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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미국] 페이스북, 위치기반 서비스 논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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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기타 | 등록일 | 10.08.26 |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조회수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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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 위치기반 서비스 논란
● 페이스북이 위치기반 서비스 업체인 ‘Hot Potato’를 인수 한 것으로 알려지며 이번 인수는 페이스북의 위치기반 서비스 'Places' 기능을 강화하기 위한 것으로 해석된다고 알려짐 ● 'Hot Potato'는 지난 해 11월에 서비스를 시작한 신생업체로, 미국 ‘Foursquare’처럼 체크인 기능을 지닌 위치기반 소셜 네 트워킹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임 ● 'Hot Potato' 이용자는 콘서트나 축구경기 등의 행사 관련 소식을 공지하고 이 행사에 참가한 사람들끼리 실시간으로 정보를 교류하며 방송 중인 TV 영상 등을 주제로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였음 ● 하지만 일각에서는 위치 정보를 기반으로 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가 늘어나면서 사생활 침해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임 ● 이들 위치 기반 SNS를 통해 이용자는 지역 정보를 교환하고 사업자와 광고업계는 그 패턴을 분석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 수 있는 등 새로운 수익 사업을 창출한다는 긍정적인 측면을 갖고 있으나 그 이면에는 개인 위치가 공개돼 사생활을 침 해한다는 점에서 문제점이 제기되고 있는 상황임 ● 특히 5억 명의 유저를 확보한 페이스북이 위치정보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개인정보 보호 논란이 다시 가열되고 있는 상황에서 차후 페이스북이 어떠한 대책을 마련할지에 대한 관심이 주목되고 있는 상황임
시사점 ● 소셜 네트워킹의 규모가 급속도로 성장하는 가운데 이 같은 이용자들의 개인 정보 누출로 인한 사생활 침해 논란이 계속 제기되고 있는 상황임. 이전에도 페이스북이 광고 등을 통한 이익 극대화를 위해 이용자들의 정보를 제3의 웹사이트와 자동 공유하도록 하는 방안을 내놓는 등의 조치로 사생활침해 논란을 일으킨 바 있으며 기업의 프라이버시 규정 및 정보 공개 수위 를 놓고 앞으로도 논란이 지속될 것으로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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