능이 부과된 Play Station 3가 발매되며 이에 따른 히트게임이 등장하여 이례적인
매출 기록을 하였기 때문임. - 업무용 어뮤즈먼트산업의 매출축소의 최대 원인은 경제악화에 따른 소비저하와 체험형 게임기의 등장으로 게임센터 집객감소
때문임. - 향후 업무용 어뮤즈먼트기기의 성장은 기존의 게임센터뿐만 아니라, 대형쇼핑몰이나 소규모 슈퍼마켓 등에 얼마나 많은 게
임기기 등을 보급 ․확대시키는가가 최대 쟁점이 되고 있는 상황임
2.『제48회 어뮤즈먼트머신쇼』 개요
□ 행사 성격 및 개요
○「행사성격」
- 어뮤즈먼트머신쇼는 올 해로 48회째를 맞는 일본에서는 가장 오래된 게임콘텐츠관련 이벤트로, 경제산업성 및 국토교통성의
후원을 받고 있는 B2C성향이 강한 이벤트임 - 각 참가사는 전국 어뮤즈먼트 시설에 설치되어 있거나 새로이 보급하고자 하는 새로운 어뮤즈먼트 기기를 발표하는 장으로
활용하기 위해, 상설 시연장 등을 운영하는 등 업계 관계자 및 게임센터 유저들에게는 매력적인 이벤트로 정착되어 있음 - 매년 소비지출의 저하와 체험형 가정용 게임기 보급으로 매년 시장은 줄고 있는 상황이고 부스 참가사도 줄고 있지만, 기존의
게임센터에 보급되는 게임기 이외에 다양한 체험형, 경품용 게임기기 등의 전시가 비교적 확대 전시되고 있는 상황임. - 예년보다 눈에 띄는 전시물로서는 경품용 게임기기에 납품되고 있는 캐릭터상품을 들 수 있음.....(중략)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인쇄](/images/common/btn/btn_print.gif)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