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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전략: iPad 대 iPhone (Game Strategies: iPad vs. iPhone)
폴 하이먼(Paul Hyman) 가마수트라 등록일(2010. 07. 08)
http://www.gamasutra.com/view/feature/5890/game_strategies_ipad_vs_iphone.php
[iPad 가 게이밍 플랫폼으로 새롭게 자리잡음에 따라, iPhone 개발자들은 같은 가격으로 완전히 새로운 HD 버전의 게임을 위한 ‘유니버설’ 빌드를 만들어내야 하는가? Semi Secret(Canabalt) 및 Firemint(Flight Control) 같은 개발자들이 논의에 참여한다.]
Apple 의 iPad 가 엄청난 판매를 시작했음에도 불구하고, 이미 iPhone 을 사용해 본 일부 개발자들 그리고 이제 iPad 에 대해서도 빌드를 하고 있는 개발자들은 새로운 터치스크린 플랫폼 타이틀에 대한 전략 수립 및 가격 책정을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
일부 개발자들은 “유니버설 빌드”를 만들 것을 선택했다. 즉 게이머들은 버전 하나를 구입하면 다른 버전은 경품으로 받을 수 있다. 다른 개발자들은 각 플랫폼에 대해 개별 빌드를 개발하여 해당 빌드에 대해 개별적으로 가격을 책정하고 있다. 이것은 온전히 비즈니스 전략의 측면이라고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텍사스에 기반을 둔 Semi Secret Software 인 Austin 에서 초보 개발자들은 “즉시 지불” 정책이 주요 판매 특징일 것이라고 예상한다.
공동 창립자 Adam Saltsman 씨는 “고객이 어떤 장치를 갖고 있는지는 문제가 되지 않아요”라고 하면서, "고객들이 $2.99 를 지불하고 나면, 그들은 어떤 게임 버전이든 내려받아 마음껏 즐길 수 있습니다.”라고 덧붙였다.
Semi Secret 의 Canabalt – 게이머들이 도시의 파괴를 피해 달아나도록 하는 단순한 원버튼 플랫포머로, 원래는 10 월에 iPhone 에 이식된 플래시 게임이었으나 지난 달 iPad 호환버전이 App Store 에 출시되었다.
Saltsman 은 $2.99 의 가격이 99 센트에 판매되는 일부 다른 iGames 보다 훨씬 더 많지만, 그것이 바로 그의 회사 전략의 핵심이라고 한다.
Saltsman 은 이렇게 설명한다. “저희가 2 년 전에 시작했을 때, ‘샷건 스타일' 개발이라는 것에 참여하고 싶지 않았습니다. 20 개의 시시한 하프 빌드 게임을 흉내내서 던져놓은 다음 어떤 사람이 행운을 얻게 되는지 보는 식이었으니까요. “저희는 99 센트 어플은 하지 않겠다고 결정하고, 고객들이 정말 멋있다라고 생각할만한 것만 집중 공략하기로 마음먹었죠, 그리고 그것이 저희의 명성이 되길 바랬습니다.”
이것이 바로 Saltsman 과 그의 파트너 Eric Johnson 이 iPad 를 지원하기로 선택한 주요 이유이다.
그는 “저희는 iPad 외관이 너무 맘에 들고요, 사용자들이 어떤 플랫폼을 선택하는지에 상관없이 저희 게임이 계속 실행되면 좋겠어요”라고 하면서, "고객들이 $2.99 를 지불하고 나면, 저희가 팬들을 끊임없이 챙기는 녀석들로 알려졌으면 좋겠습니다. 무료 업데이트, 새 음악 등등으로요. 저희는 게임이 기존 운영 체제와도 호환이 될 수 있도록 수준을 낮추기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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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ltsman 은 그들의 전략을 실험으로 부르면서 다른 개발자들이 그들의 창작물을 현금화하는 다른 방법을 가지고 있을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 그의 직감적인 느낌에 따르면 업계는 앞으로 게임 속성에 따라 양면의 접근법을 채택할 것이다.
그는 이렇게 설명한다. “어떤 게임은 iPad 에 이식하기가 정말 어려워요. 사람들은 이미 iPhone 버전 아트를 아주 낮은 해상도로 해봤고 이제는 더 큰 화면에서 이것들을 전부 다시 해야 하거든요.” “iPad 에서 정말로 원하는 성능을 구현하려면 굉장히 많은 최적화를 수행해야 해요. 따라서 저는 개발자들이 이렇게 말할 것 같아요. ‘뭐 좋습니다, 이것은 저희가 빌드하고 있는 완전 새 게임이라서 새로운 프리미엄 iPad 버전에 좀 더 비싼 요금을 받기에는 딱이네요’라구요.”
그러나 그는 이렇게 또 덧붙인다. 이식이 어렵지 않다면, 그렇다면 개발자들은 “즉시 지불” 정책을 채택할 수 있다고. 특히 “2 배의 요금 청구가 사람들을 열 받게 할 수 있는 경우”에는 더욱 그러하다고. “개발자가 스스로에게 던져야 하는 질문은 고객들이 2 배의 값을 치르더라도 그 게임을 마음에 들어 할 것인가 하는 생각을 개발자 자신이 하고 있냐는 것입니다. 한 번 더 구매를 할 만큼 iPad 가 충분히 훌륭한가요?”.....(중략)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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