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제목 | [미국] 구글 TV, 방송 콘텐츠 시장에 새로운 변수로 등장 | ||||||
---|---|---|---|---|---|---|---|
분류 | 방송 | 등록일 | 10.08.26 |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조회수 | 0
|
||||
구글 TV, 방송 콘텐츠 시장에 새로운 변수로 등장
출처: LA times "Hollywood Well Wary Of Google TV" (Aug 18, 2010)
● 인터넷과 TV를 접목시킨 `구글 TV`의 등장을 앞두고 방송 콘텐츠 업계가 예의 주시하고 있음 ● 구글 TV는 기존 방송국 채널을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인터넷과 동영상 사이트의 방대한 콘텐츠를 구글의 크롬 브라우저를 통해 이용할 수 있는 인터넷 TV로 Sony, Intel과 협력하여 선보인 제품임 ● 인터넷 TV는 현재 MS, 애플 , 삼성 등 굴지의 대기업들이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시장으로 향후 5년 뒤면 전 세계 유료방송 시장에서 인터넷(IP)TV가 차지하는 비중이 두 자릿수 대를 넘어설 전망이라는 예측이 나오고 있는 상황 ● 시장조사업체인 ABI리서치에 따르면 2015년 총 8억5450만 명으로 예상되는 전체 유료방송 시장에서 IPTV의 점유율은 11%를 차지할 것으로 관측됐으며 이는 올해 IPTV 점유율 예상치 6%보다 5%포인트나 급상승한 수준임 ● ABI리서치는 지난 6월말 기준 전체 유료 방송 가입자 수가 6억8800만 명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하며 오는 2015년 가입자 규 모를 따지면 5년간 연평균 5.7%에 달하는 증가세를 나타낼 전망이라고 함 ● 하지만 일각에서는 실리콘 밸리의 IT산업이 인터넷을 통해 음반과 신문 산업을 초토화했던 것처럼 구글 TV가 등장하면 엔터테이먼트 산업이 큰 타격을 입을 것으로 우려를 표함 ● 관계자들은 인터넷을 거실의 TV에 직접 접목시킨 구글 TV가 실용화되면 우선 한 달에 70달러를 내고 케이블이나 위성을 통해 TV를 보던 가입자들이 다 사라질 것으로 우려를 표시하며 구글이 해적판 영화나 TV쇼에 대한 접근을 차단하지 않기 때문에 해적행위를 부채질할 수 있는 문제도 제기하는 상황임
시사점 ● 그동안 많은 관심을 모았던 인터넷 TV 의 실용화가 눈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인터넷을 통해 오프라인에서 찾기 힘든 영상 및 고전 영상 등에 대한 접근성이 증대되어 시장이 새롭게 활성화 될 것이라는 전망과, 해적행위를 통한 무료 시청으로 인해 기존 유료 방송 채널의 입지가 흔들릴 것이라는 주장이 맞서고 있는 상황임 특히 할리우드 업게는 구글 TV를 통해 방영되는 콘텐츠 사용 대가로 기업들에게 얼마를 지급할지가 가장 관심을 두고 있다고 전해지고 있으며 콘텐츠 제공업체들과 TV 업체와의 올바른 조정에 따라 차후 인터넷 TV의 논란이 새로운 국면을 맞이할 것으로 전망됨
|
|||||||
첨부파일 |
|