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깊이 있는 게임 메캐닉 평가하기 (Evaluating Game Mechanics For Depth)
마이크 스투트(Mike Stout) 가마수트라 등록일(2010. 07. 21)
http://www.gamasutra.com/view/feature/5901/evaluating_game_mechanics_for_d epth.php
문제
종종 게임 개발 과정에서, 서류상으로는 훌륭해 보이는 디자인이 실제로는 기대했던 것만큼 좋지 않을 때가 있다. “피상적”이거나 “밋밋한” 인상을 준다. 테스터, 퍼블리셔나 동료들은 아마도 “다양성이 더 필요함”이라거나 “반복적인 느낌”이라고 설명한다.
모든 게임 디자이너가 한 두번은 이런 불평을 들어봤을 것이다. 나는 매번 게임을 만들 때 마다 이와 같은 문제에 부딪혔고, 그래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세가지 방법을 알게 되었다. 만약 플레이어가 전반적으로 게임의 다양성이 부족하다고 느꼈다면, 게임 메캐닉을 더 추가 할 수 있다. 이것을 게임에 “숨”을 불어 넣는다고 생각해라.
● 문제에 대한 반응: 게임은 “묘기를 부르는 조랑말”이고, “반복적이거나”, “다양성이 더 필요하다.” ● 이러한 내용 확장에 대한 피드백은 게임 전체에 대한 설명인 경우가 많다. 플레이어는 다른 게임과 비교해서 큰 차이점이 없다고 생각한다.
플레이어가 게임 메캐닉이 밋밋하고, 보상을 주지 못하는 것 같다고 생각한다면, 당신은 플레이어에게 더 좋은 피드백, 더 많은 보상, 좋은 효과, 세련된 사운드와 카메라 기법 등등을 제공해 줌으로써 메캐닉의 “연출법”을 개선할 수 있다. 극적인 요소를 차용한 개선 이후, 플레이어들은 문제가 고쳐졌는지를 알아차릴 것이다.
● 문제에 대한 반응 : 게임 메캐닉이 “지루하고”, “반복적이며”, “그냥 재미가 없다” ● 연출법의 향상으로 고쳐질 수 있는 피드백은 하나의 게임 메캐닉에 해당하지만, 피드백이 모호하고 “적나라하다”.
만약 플레이어가 개별 게임 메캐닉이 “충분한 도전 의식을 주지 않는다”거나 “처음에는 재미있었지만, 점점 빨리 지루해 진다”고 느낀다면, 당신은 메캐닉에 차원을 깊게 덧붙일 필요가 있다.
● 문제에 대한 반응 : 게임 매케닉이 “너무 피상적”이고 “너무 쉽다” 거나 “밋밋하다”. 종종 플레이어가 재미있게 시작했지만 금방 반복적이고 지루해진다. ● 이런 피드백을 받을 때 연출법을 조정하는 것은 좋은 방법이다. 그러나 플레이어가 메캐닉을 좀 더 오랫동안 인내하는 것을 도울지는 미지수다. 연출법이 실패하면, 소매를 걷어 붙이고, 게임 메캐닉을 더 깊이 있게 만드는데 집중하고 열심히 해야 할 때이다.
위의 세가지가 이 아티클의 주된 중심이다. 이 중 가장 초점을 두는 것은 ‘깊이’이다. 이 아티클을 다 읽을 즈음에, 게임 메캐닉이 충분히 깊이 있다고 느껴지지 않는 이유를 알아내는 도구를 알 수 있기를 바란다. 게다가, 밋밋한 게임 메캐닉을 고치면서 알아낸 몇 가지의 기술을 전달하고 싶다.
첫 번째 : 몇 가지 정의
깊이에 대한 이야기로 들어가기 전에, 이 글에서 많이 사용할 몇 가지 용어의 정의를 내리고자 한다.
게임 메캐닉 : 내가 “게임 메캐닉”이라고 할 때, 이것은 비디오게임에서 주요한 게임플레이 부분을 지칭하는 것이다. The Legend of Zelda: A Link to the Past 를 예로 들어보면, 게임 메캐닉의 부분은 검술 전투, 공격 막기, 부메랑 던지기, 수영, 버튼 누르기 형태의 퍼즐, 위험 피하기, 특정한 무기 사용하기 등등 이다.
도전 : 특정한 게임 메캐닉으로 플레이어의 숙련도를 테스트하는 게임 내 시나리오다. Zelda 던전에서 각각의 방이 예시에
해당된다.
“깊이가 있다”는 것은 도대체 무슨 의미인가?
Dictionary.com 은 깊이를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 “지식, 지혜, 직관, 느낌의 양…예술품, 논쟁, 서류 등이 분명한 정도”. 사전의 정의를 통해 보건데, 깊이는 너무나 개인적인 관점에서 용어화 될 수 있고, 너무나 많은 사람들에게 너무나 다른 것을 의미할 수 있다.
내게, 이것은 달콤한 지점을 의미한다. 이 지점에서 플레이어는 반복적으로 게임 메캐닉에 대한 그의 숙련도를 반복해서 드러낼 수 있다. 도전은 절대 지루해질 만큼 오랫동안 지속되지 않는다. 또한 플레이어가 자신의 숙련도를 즐길 수 없을 정도로 빨리 변하지도 않는다.
이 “깊이”라는 것은 메캐닉으로 얻고자 하는 어떤 것이지만, 이것을 얻는 방법은 분명하지 않다.....(중략)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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