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미디어에 대한 게임 마케팅의 실비용 (The Real Cost Of Marketing Your Game With Social Media)
듀안 브라운(Duane Brown) 가마수트라 등록일(2010. 07. 13)
http://www.gamasutra.com/view/feature/5893/the_real_cost_of_marketing_your_.php
게이머들을 끌어들이고 이벤트에 대응하기 위해 소셜 미디어를 이용하는 것은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어려운 작업일 수 있다. 그러나 Duane Brown 은 그의 소셜 미디어 마케팅 시리즈 두 번째 파트에서 이에 대한 방법론을 논의한다.
마지막 사설에서 우리는 비디오 게임에 대해 마케팅 심사를 수행하는 것에 대해 논의했었다. 이것은 게임에 대해 글을 쓴 사람을 이해하는 데 있어 중요한 첫 번째 단계였다. 그렇지만, 경쟁업체들이 그들의 회사에서 소셜 미디어를 어떻게 이용하고 있는지를 이해하는 것 또한 중요했다.
요즘의 사설은 단지 시작뿐만이 아닌 전체 소셜 미디어 과정 전체에서 리스닝을 찾고 있다. 필자 역시 소셜 인게이지먼트를 조직적으로 빌드 아웃하는 과정을 간단히 다루면서 독자들이 이를 수행하는 데 드는 실비용을 쉽게 계산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기억할 점은, 조직 내 사람들이 회의 중에 무엇을 생각하고 말하는지에 관계없이 소셜 미디어는 결코 무료가 아니라는 것이다.
소셜 미디어에서의 실시간 리스닝
Electronic Arts 는 우리 업계에서 항상 만만한 타겟이 된다. 800 파운드나 되는 고릴라니까. 지금은 물론 Activision Blizzard 가 그 역할을 이어받고 있다. 그러나, 2008 년으로 거슬러 올라가 보면 EA 는 비디오 게임 업계 내의 다른 많은 업체들 보다 소셜 미디어에 대해 더 잘 알고 있었고 작업도 잘 수행하고 있었다.
소셜 미디어 전체에서의 리스닝 노력은 근무 시간만이 아닌 1 년 365 일 내내 지속되어야 하는 것이다. 회사 및 비디오 게임과 관련하여 모든 걸림돌을 경고해 주는 프로세스를 설정해야 한다. 이것은 새로운 비디오 게임을 시작하거나 게임과 관련된 마케팅 전략을 시작할 때 더욱 중요하다.
우리는 모두 일부 마케팅 전략이 비디오 게임 커뮤니티에서 어떻게 혼란을 일으킬 수 있는지에 대해 잘 알고 있다. 많은 리스닝 플랫폼(본 사설 후반부에서 다룰 예정)에는 비디오 게임이나 회사에 대해 여러 말들이 많아지는 시기를 알려주는 기능이 포함되어 있다.
아마 여러분은 Tiger Woods PGA Tour 08 의 한 플레이어가 YouTube 에 업로드한 Tiger Woods Jesus Shot 이라는 영상을 기억할 수 있을 것이다. 몇 개의 다른 검색 결과를 확인해 보면 이 영상이 비디오 게임 커뮤니티뿐 아니라 심지어 일부 비업계 간행물에도 널리 퍼져 있음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이 날의 원본 영상은 아직까지도 사람들 사이에서 이야깃거리가 되고 있다.
만일 EA 가 그 브랜드와 비디오 게임을 보지 않았다면, 우선 회사의 대응 비디오는 아마도 나오지 않았을 것이다. 어떤 회사라도 소셜 미디어를 당장 바로 입수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러나 EA 는 그렇게 했다. 필자는 이 일이 일어난 후 EA 가 많은 것을 알게 되었을 것이라고 확신한다. 대응 비디오는 이제 비디오 검색 시 원본을 능가하는 제 1 위의 스팟이 되었다.
이제, 필자는 EA 가 이 비디오에 대응하는 데 1 년 이상이 걸렸음을 먼저 인정하기로 한다. 그러나 이 업체의 창조성 활용 및
YouTube 에 존재하는 하위 문화에 대한 이해는 대응을 가능하게 했다. 그것도 진정한 게이머 스타일로 말이다. EA 는 단순히 보도자료를 발송하려 했던 것이 아니라, 검색 결과에서 제 1 위 스팟을 보유하고 게이머들의 격려가 계속되기를 원했었다.
일부 논평가들은 EA 가 반박을 통해 "Jesus shot" 영상 제작자 Bryan Levi 씨를 “소유”했다고 말한다. 이 사안에 대해서는 독자들의 판단에 맡기기로 하겠다. 원본이 EA 에게 비상용이 아니었음에도, 소셜 미디어를 통한 고객 대응은 굉장히 여러 번 있었다. 이제, 필자는 긴급으로든 그렇지 않든, 대응할 때의 몇 가지 팁에 대해 말해 보도록 하겠다.
적절한 시간 내에 문제에 대응하라. 문제를 온라인으로 확대시키는 데는 단 몇 시간 밖에 걸리지 않는다. 이 시간 보다 빨리 적절하게 대응해야 한다. 고객과 같은 매체를 사용하여 대응하라.
소셜 미디어로 뛰어들기 전에 고객들에게 어떻게 대응할지에 대해 조치와 재난 계획을 적절히 갖추어라. 공군이 우수한 프로토콜 대응 차트를 보유하고 있다. 대응 시 비디오 게임과 회사의 성격을 선봉에 내세워라.
대응한 후에는 오래 동안 문제를 모니터링하라. 대응이 여러분이 생각하는 것만큼 잘 되지 않았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 Tiger Woods 예가 소셜 미디어 전체에 걸친 리스닝의 중요성을 경영진에게 이해시키는데 충분하지 않다면, 여러분의 주장에 무게가 더 실릴 수 있도록 필자는 2 개의 예를 더 들어 보겠다.
작년 Toyota 는 5 개 에이전시와 함께 피치를 실행하기로 결정하고, 각 에이전시에 Yaris 에 대한 영상을 제작하는 데 $15,000 를 제공했다. 소셜 미디어 피치를 실행한다는 아이디어는 전혀 문제가 없는 듯 보였다. 그러나, 일은 Toyota 가 상상했던 데로 끝나지 않았다. 지난 12 월 호주에 널리 퍼진 위닝 영상에서 큰 반발이 있었다.
Toyota 가 대응하는 데는 시간이 걸렸다. 이러한 반발은 주말에 걸쳐 일어났고 Toyota 는 비업무 시간 중에 대응할 준비를 미쳐 갖추기 못했기 때문이었다. 많은 것들을 소셜 미디어 공간으로 들어가서 만든 것이 중대한 실수였다. 그리고 그 중 하나는 우리가 가볍게 받아들여서는 안 되는 것이었다. 근무 시간 외에도 리스닝을 해야 하는 것이다.......(중략)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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